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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회의 새벽기도 연구(종교 문화 상황 하에서)
I. Cutural-Religious Setting for devotional life in Korea.
A. 한국의 Shamanism
1. 고대한국인의 신앙형태
2. Shamanism의 성격과 고대한국인의 신앙과의 관계
3. 한국 Shamanism 의 특성
a. 한국의 기층문화로서 Shamanism
b. 무의로서의 굿
c. Shamanism 과 타종교와의 관계
B. 한국의 Buddhism
1. 한국 불교의 전래와 특징
2. 한국불교의 변질
a. 한국불교의 무속화
b. 사찰구조와 양식
c. 한국불교의 윤리
3. 한국불교의 의례행사
C. 한국의 Taoism
1. 도(도)란 무엇인가?
a. 도가사상
b. 도교의 신관
c. 도교의 구원관
2. 한국의 도교
3. 한국의 도교와 기독교의 만남
a. 도사 길선주
b. 목사 길선주
II. The General Background on the Spirituality of Christian Life.
A. Biblical Prespectives.
1. Terminology
a. Terminology in the O.T.
1) Palal( )
2) qara( )
3) shaal( )
4) hala( )
(5)zela( )
6) hanan( )
b. Terminology in the N.T.
1) aiteo( )
2) deomai( )
3) proseuchomai( )
4) qonypeteo( )
5) proskyneo( )
6) entynchano( )
2. Prayers
a. Prayers in the O.T.
1) JE 자료에 나타난 기도들
2) 왕정시대의 기도들
3) 예언자들의 기도들
4) 시편에 나타난 기도들
b. Prayers in the N.T.
1) 예수님의 기도(in the Gospels)
2) 바울의 기도(in the early church)
3) 사도행전에 나타난 기도들
3. 기도의 성서적 방법과 실제
a. 기도의 장소
b. 기도의 시간
c. 기도의 자세
d. 기도의 결과
e. 기도의 응답
1) 응답의 원리
2) 응답받지 못하는 기도
C. Historical Perspectives.
1. 초기 기독교인들의 기도
a. 유대인들의 기도
1) 두번의 쉐마(shema 암송)
2) 하루 세번의 기도시간
b. 초대교회의 기도
2. 교부시대의 기도
a. 동방교회
1) '예수의 기도'의 기원
2) '예수의 기도'의 본질
3) '예수의 기도'의 방법과 목적
b. 서방교회
1) 어거스틴
2) 베네딕트
3. 종교개혁가들의 기도
a. 마틴루터
1) 신앙과 기도
2) 기도는 행위다
3) 루터의 기도
4) 끊임없는 기도
5) 공동기도
6) 기도는 하나님의 명령이다.
b. 죤칼빈(John Calvin)
1) 기도의 필요성
2) 기도의 원칙
a) 경외심을 갖고 기도해야 한다
b) 자신의 부족을 의식하고 회개하는 마음으로 기도
해야 한다.
c) 자신에 대한 신뢰를 버리고 겸손히 용서를 구해야
한다.
d) 확실한 소망을 가지고 기도해야 한다.
E. Theological Perspectives.
1. 반응과 행위로서의 기도 신학(Robinson)
2. 신비한 경험으로서의 기도 신학(Tillich)
3. 하나님과 교제로서의 기도신학(Brunner and Barth)
4. 응답과 간구로서의 기도신학
a.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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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Cultural-Religious Setting for Devotional life in Korea.
A.한국의 Shamanism
1. 고대 한국인의 신앙형태
한민족의 시조신화인 단군신화*의 요지는 하느님(천신)의 아들 단군이
고조선을 세우고 이를 다스렸으며, 은퇴한 후에는 산신이 되었다는 것이다
즉, 하느님은 그의 아들 환웅을 이 세상에 강림케 하시고, 이 환웅은
곰이 변하여 여인이 된 웅녀와 결혼하여 아들을 낳았는데 그 이름이 단군
결순 그가 한민족의 시조였다는 것이다.
이 단군은 오늘의 무당(Shaman)들과 마찬가지로 생산과 수명과 질병들
을 다스렸고 좌우했다. 그리고 그는 1500년 간이나 세상을 다스리다가 죽어서
인산신이 되었다고 한다.
그러므로 이 능화는 한국 Shamanism의 기원을 단국신화에서 찾는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한국 고대인의 제신은 하느님(천신)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한국인의 조상들은 추수를 끝낸 10월 상달을 맞이하여 일제히 하느
도겨감사제를 드리고 또한 새로운 축복을 비는 공동제사를 지냈다.*
종교사학자 Eliade는 "하늘 또는 하느님을 최고신으로 신앙하는 것은
우랄 알타이 족에게는 보편적인 신앙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알타이족의
한 분파인 고대 한국인들이 하느님을 믿고 이에 천제를 드렸다는 것은 당
연한 일이다.
