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Z1s 마포회원 입니다.
어제 봉천동에서 10,000km 점검을 받으면서 엔진오일(야마하 100% 합성유)과 에어필터 순정으로 교체하고 왔습니다.
타이어 공기앞 확인
체인장력 확인 및 조절
엔진오일 교환
에어필터 교환
부가세, 공임까지 대략 13만원 조금 더 들었네요.
에어필터를 제외하고는 제가 메카닉에게 부탁을 드렸던 부분이고, 그 외 전기장치 및 엔진 점검과 같은 특별한 점검이 있을 줄 알았는데 10,000km 점검도 특이한게 없네요.
물론, 친절함으로 무장한 메카닉께서 잘 해주시긴 했지만...그냥 소모품 교체하러 온 듯한 느낌, 원래 그런가요 ㅡ.ㅡ?
에어필터는 부분적으로 엄청 더러워서 메카닉 추천대로 교체를 했는데, 회원님들 글을 보니 제가 조금 일찍 교체한 듯한 생각이 드는군요.
엔진오일도 100% 합성유의 경우 대략 4~5,000km 주기로 교환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메카닉께서는 광유나 합성유나 모두 2,000km 주기로 교체하는게 좋다고 하시네요. 합성유라고 교체주기가 길어지는건 아니다...
물론, 자주 교환해서 나쁠거야 없겠지만 정확한 교환주기를 지키는 것이 바이크와 비용을 둘 다 지킬 수 있는 방법이기에...여기서 질문 드립니다.
1. 엔진오일(100% 합성유) 교환주기는?
2. 에어필터 교환주기는?
물론, 주행습관 및 주변환경에 따른 개인적인 편차는 있을 수 있지만 극단적인 개인편차는 배제하고 보편적인 주기를 알고 싶습니다.
평일 밤바리 40%, 주말 투어 60% 이용합니다.
ps. 어제 서비스룸에서 방금 박스를 벗겨낸 듯한 2010년형 FZ1 Fzaer가 있어 양해를 구하고 몇장 찍어왔습니다.
뭔가 벗겨놓은 듯한 머플러가 특이하긴 합니다만 컬러 외에 스펙이나 외형이 달라진건 크게 없네요.
(폰카라 좀 구립니다. -_-;;)
첫댓글 두가지 모두 소모품임으로 100% 정확한 교체주기는 없습니다....2천마다 교환하라고 하면 맨날 장거리 뛰는 우리 회원님들은 달마다 교환하라는 말이네요...ㅋㅋ 평균적으로 100%라면 5천까지 타고 있습니다....물론 빠르면 3천에도 교환 하지요.....에어필터는 가끔가다 자가점검으로 교환시기를 정할 수 있습니다....그냥 드라이버로 풀면 바로 뚜껑열리니까요....상태보고 먼저 좀 털어주고 쓰다가 점검하고.....안되겠다 싶음 교환하면 됩니다.....소모품 교환주기라는 것은 권장할 뿐이지 정해진것은 아니죠.....근데 만키로 점검인데 공임비를 받나요?????? 거기다 소모품 교환인데??????
일단 카울을 열면 공임을 적용해야 한다더군요. 에어필터 교환 때문에 카울을 열었으니...공임을 부과해도 최소단위 30분 적용하셨으니 그 정도야 뭐...저도 권장사항을 알고 싶었습니다. 제가 알던 것과 메카닉께서 하신 말씀이 좀 달라서...감사합니다. ^^
오~ 2010년형이 나왔군요~ 머플러가 심심해보이기도 하는데 달리보면 차체와 일체감이 느껴지기도 하네요~ 사진 잘보고 갑니다 ^^
벌써 2대째 라는군요.
위 회원님 말씀처럼 정해진건 없습니다. 각자 취향과 바이크를 아끼는 마음에서 적절히 하면되겠습니다. 저도 그 부분이 많이 궁금해서 가까운분께 문의를 드리면 거의 3000에서 교환하라고 하십니다. 다만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로 말씀을 드리자면 엔진오일 5000킬로-7000킬로에서 교환하시되 타시는 중간중간 확인하셔서 모자르면 항상 보충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보충해 주는 건 교환주기보다 더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필터는 엔진오일 두번 교환에 한번 교환...그리고 에어필터는 1만킬로정도에서 청소...2만정도에서 교환...저는 이렇게 해주는데 페이저 별문제 없었습니다.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시는군요. 제 생각이 잘못됐다 생각했는데, 와인더스님 말씀을 들으니 힘을 얻은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너스 매뉴얼에 보면 에어필터는 4만킬로, 엔진오일은 1만킬로마다 교환하라고 적혀 있습니다만.. 어느시점에서 교환할지는 오너의 결정사항이겠죠
음...메뉴얼은 평균적인 값을 얘기한 것일텐데 주기가 이렇게나 길다니...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아크엔젤님도 저와 같군요^^. 페이저 박스까고나서 참 애지중지 하면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엔진오일에 관해 집중적으로 찾아보았습니다. 논란이 참 많더구요. 자주교환한다고 해서 바이크에 나쁠건 전혀 없지만 경제성을 생각한다면 적정한 시점에 교환하는 것이 제일 좋아보입니다. 저도 박스깐 센터에 가니까 처음 출고하자마자 300에 교환하고 다음 3000킬로까지 500마다 교환하라더군요. 그 다음부터는 2000마다... 좀 너무한다 싶은생각이 들더군요. 무엇을 기준으로 그렇게 자주교환하라는 건지...
노랑연필님 말씀이 스펙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길게 나와있다니 보편적으로 오일 5,000km, 에어필터 20,000km 정도로 교체하면 무리 없을 듯 합니다. ^^
초반에는 광유로 자주자주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엔진이 길이 들면서 불순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죠.....자주자주 교환을 해주면서 불순물을 빼줘야 엔진에 좋겠죠???
왠만한 불순물은 오일필터가 걸러주죠.. 오일필터를 뚫고 나오지 않는 이상 엔진오일 안에서 눈에 보일만큼 큰 불순물이 돌아다닐 확률은 극히 적을듯..
역시...회원님들께 문의드리길 잘했네요. 모든 분들의 정성어린 답변 감사합니다. ^.^
위에 노랑연필 분 말씀이 맞습니다. 에어필터 4만 2만km이후 엔진오일 1만km 교체 하시면 됩니다. 저는 매뉴얼대로 하는데 현재(5만km이상) 아무이상없습니다. 오너가 과격하게 타거나 비포장도로를 달리지 않는한 너무자주 갈아봐야 의미가 없는것 같습니다. 어차피 수십년 탈것도 아닌데 ㅋ^^; 보통 십년도 안되 바꾸지 않나요.^^;
헉. 엔진오일 천 마다 교체할려고햇는데. 많은 정보 얻고 갑니다. ^ ^ㅎ
3년이 지난 시점에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니 기쁜데요? ㅎㅎ
11년부터 R1200GS ADV로 넘어온 지금도 페이져는 잊지 못하고 있습니다.
언제고 다시 야마하로 돌아갈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