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집값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경기, 인천 아파트를 매입하는 서울 거주자가 늘어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에서 유출된 인구가 경기·인천권에는 유입되는 흐름이 이어지며 서울 거주자의 해당 지역 아파트 매입 사례도 증가하는 중이다.
부동산 시장에선 교통 호재를 갖춘 수도권 단지들을 중심으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더욱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 상대적으로 가격 부담이 적은 서울 인근 수도권에 내 집 마련을 하는 수요자가 증가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부동산원 아파트 매매 거래현황 자료를 보면 7월 기준 서울거주자가 수도권(경기,인천) 아파트를 매입한 사례는 2,634건으로 지난 1월 1,060건 이후 6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서울과 인천‧경기 지역의 집값 차이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분석이다.
부동산 114 시세에 따르면 9월 둘째주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3.3m²당 서울 4,101만원, 경기도 1,871만원, 인천 1,359만 원으로 서울과 수도권 아파트 가격 차이가 2배 이상 벌어지고 있다.
또 신규 단지 분양가도 격차를 보이고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자료에 따르면 8월 말 기준 서울 평균 분양가격은 3.3m²당 4,304만으로 경기( 2,124만원)나 인천(1,794만원)을 크게 웃돌고 있다.
여기에 서울에서 새 아파트 공급이 크게 줄어드는 것도 수도권 아파트 매입을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에서 가까운 수도권에서 분양 중인 신규 단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 아파트 시장의 상승 기류가 수도권 지역까지 퍼져 나가고 있는데 이는 서울 강남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이 살아나기 시작하면서 실거주 목적 수요자들의 매수심리가 살아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서울 집값을 감당하지 못하는 수요자들이 경기, 인천으로 대거 이탈하고 있는데 서울은 물론 수도권 전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등의 교통 인프라 개선도 탈서울을 부추긴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경기·인천권에선 우수한 교통 호재를 품은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교통 호재 중 화두는 단연 역세권 개발이므로 교통이 크게 개선돼 지역의 유동인구가 대폭 증가하고, 이에 따른 상권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어 인근 아파트 가격에도 가치가 반영되고 있는 모습이다.
올 하반기에는 교통 호재를 내세운 경기, 인천 단지들이 속속 분양에 나선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GTX-C 노선이 예정돼 미래가치가 높은 1호선과 4호선 환승역인 금정역 인근에 들어서는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이 선착순 동·호 지정계약을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현재 59㎡타입의 경우 마감이 임박한 상황이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은 경기도 군포시 금정동 146-3번지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지하 2층~지상 최고 45층, 8개 동, 전용 59~95㎡, 총 1,072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수요자들의 자금부담을 덜어줄 각종 혜택도 제공한다. 계약금 5%로 초기 자금 부담이 적다. 이 외에도 향후 입주민 전용 셔틀버스 2대를 제공할 예정으로 더욱 편리한 생활여건도 기대해볼 수 있으며 세대당 주차대수는 1.33대다.
계약조건은 중도금 대출이자 후불제가 적용되며, 계약금 5%만 납부하면 1년 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단지는 4Bay 남향 위주 단지 배치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고, 피트니스클럽, GX클럽, 골프클럽, 그리너리 카페, 독서실, 시니어클럽, 어린이집 등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시설이 갖춰진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은 낮은 건폐율을 바탕으로 주동 간격이 넓고 조경 비율이 높아 공원형 단지로 조성되어 저층 단지의 경우라도 시야 확보 및 조망권에 방해요소가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 아파트는 안양IT단지와 평촌 스마트스퀘어 도시첨단산업단지, 안양국제유통단지 등이 가까운 직주근접 단지로, 금정역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과 군포 첨단 R&D 클러스터 조성 사업, 약 2.7km 구간의 안양천 정비 사업도 추진 중이어서 수혜가 예상된다.
반경 1km 이내에 홈플러스 안양점과 AK플라자 금정점이 위치하고 있으며, 안양시청, 롯데백화점, 이마트, 한림대학병원 등이 있는 평촌중심상업지구 이용도 용이하다. 평촌학원가도 10분 거리이며, 안양천 수변공원이 인접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지하철 1·4호선 금정역이 가깝고, 2028년 예정인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이 2028년 개통 예정이며, 호계역도 예정돼 있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서울,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 미분양 아파트 물량이 늘고 있으나, 금정은 선도지구 지정 이슈와 GTX-C노선 개통에 대한 기대감으로 미분양 물량이 빠르게 소진 중”이라고 전했다.
분양문의 1668-0970
●힐스테이트 광주 곤지암역=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 광주시 곤지암읍에서 공급 중인 '힐스테이트 광주 곤지암역'(635가구)은 경강선 곤지암역 인근에 조성돼 판교와 서울 강남 으로 이동하기에 유리한 편이다.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롯데건설이 인천 계양구 효성동에 3,055가구 규모로 조성 중인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는 서울 강서구와 맞닿아 지하철 화곡역까지 차량으로 30분대에 이동 가능한 게 장점으로 꼽힌다. GTX-D,E 신설노선에 포함된 작전역은 단지에서 1.5km쯤 떨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