이와같이 한국 고대인들은 하느님이 이 세상에 강림했다고 믿었으며 강
림한 하늘의 신이 곧 산신이라고 믿었다.
2. Shamanism과 고대 한국인의 신앙과의 관계
샤머니즘 연구가들에 의하면, 샤머니즘이란 "동북아시아를 중심으로 하
몽고, 만주, 중국, 한국, 일본 및 서아시아에 이르는 지역에 살고 있는
민족들이 공통적으로 갖는 원시적인 주술적 자연신앙의 형태"이며, 더 나
아가 "동북아시아의 미개인사회, 남북미의 아메리카 인디안족과 에스키모
인등 남양 또는 아프리카의 원주민들 사이에서도 발견되는 범세계적인 주
향할종교현상"*이라고 한다. 여기에는 샤먼(Shaman)* 이라는 특수 직능자
있어서 아니미즘(Animism)*의 신관념에 입각하여 영계와 인간계를 교통
구구용 영력에 의한 사제, 예언, 치병, 예능의 기능을 함으로써 의식이
집행된다. 다시말하면 샤먼은 인간의 치병, 퇴액, 행운, 내세를 신께 '굿
이라고 하는 제의를 통해서 기원해 주고 이에 대한 신의를 인간에게 전달
해준다. 이때에 샤먼이 신과 접하게 되면 영력에 의한 엑스타시(Ecstasy)
가 수반되는 것이 샤머니즘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종교사가 엘
리아드(Eliade)에 의하면 샤머니즘을 '엑스타시의 기술'(technique of
ecstasy)* 이라는 말로서 정의하고 있다. 즉 그는 샤머니즘의 특징을 탈아
기 있다고 본다. 최길성씨는 그의 논고 "한국샤머니즘의 흐름"에서 샤머
니즘을 협의와 광의로 나누어, 전자는 시베리아 중심의 엑스타시와 인격전
돛밗수반하는 원시종교의 한 형태를 말하는 것이고, 후자는 관념적으로
이와 유사한 모든 원시종교를 일컫는다고 한다.* 이러한 샤머니즘은 대개
그 민족의 기질과 관습과 문화에 따라 내용과 형태와 방법을 다소 달리하
은있다.* 유동식 교수는 고대 한국인의 신앙형태가 Shamanism의 구조와
일치한다고 보고* 고조선의 건국신화인 '단국신화'와 고구려의 '주몽신화
와 신라의 혁거세 신화'를 Shamanism의 구조로 해석한다.* 그리고 한국
shamanism 이라고 말 할때 그것은 한국의 고대 신앙으로부터 오늘의 민간
신앙(무속)에 이르기 까지의 전체적인 종교현상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정의
내린다.* 실제로 한국의 샤먼(무당)에 의해서 구송되는 제반 무가속에
잔한국의 여러가지 고대역사의 관습, 인물등이 그려져 있으며, 뿐만 아니
준불교적 요소, 유교적, 도교적 요소등이 혼합된 신크레티즘
(Syncreatism)적인 샤머니즘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생각해 볼 때 한
뢸샤머니즘은 위에서 살펴 본 광의의 범주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3.한국 Shamanism의 특성
a. 한국의 기층문화로서의 Shamanism
이제 한국샤머니즘의 특성을 알아 보면, 먼저 한국샤머니즘은 우리 민
족적 주류 문화로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왜냐하면 샤머니즘은
우리 나라에서 가장 오랜 원시종교이며 수천년 동안 우리 민족의 신앙기반
밗이루어 왔으며 특히 불교가 이 땅에 들어오기 전까지 한민족의 종교적
구실을 함으로써 이 민족의 정신생활 속에 파고들어 이 백성의 골수에 배
곡만큼 강역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한국의 주류 문화로서의 보편적인 민족문화가 무엇이냐 할 때
'샤머니즘'이라 해도 결코 지나친 말은 아니라고 본다. 이에 관해서는 문
찬정교수도 한국의 기층문화가 샤머니즘임을 제시하였으며* 유동식교수는
한국의 무교문화론을 하나의 장으로 다루고 있기도 하다.*
한국의 초기 선교사로서 한국교회 역사에 그 이름이 빛나고 있는
Underwood 목사는 "The Call of Korear"란 책에서 당시 한국인의 신앙 중
에 Shamanism의 위력이 강대함을 이렇게 증거하고 있다. "한국의 모든
신앙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은 Shamanism에 속하는 한 종류이다. 유교와 불
낡 전래되기 이전에도 물론 Shamanism이 지배하고 있었고, 역사를 통해
보다 오늘날의 현상에서 판단해 볼때 심지어 불교와 유교가 가장 성하
였을때 조차도 모든 것의 밑바닥, 또는 모든 것 중에 Shamanism이 분명히
깔려 있었다. 오늘날에 있어서도 불교의 승려는 Shamanism의 신앙을 간직
하고 있고 열열한 유학자도 모든 것이 어리석다고 하면서도 실제로는 강하
게 Shamanism을 고수하고 있다. 따라서 Shamanism은 오늘날의 한국에서 종
교적 견지에 보아 가장 강력한 세력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b. 무의로서의 굿
다음으로, 한국샤머니즘의 특성은 '굿'이라고 하는 의식 속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종교적 현상으로서의 샤머니즘의 종교적 체험의 제
표현은 '굿'이라고 하는 시간적 공간적 현상에서 대부분 나타나고 있기 때
문이다. 그러므로 '굿'은 한국샤머니즘의 종합적 표현* 이라고 할 수 있다.
