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어서 매우 기쁩니다. Karl Otto Pöhl 강연을 하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이 강의 시리즈에 축하드립니다. 9년 전, 프랑크푸르트의 타우누산라게에 있는 헤센의 분데스방크 지역 사무소에서 초연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여러 저명한 인사들이 통화 연합에 대한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그 중 두 명은 나중에 제 강연에서 언급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강의의 이름을 딴 Karl Otto Pöhl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1990년 5월 30일, 그는 Bundesbank 총재로서 Frankfurt 무역, 산업, 과학 협회에서 연설했고, 아마도 바로 이 연단에 서 있었을 것입니다.
당시 시대는 격동적이었습니다. 독일 통화 연합이 막 결정되었고 몇 주 안에 시행되어야 했습니다. 동시에, 델로르 보고서는 유럽 경제 통화 연합으로의 전환을 설명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1990년 7월 1일에 발효되었습니다. 독일의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 신문은 당시 분데스방크가 두 가지 전례 없는 역사적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썼습니다.
칼 오토 푈는 본성상 도전이나 솔직한 말을 피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두 통화 연합의 어려움과 함정이 어디에 있는지 분명하게 설명했습니다. 동시에 그는 그들이 성공하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는 점을 의심의 여지 없이 남겼습니다. 그는 당시 연설을 "저는 또한 우리가 성공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라는 말로 마쳤습니다. 솔직한 말투, 추진력, 낙관주의의 이러한 조합은 칼 오토 푈의 특징이었으며, 오늘날 우리는 현재의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그러한 것을 더 많이 필요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