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불화엄경 강설
제32권 二十五、십회향품 Ⅹ
4.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다
12) 제10 등법계무량회향等法界無量廻向
(1) 법사의 지위에 올라 법보시를 하다
(2) 법보시法布施가 으뜸이 되어 모든 법을 내다
(3) 불법을 듣고 자리이타를 원함
(4) 법을 얻어 자타가 이익하기를 원하다
(5) 자리이타행自利利他行의 원만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復以善根으로 如是廻向하나니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이 다시 선근으로 이와 같이 회향하느니라.”
보살이 다시 선근으로 자신에게도 이롭고
다른 사람에게도 이로운, 행이 원만한 회향을 밝힌다.
所謂爲欲見等法界無量諸佛하며 調伏等法界無量衆生하며 住持等法界
無量佛刹하며
“이른바 법계와 동등한 한량없는 모든 부처님을 친견하고자 하는 것이며,
법계와 동등한 한량없는 중생을 조복하려는 것이며, 법계와 동등한 한량없는
부처님의 세계에 머물려는 것이니라.”
證等法界無量菩薩智하며 獲等法界無量無所畏하며 成等法界無量
諸菩薩陀羅尼하며
“법계와 동등한 한량없는 보살의 지혜를 증득하려는 것이며, 법계와 동등한
한량없는 두려움 없음을 얻으려는 것이며, 법계와 동등한 한량없는 모든 보살의
다라니를 이루려는 것이니라.”
得等法界無量諸菩薩不思議住하며 具等法界無量功德하며 滿等法界無量
利益衆生善根이니라
“법계와 동등한 한량없는 보살이 불가사의하게 머무는 데를 얻으려는 것이며,
법계와 동등한 한량없는 공덕을 갖추려는 것이며, 법계와 동등한 한량없는
중생을 이익케 하는 선근을 만족하려는 것이니라.”
보살이 선근으로 회향하여 아홉 가지의
법계와 동등한 자신의 이익에 대한 원을 들었다.
하나하나가 모두 수행의 궁극에 이른
부처님의 능력과 하나도 다름이 없다.
“법계와 동등한 한량없는 공덕을 갖추려는 것이며,
법계와 동등한 한량없는 중생을 이익케 하는
선근을 만족하려는 것” 등이 그것이다.
又願以此善根故로 令我得福德平等과 智慧平等과 力平等과 無畏平等과
淸淨平等과 自在平等과 正覺平等과 說法平等과 義平等과 決定平等과
一切神通平等하야 如是等法이 皆悉圓滿하며 如我所得하야 願一切衆生도
亦如是得하야 如我無異니라
“또 ‘원컨대 이 선근 인연으로써 내가 복덕이 평등하고, 지혜가 평등하고,
힘이 평등하고, 두려움 없음이 평등하고, 청정함이 평등하고, 자재함이
평등하고, 정각이 평등하고, 설법이 평등하고, 이치가 평등하고, 결정함이
평등하고, 일체 신통이 평등함을 얻게 하여 이와 같은 등의 법들이 모두
원만하여 지이다.’라고 하며, ‘내가 얻은 것처럼 원컨대 일체중생도 또한
이와 같이 얻어서 나와 같아서 다름이 없어 지이다'라고 하느니라.”
보살이 선근으로 회향하고 마지막 열 번째 원으로
열한 가지의 평등을 들었다.
“복덕이 평등하고, 지혜가 평등하고, 힘이 평등하고,
두려움 없음이 평등하고, 청정함이 평등함” 등이 그것이다.
그리고 다시 ’나와 같이 일체중생도 똑같아 지이다.’라고 하였다.
이것이 자리이타행이다.
모든 불사나 일체 법문 끝에는 반드시
“자타일시성불도自他一時成佛道하여 지이다.”라고 하는 것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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