휜랜드의 언어학자 람스테트(Ramstedt)의 조사에 의하면 '굿'은 어원적으
로 볼 때 행복(happiness) 또는 행운(good fortune)을 의미한다고 한다.*
사실 '굿'이란 행운과 행복을 초래하기 위하여 무당에 의해서 베풀어지
는 종교적 의례인 것이다. 이능화도 그의 ║ 조선무속고║ 에서 재액을 풀고
복을 비는 제의가 곧 '굿'의 본 뜻이라고 해석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굿이란 무당에 의한 가무새신과 제재초복을 위한 종교의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굿은 그 형식과 구조가 역사적으로 지역적으로 매우 다르다. 따라
굿의 종류도 극히 다양함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굿의 목적과 내용에 따
준분류하면 굿은 크게 셋으로 나누어 진다. 즉 기복제와 구병제와 사령제
관 한국의 각종 무의(굿)들은 거의 이 세 종류속에 포함된다.*
굿은 다양하고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기본형태를 지니고 있다.
즉 굿의 기본형은 지방에 따라 예외가 있기는 하나 대부분이 열두 거리
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기복제 뿐만 아니라 구병제와 사령제도
결국 이러한 기본형태에 의거하여 그 강조점을 달리 하기도 하고 새로운
제차를 첨가하기도 하는 것인데 이 열두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굿의 구성을
분석해 보면 대개 각 거리마다 특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테면 각 거
해당한 목적에 따라 제신을 달리하며, 그 신의 성격에 따라 샤먼은
무복을 갈아 입고, 무구의 사용도 달라지며 샤먼의 제의행위도 달라지는
것이 재미있는 특징이다. 그러나 모든 거리(제차)의 기본구조는 청배, 가
정 신탁(공수), 송신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굿의 내용은 한결 같이
일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B 실로, 샤머니즘의 기본적인 성격은 신령들의 힘을 빌려서 모든 재앙을
물리치고 많은 복리를 가져 오도록 하자는데에서 찾아보게 된다. 즉 "열
액 대액 삼재팔난 다 제쳐 주시고 남녀자손, 부귀창성, 무쇠목숨 돌끈 달
콘다 도와 주소서"* 하는 무가의 한 귀절이야 말로 한국 샤머니즘의 기본
탕뗌담밗알게 하는데 어렵지 않다 하겠다.
그러므로 한국샤머니즘은 그 신앙의 목적이 정신적인 문제 보다도 물질
호경문제가 선행하며 내세 보다는 현실적인 이익을 추구하려는 데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c. Shamanism 과 타종교와의 관계
한국샤머니즘의 특성으로서 외래종교와의 습합적요소를 빠뜨릴 수가 없
리 샤머니즘은 가장 오랜 원시종교로서 한국의 역사속을 오늘날까지 흘러
윱잔동안 외래종교들이 이 땅에 들어 올 때에 언제나 그 수용기반이 되어
이들 외래종교를 토착화 시키는 구실을 하여 왔다.* 그 결과 샤머니즘과
외래종교와의 습합과정을 통하여 외래종교들은 큰 변용을 입게 되었으며
샤머니즘은 겉으로는 이들 외래종교에 차츰 밀려나면서도, 안으로는 민간
신앙으로 사회하층에 뿌리를 깊이 박고 외래종교로부터 새로운 영양분을
섭취하면서 자체를 살 찌워 가며 민중의 정신과 생활을 지배하여 왔던 것
것이다.
그리하여 오늘날 한국의 샤머니즘 현장에서 굿을 통하여 구송되는 각종
무가들 속에는 외래종교 즉 불교, 도교의 색채를 띄고 있음을 발견케 된다.
특별히 내세관이 담겨 있는 사령제 즉 천도굿 계통의 무가에는 더욱 이러
한 현상이 농후하다. 그렇다고 해서 외래종교의 영향을 받은 샤머니즘의
현상을 한국샤머니즘의 범주에서 제외할 수는 없다고 본다. 오히려 이렇게
변화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른 샤머니즘의 현상 그 자체가 바로 한국샤머니
즘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B. 한국의 불교
1. 한국 불교의 전래와 특징
한국인에게 최초로 전래된 기성종교는 불교였다. 그러므로 불교는 한국
의 고유신앙과 가장 오랫동안 습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국민신앙을 형성 하는
동시에 한국 불교는 불교나름의 특유한 형태로 변질되어 토착화 되었다.
