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북미 전기차 판매목표 2배상향: 전기차 공격 앞으로]
안녕하세요?
삼성 모빌리티 임은영입니다.
EV Tax Credit이 포함된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이 상원을 통과한 이후, 북미시장에 전기차 투자가 매우 공격적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 2023년, 미국 전기차시장이 주요 테마로 떠오를 전망
- GM, 판매목표 상향: 이번 8월 Ultium셀 공장(LG엔솔과 JV) 중 첫번째 공장인 오하이오 공장 가동과 함께, 2025년 북미시장 전기차 판매계획을 1백만 대 → 2백만 대로 상향.
- VW, 2공장 계획: 7월 테네시 전기차 공장 가동이 시작되었으며, 2공장 증설을 계획 중.
- 테슬라, 캐나다 공장 가능성: 올해 내로 추가 공장증설 발표 예정. 캐나다가 유력한 후보지.
- Ford, 사업부 분리: 전기차 판매목표는 2026년 200만 대로, 착실하게 증설이 진행 중.
2023년 부터 전기차 사업부 별로 손익 공개 예정 및 온라인 판매전환 추진.
7월 기준 미국의 전기차 침투율은 7%에 불과, 중국 28%, 유럽 23%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상황입니다.
또한, 미국의 PHEV 비중은 전기차 시장의 10%미만으로, 중국의 25%, 유럽의 45%대비 순수 전기차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2년간 중국 전기차 시장이 100%가 넘는 고성장을 기록하면서, 중국 전기차 주식들이 투자가들의 큰 관심을 받은 바 있습니다.
2023년에는 미국 전기차 시장의 개화로 미국에서 전기차 판매가 빠르게 늘어나는 기업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 GM의 전기차 사업, 사실상 북미 시장이 전부
- GM은 중국에서 연간 3백만 대를 판매하며, 판매대수 기준 3위 업체이지만, 중국공장은 모두 JV로 전기차 전략을 펼치기에 적합하지 않음. 유럽시장에서는 2017년에 철수.
- 베스트셀링 모델 홍광미니(월 4~5만 대)로 유명한 상하이GM울링의 경우, 지분율이 상하이기차 50.1% : GM 44%: 울링 5.9%로 상하이기차의 연결법인.
- GM은 Bolt EUV의 배터리 리콜로 전기차 판매가 부진한 상황이지만, Ultium배터리 공장 가동을 기점으로 다수의 전기차 신차 출시 계획.
- 2022년 캐딜락 리릭, 2023년 실버라도 EV, 블레이져 EV, 에퀴녹스 EV, 2024년 Hummer EV가 출시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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