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삼성증권 김재우 입니다.
카카오뱅크 주가가 8% 급락하였는데요. 이유는 기존 주주 중 KB국민은행의 지분 매각으로 판단됩니다.
- KB 보유 3% 카카오뱅크 지분 매각
전일 장 종료 후, KB금융 지주 산하 KB국민은행이 보유 중이던 카카오뱅크 8% 지분 중 3% 지분을 매각하였습니다.
할인율이 8%로 알려지며 이와 유사한 수준의 주가 낙폭을 기록 중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 업황 vs 물량부담 - 시장의 우려는 추가적인 지분 매각 가능성
KB는 금번 매각 이후 90일간 보호예수기간이 설정됩니다. 다만, 시장의 우려는 다른 기존 주주들의 추가적인 지분 매각 가능성으로 판단됩니다.
은행업 및 금융 플랫폼의 업황을 감안할 때, 펀더멘털 측면에서의 가시적인 개선은 당분간 제한적인 반면,
다른 기존 주주들로부터 물량부담 출회 가능성이 투자심리에 부담으로 작용할 여지가 크다는 것이죠.
즉, 카카오뱅크의 Re-rating을 위해서는 물량부담 우려를 상쇄시킬 수 있을 정도의 펀더멘털 개선 혹은 청자신의 제시가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 KB는 지분 매각에 따른 수혜 기대
반면, KB 입장에서는 금번 지분 매각으로 자본비율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본비율 산출의 분모가 되는 위험가중자산 중 위험가중치가 높은 카카오뱅크 지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한편, 지분매각에 따른 이익은 손익계산서에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기타포괄손익에서 이익잉여금 계정으로 변경만 이뤄질 예정입니다.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