한국 최초의 불교전래는 소수림왕2년 (불기1389년 기원 372년)에 전진
순도와 함께 불상과 불경을 고구려에 보냄으로서 시작되었다.
그후 백제는 침류왕원년(기원384)에 신라는 법흥왕 14년 (기원 527)에 전
해졌다.
한국불교 전래의 특징은 백제나 고구려와 같이 아무런 비판이나 회의없
이 받아드려졌던 불교는 왕실중심적 권위의식을 완전히 탈피하지 못하여
일반 백성들에게는 깊은 공감을 주지 못했으나, 반면에 순교자까지 생긴
신라의 불교는 백성의 생활속에 깊이 파고들어 그들의 고난을 극복시켜주
는 현실종교로 성장했다.
한국 불교종파의 전래는 백제의자왕때 열반종의 전주경복사가 이룩되었
신라 경덕왕때 법상종의 금제 금산사가 창건되었다.* 그후, 계육, 화엄
종교와 교외별전인 선종이 각지역에 불사를 창건하였다.
이러한 한국불교의 특징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한국불교의 전통으로서는 교종과 선종의 무리없는 통합이었다. 이는 원
염 창안한 것으로 한국불교구조의 특징이다. 이 전통이 지금까지 조계종
텝전통으로 내려오고 있다. 이러한 종합불교화되는 과정에서 한국적으로
습합된 것은 한국인의 민간신앙과 불교의 신앙이 융합하여 불사에 민간신
앙의 신앙대상인 각종 표적들을 시설한데서 시작된다.* (예를 들면, 장승,
돌무더기, 사낭당, 산신각, 칠성각 등) 반면에 불교사상중에 있는 내세사상
은 세적이고 인본주의적이며 개념이 희박한 한국인에게 내세관을 심어줬다.*
원효의 사상의 특징은 한국불교의 전통으로서 교종, 선종, 율종, 염불
씬밗통합한 해동종의 창건에 있다. 이러한 한국인의 종교개혁은 대승불교
대중불교화한 것이다. 현대 불교가 승속일여로 한국인 정신속에 깊이
자리 잡았던 것은 원효에 의한 것이였으나 애석하게도 그 후에 인물이 없
었다.
한국불교의 성시는 화엄사상이 이뤄주었는데 이것은 화엄사상의 범신론
적인 우리 고유의 다신론적 유령사고와 일치된 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한국적으로 융합된 선종은 불교에 있어서 극과 극같은 사상이다. 불교
의선과 교를 통하여 교상판석의 치열한 종파싸움을 통하여 선종, 교종,
밀교, 자력종, 타력종 등으로 분열되었는데 이를 무리없이 융합하였다는
자체가 한국적이다. 물론 비구니의 선중심주의와 대처승의 교중심주의의
영도권을 두고 아직도 대립하고 있지만 내실은 교와 선의 대립이 아니라
영도권의 대립이며 실상은 이미 대중 불교로서 이들의 원칙을 다 융합한
것이다.
2. 한국 불교의 변질
한국불교는 고해같은 세상에서 모든 욕망을 벗어버리고 열반의 경지에
들어간다는 본래의 진리가 민간 신앙과의 혼합으로 변질되고 말았다. 불교
가 부르짖던 이청담은 불사의 삼성정화를 불사르기도 하였다는 것만
보아도 불교의 무속화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다.*
a. 한국불교의 무속화
송나라 고승전에 고구려의 광개토대왕(기원391년)이 즉위하자 곧 교시
내리고 불교를 숭상하여 복을 구하라는 명을 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며,
자장의 청에 의하여 황룡사에는 일본, 중국오월, 글안,여진 등 구적 침입
밗막기 위하여 9층탑을 세웠다고 한다.* 또한 도선국사는 전국각지에 풍
치치 냄 맞춰 재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탑과 불사를 세운 이른바 3800
비보사찰을 세웠다.* 고려 8만 대장경 역시 미신화된 불교의 소산으로 현
쓺 글안족이 침입해 오자 이를 불력으로 물리치기 위해 개성 부인사에
두었는데 이는 국가적 부적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아이러니하게 이것은
불타버리고 또 다른 대장경이 몽고족을 물리치기 위하여 전란중에 대장도
ᄎ관 설치하고 그 간행에 착수하여 16년만에 8만여 목판에다가 장경
6529권을 새겼다. 이것이 현재 해인사에 있는 국보 8만대장경이다.*
조선시대의 고승 휴정은 선, 유, 불을 융합한 ║ 삼가구감║ 을 저술하여
유, 불, 선, 삼교의 형식상으로는 나누어져 있는 것이나 전미시각에 있어
잔삼가가 하나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종교혼합사상을 사
용한 예를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b. 사찰구조와 양식
우리나라 사찰의 구조는 그 내부가 3부분으로 구분된다. 첫째 부분은
정면에 있는 수미단(상단)이며, 이곳에는 부처와 보살이 있다. 이를 사찰
경확대하면 큰절에 있는 팔상전, 혹은 미륵전과 같은 것이다. 46) 둘째부
극멎오른쪽 벽앞에 있는 신중단이다. 이곳에는 각종 수호신과 신중정화를
모시고 있다. 신중단은 한국적신앙으로 신도들의 요구인 현실에 있어서 축
뮌밗얻기 위하여 Shamanism에서 빌려온 것이다. 이는 언제부터인지 모르
한국의 전통을 따라 신에게 기도하는 처소가 되었다. 이를 확대한 것이
삼신각이며, 거기에는 고대한국인의 신앙에서 보았던 산신과 독성이 있다.
