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로우 크릭교회 빌하이빌스 목사의 멘토이자 트리니티 신학교 교수인 길버트 빌지키언 교수는 다년간 '공동체'를 연구 한 분입니다.
이분은 강의를 시작할 때마다 늘 사도행전2장40-47절 말씀을 읽어 주며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약2000년 전 예루살렘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며 기쁨과 평화가 넘치는 교회가 있었습니다. 끊임없이 그 교회로 몰려든 사람들이 절망에서 소망을 찾았습니다. 그런 교회의 모습이 왜 1970년 현재 시카고에는 없을까요? 그때의 하나님과 지금의 하나님이 다른 분입니까? 그분의 능력이 줄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은 단지 순종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모든 것을 바쳐 그 비전을 위해 헌신할 사람은 없습니까?”
당시 그 강의를 듣던 한 학생이 그 메시지를 들을 때마다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빌지키언 교수에게 찾아가 “교수님, 하나님이 허락하신다면 제가 바로 그런 살아 있는 교회를 이 지역에 세우고 싶습니다. 도와주세요.” 하고 말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빌지키언 교수 역시 감동을 받아 최선을 다해 그를 도왔습니다. 교수의 말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믿음으로 순종하며 그 위대한 비전에 인생을 걸기로 한 첫 학생은 바로 빌 하이벨스 목사님입니다. '나는 크리스챤입니다. 당신은 누구인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법' 등 책을 저술하고 그가 세운 시카고 윌로우크릭 교회는 전 세계에 영향을 끼치는 교회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