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금 유출과 증자 실패로 미국 16위 은행인 실리콘밸리 은행이 위기에 빠지면서 감독당국은 어려움에 처한 실리콘밸리 은행을 폐쇄했다.
이 은행은 2008년 금융위기가 한창일 때 시애틀의 워싱턴 뮤추얼 이후 가장 큰 파산 은행이 되었고, 워싱턴 뮤추얼에 이어 미국 역사상 두 번째로 큰 파산 은행이 되었다.2020년 이후 처음으로 파산한 은행이기도 하다.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금요일 산업계의 혼란을 인정하면서 미 재무부가 예의주시하고 있는 은행이 몇 개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의원들과 만나 최근 몇몇 은행들에 대한 동향은 매우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다.은행들이 금전적 손실을 입었을 때 이는 우려할 만한 일이라고 말했다.
실리콘밸리은행은 캘리포니아 주 감독당국이 산타클라라 연구소를 압류하고 연방예금보험공사를 수신인으로 지명하면서 FDIC가 자산을 매각하고 보험 가입자에게 돈을 돌려줄 수 있게 됐다.
이 은행은 자산 2,090억 달러와 예금 1,754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FDIC는 최대 25만달러 한도의 미국 은행 예금의 백스톱 역할을 하고 있다.모든 피보험 예금자들은 늦어도 월요일 오전까지는 자금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12월 현재 실리콘밸리 은행의 예금 중 약 87%가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FDIC에 따르면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예금자들은 다음 주 안에 선불배당을 받고 나머지 미가입자에 대한 관리증명서를 받게 된다.실리콘밸리은행의 자산을 매각해 향후 배당금을 지급할 수도 있다.
모회사인 SVB파이낸셜(SIVB)의 주식은 목요일 60%, 금요일 장전 거래에서 또 다른 60% 하락한 후 거래가 정지되었다.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SVB는 현재 매수자를 찾고 있으며 월요일까지 거래를 완료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은행업계에 대한 우려는 금요일 다른 몇몇 지방은행들의 주가가 폭락하면서 중단되면서 확산되었다.
주가가 16% 이상 하락하자 일부 암호 화폐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뉴욕 기관인 시그니처 뱅크(SBNY)가 이 해고에 포함됐다.벤처업계 일부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술업계의 높은 순자산 고객도 대상으로 하고 있는 퍼스트 리퍼블릭 뱅크(FRC)의 주가는 금요일 오전 40%까지 떨어졌다.다른 지역 은행인 WAL(Western Alliance Bancorp)과 PACW(PacWest Bancorp)와 함께 이 회사의 지분도 정지됐다.이들 4개 은행의 거래는 장중 재개돼 4개 은행의 주가는 모두 두 자릿수 하락했다.PacWest가 38%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또 다른 은행인 실버게이트캐피탈(SI)은 12일 자발적 청산 방침을 밝혔다.데이터 분석 회사인 S3 Partners는 Silvergate가 금요일 변동률로 주식 시장에서 가장 많이 쇼트된 회사로, 차입 가능한 주식의 84% 이상이 공매도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비해 실리콘밸리은행, 암호 친화적인 시그니처뱅크, 퍼스트 호라이즌 내셔널(FHB)과 뱅크 OZK(OZK) 등 지방은행에 대한 베팅은 5.0~5.9%로 다소 미미한 수준이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금리를 적극적으로 인상하고 있는 상황에서 은행들, 특히 소규모 은행들이 어떻게 살아갈지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징후였다.투자자들은 금요일에 문제가 있는 고객 기반이나 은행이 강제로 팔아야 할 경우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많은 양의 채권에 노출된 은행들을 처벌했다.
많은 대형 은행들이 금요일 대학살을 피했는데, 이는 투자자들이 은행들이 금리 인상에 따른 어떠한 문제에도 더 강하고 더 잘 견딜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는 증거이다.미국 최대 자산은행인 JP모간체이스(JPM)의 주가는 2.5% 올랐다.뱅크오브아메리카(
SVB의 흥망성쇠
실리콘밸리 은행은 1983년 포커 게임을 통해 빌 비거스태프와 로버트 메디어리스에 의해 설립되었다.이 은행은 벤처캐피털리스트로부터 예금을 회수하는 전략에서 출발해 주가가 50%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닷컴 버블에서 살아남았다.2011년까지 Santa Clara 은행은 30,000개 이상의 스타트업에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SVB의 최근 문제는 FRB의 인플레를 낮추려는 캠페인으로 시작되었고, FRB의 많은 스타트업과 기술 고객들을 사로잡았다.예금 유출로 자산과 채권을 팔아야 했다.
은행들은 현금을 보관할 안전한 장소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채권에 대한 큰 투자자들이다.대유행 초기 몇 년 동안 역사적으로 저금리였던 기간 동안 많은 대형 금융 기관들은 은행들이 많은 신규 예금과 대출이 다소 제한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투자에 쏟아졌다.
그러나 이번 주 초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 중앙은행이 경제를 더 냉각시키기 위해 인상 속도를 높여야 할지도 모른다고 경고하면서, 현재 연준은 빠른 속도로 금리를 인상하고 있다.이 때문에 은행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금리가 높으면 기존 채권의 가치가 떨어진다.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에 따르면 2022년 말 현재 미국 전체 은행에 걸쳐 매도가능증권과 만기보유증권의 미실현 손실은 총 6,200억 달러에 달한다.마틴 그루엔버그 FDIC 의장은 3월 6일 국제은행회의 연설에서 이 위험을 강조했다.
은행은 자산을 매각하지 않으면 이러한 손실을 인식할 필요가 없습니다.하지만 SVB Financial은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퇴적물의 유출로 그들은 손을 쓸 수밖에 없었다.목요일 주가는 은행의 채권 매각으로 인한 18억 달러 손실 공시에 대한 우려와 보통주 및 우선주를 매각하여 22억 5천만 달러를 조달할 계획으로 인해 60% 하락했다.
CNBC의 데이비드 파버는 금요일 아침 SVB의 계획된 유상증자 계획이 시장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으며, 현재 이 회사가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그리고 감독당국은 SVB의 은행을 압류했다.SVB는 또한 프라이빗 뱅킹 및 자산 부문, 벤처 캐피털 및 신용 투자 부문 및 투자 은행 업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이는 80년대 이후 FRB의 금리 인상 사이클 중 가장 적극적인 것이다.금리가 이렇게 빨리 오르면 뭔가 깨질 수밖에 없습니다」라고 Yahoo Finance에 말했다.
그는 미국에는 항상 약세를 보이는 은행들이 있지만 대체로 미국 은행업계는 자본이 상당히 잘 갖춰져 있다.따라서 대규모 금융시스템 붕괴는 전혀 보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몇몇 분석가들은 금요일 SVB 파이낸셜의 도전이 다른 지역 은행들을 마비시킬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모건스탠리는 SIVB가 직면한 자금압박은 매우 특이하며 다른 지역은행에 대한 독해로 여겨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 은행은 은행업계가 유동성 경색을 겪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또한 대부분의 은행이 유동성에 충분히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의 애널리스트들은 이날 발표한 어음에서 투자자들이 개별 은행의 독특한 이슈를 광범위한 은행 섹터로 추정함에 따라 은행 주식이 급매도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뱅크 오브 아메리카 분석가들은 금리 인상이 모든 은행들에게 도전이라고 지적했다.이는 은행의 수익성의 핵심 척도인 순이자 마진에 영향을 미쳐 고객의 신용 품질에 악영향을 미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