*
세째부분은 왼쪽벽앞의 영단으로서 사자들을 위하여 지장보살을 모신
곳이다. 이 단은 불교 역시 자연적인 죽음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대
총현안에는 영단이 있으며 그 영단을 확대한 이것이 명부이다.
대웅전, 명부전, 삼성각 이 셋은 한국불교의 주요법당이지만 이중 명부
활간없는 사찰은 상당수가 있다. 그러므로 한국 사찰을 구성하고 있는 필
치훈영멎부처와 보살을 모신 본당과 삼성각이라 할 수 있다.* 한국사찰의
본당에 봉안되어 있는 불상중에서는 아미타불, 관세음불, 약사여래불 등
현세불이 가장 많이 신봉된다. 이에 비하여 미래불인 미륵불은 그 신앙자
측 적다.* 이는 한국민간 신앙으로서 Shamanism이 현세에만 관심이 집중
퍽것과 관련이 있는 것이다.
칠성, 산신, 독성을 모신 삼성각은 한국 Shamanism의 영향을 받아 변질
퍽것으로 그 명칭도 삼신각, 북극실전, 칠성각, 독성각, 산신각 등 다양
구농불려진다. 이러한 민간신앙에서 온 삼신이 하는 일은 첫째, 칠성신은
인간의 수명을 좌우하고 자식생산을 관장하는 산신의 역할을 하며 둘째,
산신은 수호, 생산, 사업의 성패를 관장하며, 세째, 독성은 기능이 일정치
않고, 소원성취, 입학 성공등을 비는 민간신앙의 신령의 역할을 담당한다.
*
불교의 가장 큰 행사인 8관회도 민간신앙으로 무속화되어 변질된 불교
선영견리 이는 부처의 교훈을 따라 일일일야를 기해 팔계를 엄수한다는
불교 신도들의 한 법회였다. 팔계는 불살생, 불흥취, 불사음, 불망어, 불
열극밗포함하여 팔개의 형률로 만들어진 것인데 실제 팔관회는 그 내용이
불교적 수행법회와는 거리가 멀며 금욕적이 아니라 오히려 음주가무가 있
잔축제로서 옛부터 내려온 민족축전의 계승처럼 변화되었다.* 팔관회뿐만
아니라 연등회도 똑같이 변질되었다. 연등회에 대한 사적기록은 거의 찾
첩못했으나 연등행사에서 유래된 듯한 영동할미 전설에서 그 변질된 모습
밗찾아 볼 수 있다. 영동할미가 2월초 비를 맞는 딸과 바람맞은 며느리를
데리고 하강하면 연등을 들고 그해 풍년을 위해 제사드리는 것이다. 이 풍
읏[[ 노고(할미)숭앙사상등 Shamanism적인 성격을 찾아 볼 수가 있다.*
c. 한국불교의 윤리
원래 불교의 기본윤리는 사성제(고, 집, 위, 도)에 근거하여 열반을 위
굴팔정도를 수행덕목으로 하고 있다. 그 내용은 올바른 견해(정견), 올바
사유(정사), 올바른 말(정언), 올바른 행동(정업), 올바른 생활수단(정
, 올바른 노력(정정진), 올바른 기억(정념), 올바른 명상(정정)의 8가
치경형성되어 있다.* 고,집은 세속적인 욕망에 대한 것이며 위, 도는 청
굴진리의 세계를 의미하며, 이들은 상호간에 인과관계를 갖고 있다. 따
찬 이러한 팔정도가 실천윤리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불교윤리가 한국역사와 관련하여 보면 고구려의 불교에 있어서
잔소수림왕이 진과의 정치적 목적을 위하여 수입한 관계로 정치색이 농후
구눗은백제에 들어와서는 계율주의적 경향이 강하였다. 신라불교는 호국
별포일승적인 기풍으로 발전되었으며 통일신라시대에는 밀교적 경향이 강
굴'병을 고치고 복을 비는 비법'으로 유행하였다. 고려시대는 의식적인
경향이 강하여 팔관회, 연등회, 수륙제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어 재정의
궁핍을 가져왔다. 이러한 결과로 조선때에는 극도로 제한된 상태에 불교가
놓여 있었다.*
4 이렇게 역사를 지내오는 동안 한국불교의 윤리는 점점 무속화되어 이미
민간신앙의 윤리와 구분이 힘들어 지게 되었다. 이미 팔정도를 행함보다는
현세의 복을 빌기 위하여 불사를 찾고, 자녀를 얻기 위해서 불사를 찾는
윤리와 무관한 불교로 변질되어 버렸다. 이에 한국불교는 그 가치관을 잃
고 말았다고 말할 수 있다.*
철학적인 종교로서 사변을 중시한 불교가 한국에서는 사변보다 불립문
미찬구 기도를 더 중시하고 있음은 분명히 선래의 한국종교로서 후래한
기독교의 새벽기도회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하여야 할 것이다.
