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U.R.F 는 다름아닌 Socialist Men Under Red Father의 약자 이다.
2) 증거 둘.
스머프의 사회는 공산주의가 이론적으로 지향하는 사회와 완벽하게 일치한다. 가령, 스머프 사회에서는 화폐가 통용되지 않고, 모든것이 공평 하게 분배되며 게다가, 하얀바지에 모자, 옷도 똑같이 차려 입는다. 이것은 사회의 구성원이 똑같이 중요하고 동등하게 취급받아야 한다는 공산주의의 원리를 대변하는 것이다.
3) 증거 셋
스머프 사회에서 모든 스머프들은 행복하고 완벽해 보이며, 범죄도 존재하지 않는다. 이것은 공산주의가 완벽한 사회라는 생각을 은연중에 어린이들의 머리에 심어주려는 것이다.
4) 증거 넷.
스머프 사회에서 미움받는 존재가 둘 있는데, 바로 탐욕이, 허영이다. 탐욕이는 욕심이 많은 전형적인 자본가, 허영이는 호모를 상징한다. 공산주의 사회에서는 자본가와 호모의 존재가 인정되지 않는다. 또한, 스머프 사회에서 가장 가치있는 존재는 대장장이로 묘사된다. 대장장이는 바로 열심히 일하는 노동자를 대변한다.
5) 증거 다섯.
부얼부얼한 턱수염을 가진 파파 스머프는 스탈린, 안경을 쓴 똘똘이 스머프는 트로스키를 닮았다.
6) 증거 여섯.
스머프를 녹여 황금을 만들 생각에 여념이 없는 가가멜은 돈만 밝히는 유태인, 가가멜의 애완동물 아즈라엘은 바로 멍청하고 게으른 미국의 정치인을 상징한다.
그리고 이것은 부유한 유태인이 좌지우지하는 미국의 정치 현실을 대변하는 것이다.
공산주의 이상향을 그린 '스머프'
▲ 개구쟁이 스머프. 스머프 마을은 폐쇄 시장이다. 돈은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소유물은 집단의 재산이다. 스머프를 잡아서 황금으로 만들려고 하는 가가멜은 자본주의의 또다른 모습이다.
ⓒ2004 카툰메트로폴리글로벌
춘천애니메이션박물관 한승태 연구사는 "스머프는 '공산주의'를 찬양하는 내용으로, 그 때문에 처음에 우리나라에서는 작품 수입을 불허했다"고 말한 바 있다. 지금 30대들이 어린 시절 가장 즐겁게 본 만화영화를 꼽으라면, 아마' 스머프'를 빼놓을 수 없을 텐데, 그 작품이 '공산주의 찬양 작품'이라니.
스머프는 1958년 벨기에의 피요(Peyo)에 의해 만들어진 작품이다. 이 작품이 1981년 톰과 제리를 마든 '한나 바버라(Hanna & Barbera)'에서 TV시리즈로 만들어져 NBC에서 방영됐고, 이후 30개국에 소개되는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이 놀라운 작품이 '공산주의 만화'라는 평가에 대해서는 'Marc Schmidt'가 쓴 '개구쟁이 스머프에 나타난 사회 정치학적인 논제'의 내용을 중심으로 풀어본다.
파파 스머프는 막스(Karl Marx)를 나타낸다. 그는 칼 맑스처럼 수염을 길렀고, 공산주의를 상징하는 붉은색 옷을 입고 있다. 스머프들의 지도자라기보다는 평등한 관계다. 단지 지혜와 나이 때문에 존경을 받는다. 둥근 테의 안경을 쓴 똘똘이 스머프는 트로츠키를 상징한다.
스머프들은 각기 다른 직업과 특징에도 불구하고 평등하다. 농부, 편리, 요리사 스머프와 게으름이, 투덜이, 수선이 스머프 사이에는 아무런 열등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이름 뒤에 붙는 '스머프'라는 호칭도, 사회주의 국가에서 사용하는 '동무(comrade'라는 호칭을 연상시킨다. 공통적인 노동 유니폼도 공산 중국에서 입는 마오 제복을 떠오르게 한다.
스머프 마을은 폐쇄 시장이다. 돈은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소유물은 집단의 재산이다. 스머프를 잡아서 황금으로 만들려고 하는 가가멜은 자본주의의 또다른 모습이다. 그러나 스머프 마을은 소련이나 중국 등의 전제주의적 공산주의와는 차별화돼 있다. 경찰이나 집행기구가 존재하지 않으며, 똘똘이 스머프가 왕이 되자, 그것을 뒤집기 위해 임시로 시민군을 결성한 사례 등이 그 사실을 잘 보여준다.
데이브 모간(Dave Morgan)도 스머프 마을에서 생산되는 식량들은 버섯 집에 비축되어 한 해 동안 모든 스머프들에게 평등하게 분배되며, 농부 스머프가 결코 자신의 농산물을 다른 스머프에게 팔지 않는다는 사실을 들어, 동조한 바 있다.
첫댓글 스머프 음모론을 알고 있었는데 우리나라에서 수입금지까지 한 적이 있었네;;; 이건 처음 알았다
수입금지 오늘 알게됐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저게 울나라에 몇년도에 들어왔지??
오 이런 놀라운데? 그러고 보니 정말 그렇군 허허허허..
그냥 만화는 만화로 보면 안되겠니???? 어릴때 순수하게 너무나도 재미있게 봤던 만화인데.. 읽기 싫구나. 가가멜과 아즈라엘은 언제나 우리의 적. ㅋㅋㅋㅋ
사상을 주입할려는건 아니고 성중한이가 이야기하길래 그냥 퍼왔다. 나도 문화에 사상을 주입하는건 별로 안 좋아하고 그냥 그 자체로 보는걸 좋아한다. 다만 이번에 퍼온건 지금 상황과 비교되는 부조리에서 오는 재미가 있기에 퍼왔음~
스머프 갑자기 땡기는데 쩝..ㅋㅋ
갑자기 섬뜩하다
갑자기 스머프 야 버전이 떠오른다.,.. ㅋㅋ
네이버 스트리밍이라 BGM 막혀버렸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