1️⃣ 마스터카드, wCBDC 실험 성공...이더리움 내 NFT 구매 가능 입증
2️⃣ 세계 인구 4위 인도네시아, 부동산·교육 등 공공분야 블록체인 기술 적용 추진 3️⃣ 보스턴 연은 총재 "금리 인상, 물가 데이터에 달렸다...가능성 배제 못해" 4️⃣ FTX 설립자 최측근 "창펑 자오 트윗, FTX 붕괴에 영향" 5️⃣ 코인베이스, 美 국세청 과세 방식에 '과잉 감시' 우려 표명 |
01. 마스터카드, wCBDC 실험 성공...이더리움 내 NFT 구매 가능 입증
마스터카드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랩핑 관련해 진행해오던 실험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02. 세계 인구 4위 인도네시아, 부동산·교육 등 공공분야 블록체인 기술 적용 추진
인도네시아 정부가 공공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테스트를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03. 보스턴 연은 총재 "금리 인상, 물가 데이터에 달렸다...가능성 배제 못해"
미국 보스턴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높은 물가 데이터가 확인된다면 당국은 다시 한번 금리를 인상해야 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04. FTX 설립자 최측근 "창펑 자오 트윗, FTX 붕괴에 영향"
알라메다 리서치 경영진은 바이낸스 CEO의 소셜 미디어 발언이 FTX의 붕괴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05. 코인베이스, 美 국세청 과세 방식에 '과잉 감시' 우려 표명
미국 상장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12일(현지시간) 미국 국세청(IRS)에 서한을 보내 암호화폐 과세 규정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12일(현지시간) 더블록이 보도했다.
# 가상자산 시장 상승기류 ...비트코인 2만6857달러
|
시가총액 2위 이더리움은 전날 대비 1.20% 내린 1,544.51달러(한화 약 208만원)를 기록했다.
상위권 알트코인은 대부분 하락했다. BNB 0.26%▼ XRP 0.45%▼ 솔라나(SOL)
퍼블리시의 뉴스토큰은 전날 대비 0.83% 상승한 0.7250원에 거래되고 있다. 가상자산 시가총액은 약 1조471억 달러(한화 약 1411조원)를 기록했다.
크립토퀀트 기고자 맥디(MAC_D)가 “암호화폐 시장 신규 자금 유입과 유동성, 변동성이 줄어들면서 비트코인 네트워크 활동성은 줄었지만 해시레이트와 채굴 난이도는 여전히 건재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BTC 활성 주소 수와 트랜잭션은 지난 5월 오디널스 영향으로 크게 늘었지만 9월 19일 이후 다시 감소했다. 이동한 총 BTC 수를 보면 의미있는 손바뀜이 발생되지는 않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큰 가격 변동도 없었다. 다만 펀더멘털을 의미하는 해시레이트와 채굴 난이도는 우상향하고 있다.
가격 변동이 적을 뿐 장외에서 BTC를 매집하며 다음 상승장을 준비하는 움직임이 있으며, 의미있는 BTC 전송량이 증가한다면 변동성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UBCI가 제공하는 가상자산 공포-탐욕 지수는 13일 기준 48.30을 기록하며 '중립' 단계를 유지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