C. 한국의 도교
1. 도란? 무엇인가?
a. 도가사상
도가사상(도교)은 B.C. 6C부터 발전해 왔다. 당시 중국사회는 무질서
경제적 혼란, 그리고 도덕적 부패로 진통했다. 이 무렵 수세기동안 백가가
출현하여 각각 자신의 도를 해결책으로 제시하였다. 그 중에 노자와 그 제
자들이 제시한 도만이 가장 비상하고 도덕적이어서 그들을 제가라 부르게
되었다.*
도란 무엇인가? 노자 이전에도 도가 사회적으로 도덕적으로 사용되었지
만 노자에게서 도는 최초로 형이상학적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노자가 쓴
║ 도덕경║ 제25장에 보면 "어떤 물건이 혼돈이 이루어졌는데, 그것은 하
느님의 땅의 생성보다도 앞서 있었다. 아무소리도 없고 아무 형체도 없지만
홀로 존재하며 바꾸어지지 않고 모든 것이 두루 행하여 지면서도 위태롭지
않으니 천하의 모체라 할만한 것이다. 나는 그 이름을 알지 못함으로 도라
이름 지었고 억지로 그것을 대라 부르기도 하였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도는 천지보다 먼저 존재한 것이며 만물의 생성과 변화의 모체이다. 도
의 존재나 성격은 이성으로는 정확히 파악할 수 없는 것이며 적당한 명칭
도 없어 도라 하였지만 그 위대함은 대라고 부르도록 한 것이다. 노자는
이처럼 도를 우주의 본원으로서 궁극적 실재로써 파악하였다.
b. 도교의 신관
고대의 천제(상제)를 원시천존(옥황상제)로 하여 제국적인 통제체계를
가지는 다신교로서 도교의 신관에는 신의 계급이 (제1급에서 7급까지) 있
쨉 기독교의 하나님의 개념과 비숫한 지상(지상) 의 신을 상제라 하며
신에게 제사를 통해 크게는 정치문제에 결단을 내리고 작게는 개인 운명의
길흉화복을 예견한다.
도교에서는 노자를 신격화하여 태상노군 또는 현원황제등이라 부르며
숭배한다.
c. 도교의 구원관
도교에서는 현실의 비리나 인간의 한계성을 초월하는 신선사상이 장려
하는 특이한 '양생법'의 수양을 통하여 불노불사하며 물질에 상하지 않고
신통자재로서의 이상적 인물을 가상하였다.*
신선의 성격은 영적(신적)이라기 보다 몸을 가지고 불노장생하되 신통
구잔반신반인적 존재이다.
결국, 도교의 이상적 인간상은 신선(진인)이며 구원은 세속을 초월하고
시공을 자유로 넘나드는 현실도피의 신선계에 참여하는 것이며 그 방법은
양생법으로 특히 복이 즉 복약법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이 수련은 너무 어
려워 세간에는 각가지 주술과 부적이 유행하게 되었다.
II. The General Background on Spirtuality of Christian Life.
A. Biblical Perspectives.
1. Terminology
a. Terminology in the O.T.
1) (Palal, 팔랄)
구약에서 "기도"를 지칭하는 단어는 대단히 풍부하다. 기도하는 것과
기도를 가리키는 히브리 단어는 적어도 12개 이상있다. 그러나 기도를 가
긁때 가장 자주 손쉽게 사용되는 단어는 tepilla 와 관련된 동사
palal이다. 이 동사의 piel형의 의미는 ║ 간섭하다. 판단하다.║ 이며
Hithpael 형의 의미는 ║ 중재하다. 기도하다.║ 이다.
이 동사는 구약에서 총 84회 사용되는 중에 '기도하다'를 의미하는
Hithpael형이 80회나 사용된다. 이렇게 히브리어에서 기도를 의미하는 여
단어들이 Hithpael형으로 나타나는 사실에 대해서 ║ Theological
Wordbook of the Old Testament║ 는 설명하기를, 첫째, Hithpael 형은
pelilim '재판장들'과 관련이 있으며 따라서 hithpael 은 "하나님을 재판
관으로 청구한다"는 의미라고 한다. 둘째, palal을 "부순다"는 뜻으로 보
통 Hithpael형은 "자기 자신을 부수다", 따라서 "깊이 뉘우치다", "기도하
다"를 의미하게 된다고 한다. 세째는 Piel형 pillel, "결정하다, 일을 마
치다" 에서 부터 hitpallel, "중재자로서 활동하다"의 의미를 끌어낸다.
네째로 Piel형 pillel, "평가하다, 사정하다"로 부터 hitpallel "평가를
구하다. 숙고해 주기를 바라다, 기도하다"의 의미를 나타낸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이 동사의 명사형인 (tepilla)는 구약에서 76회나 사용
되고, 시편에만 32회 나타난다. 실제로 다섯편의 시편은 그 제목에서 부터
특별히 "기도"라고 불리운다(시 17편; 86편; 90편; 102편; 142편).
2)(qara, 카라)
이 단어는 두가지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첫째는 "부르다" "부르짖다"의
뜻으로 689회 사용되었다. 특히 이 동사가 기도와 관련된 의미를 사용된
예는 여호와의 이름을 부를 때에 사용되었다(시 34:6; 81:7).
구약에서 경건한 자들은 끊임없이 하나님을 불렀다(창 12:8; 13:4; 시
116:2). 하나님은 그렇게 자기를 부르는 ('간구하는"으로 번역됨) 모든자
에게 응답하신다(시 145:18). 실로 하나님의 백성은 그렇게 기도하라고 가
D ns밗받았으며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사 55:6) 하나님께 그렇게 부르짖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진
노를 받아 마땅하고(시 79:6) 당연하다(사 65:12)는 것을 깨닫게 되었던
것이다.
둘째는, "만나다"의 뜻으로 137회 사용되었다. 특히 이 동사가 제의적
인 용법에서는 하나님을 대면한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출 5:3; 19:17; 민
23:3) 하나님의 사람들은 언제나 하나님을 만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암 4:12).
3)(sha'al, 샤알)
이 동사는 구약에 176회 나오며 대부분 Qal형으로 나타난다. sha'al의
구약적 용법은 아무에게 무엇을 "요청하다", "부탁하다", "구하다"의 뜻으
로사용되었다(출 3:22; 11:2; 12:35). 그리고 이 단어는 하나님께 인도를
구할 때에 사용되었다. 하나님의 뜻 가운데 행했던 다윗은 여러번 "여호와
겨묻는다"(e.g. 삼상 23;2; 30:8; 삼하 2:1; 5:19, 23; 대상 14:10,14)는
뜻으로 사용했다. 반면에 여호수아 9:14에서 이스라엘의 장로들은 "여호와
겨묻지 아니하였으며" 이사야 30:1, 2 에서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화 있
있을찐저 패역한 자식들이여 .. 나의입에 묻지 아니하였다"는 구절을 볼 수
있다.
sha'al은 또한 하나님께 무엇을 요망(구)하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예루살렘을 위하여 평화를 구하라"(시 122:6), "너는 네 하나님 여
호와께 한 징조를 구하라"(사 7:11)이다. 우리는 이 단어를 통해서 보는
것처럼 언제나 하나님의 인도하심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에 있어서 필요한
것들을 구해야 할 것이다.
4)(hala, 할라)
이 단어는 구약에 16회 사용되는데 그 중에서 13회는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경우에 사용되었다. 보통 이 단어는 위험이 우려될 때에 자비, 또
잔도움을 간구한다는 뜻을 가진다. 그 위험은 하나님의 손도 될 수 있고
출 32:11, 금송아지의 결과처럼), 또는 적들의 손(왕하 13:4, 여호아하스
대한 아람사람의 손)도 될 수 있다.
5)(zaaq, 자악)
이 단어는 구약에 36회 나타나는데 이 단어의 기본적 의미는 "곤궁에
처할 때 도움을 부르짖는"것이다. 이 동사가 Qal형으로 쓰일때는 그 뜻이
거의 전적으로 어떤 종류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불안한 마음으로 부터 나
윱잔외침을 가리키는데 사용된다. 이러한 외침은 매우 빈번히 하나님께
향해진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메대(미디안) 사람들에 의해 해마다 침략을
받자 이러한 외침을 외쳤다(삿 6:6-7). 그리고 언약궤가 블레셋 사람들에
게 약탈당했다는 말을 들었을때 실로의 모든 성읍들이 그와 같이 외쳤다
(삼상 4:13).
6) (hanan, 하난)
이 동사는 구약에 78회 나타나는데 이 단어의 뜻은 "어떤 사람에게 줄
은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깊은 마음으로부터의 응답"을 의미한다. 다시말
해서 은혜로운 대우를 요구할 만한 실제적인 권리가 없는 열등한 자에게
우월한 자가 베푸는 행위를 나타낼때 사용한다. 이 단어는 시편에서 "나를
3. 기도의 성서적 방법과 실제
새벽기도회는 예배로서 중요한 점도 있지만 성숙한 기도생활을 위한 영
적 예배이어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기도의 본질과 실제를 살펴본다.
기도의 의미는 무엇인가? 흔히 기도는 "성도와 하나님과의 대화"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이것은 기도를 통하여 성도가 하나님과 사귀는 관계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또 어떤 이는 기도를 "성도의 호흡"이라고 표현한다.*
이것은 기도를 통하여 영혼이 생명을 얻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표현은
다 맞는 말이다. 그럼에도 기도드릴 때 부딪히는 어려운 점이 있다. 무엇
엇보다 먼저 과연 기도의 응답이 있는지 의심하게 된다. 세계 도처에서 일어
나는 전쟁과 분쟁, 그리고 국내에서 일어나는 각종 범죄와의 전쟁, 마약,
공해로 인한 문제들 일본, 필리핀 등에서의 천재지변, 지진, 화산, 그리고
이데오르기에 의한 사건들과 개발도상국들에서 독재자들의 군림 따위가
나의 현실 속에서 과연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그리고 도대체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하고 어떤 마음의 자세로 해야할찌..
난 아브라함이나 모세가 아닌데.. 하며 찾아드는 자신의 부덕함으로 인한
기도의 장애 요소들, 그래서 결국에는 지금 내가하는 이 기도가 지극히 형
싶적인 기도는 아닌지.. 하는 생각에 사로 잡힐 때가 많다.
그러나 성서에 나타난 기도에서도 언급했지만 기도는 들음에서 오는 말
말씀 즉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만이 기도 드릴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웃이나 어떤 사태나 혹은 마음을 통해서도 은밀히 혹은 명백하게 말한다.
가령 병들었을 때에는 약함을 하나님께 맞기도록 들려주시는 음성을 듣
게 되고 실패할 때나 친구를 불의의 사고로 잃었을 때도 마찬가지 이겠다.
이렇게 간접적으로 듣는 경우와는 달리 설교자는 친구를 통하여 권면의 형
편을 직접 들을 수도 있다. 어찌 되었든 기도는 말씀을 들음에서 직접적
이든 간접적이든, 나온다.
그러므로 기도는 하나님의 사랑의 말씀과 구원의 행위에 대한 인간의
경건한 응답이다.* 그러기에 기도는 교회의 의식과 깊은 관련을 가지고 기
돛텝개념과 형식이 정리되었다. 기도는 은밀한 개인의 경건의 형식으로
살아왔고, 찬양과 감사와 간구들로 되었다. 즉 하나님께서 구원해 주시는
사랑을 찬양하고 하나님께서 곤경과 악으로부터 구원해 주신데 대한 감사
와 현재 및 장래에 부딪힐 현실적인 위험성과 문제를 해결해 주시기를 간
구하는 기도가 기도의 중요내용이다.
동시에 기억할 것은 기도는 독백이 아니라 대화라는 사실이다. 기도는
기도드리는 자와 듣는 분을 전제하며, 말씀하심과 경청하심을 근거로 삼
아야 한다. 만일 기도가 독백으로 끝나는 경우에 그것은 기도가 아니라 주문
불과하다. 그러므로 기도는 말씀을 들음에서 오는 "말씀의 들음"이다.
말씀해주시는 분의 구체적인 행위와 만나는 점이 곧 그 말씀을 듣는 우리
자신의 경건한 기도의 행위이다.
a. 기도의 장소
기도는 어느 곳에서나 행할 수 있는 것으로서, 감옥에서(행 16:25)나
폭풍우 몰아치는 배 (27:23, 35) 위에서도 드려질 수 있다. 신명기적 역사
가는 예루살렘 성전을 기도의 중심지로서 주장했고, 예수는 이 주장을 계
속하고 있는 사 56:7의 "만민의 기도하는 집"이란 말을 사용했다. 예루살
렘 이외의 곳에서 기도할 때, 사람들은 예수살렘 쪽을 향한다.* 기도는 대
개 가정에서 행하는 것으로 생각되었고, 특별히 유대인의 대명절인 유월
절 행사의 한 순서로서 이때는 이방인들을 위한 기도처까지도 마련되었다.
<카타뤼마: 손님의 방> 또는 <아나가이온: 다락방>.*
지붕은 기도하기에 적합한 장소였다. 그 이유는 그곳에 있는 동안 다른 가
족들과 따로 떨어져 있을 수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예수께서 권하신 한
적한곳*을 찾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다. 예수 자신은 집을 떠나 야산
또는 회진 작은 숲에서 한적한 곳을 찾았다.* 하지만 구약에서는 산꼭대기
예배장소들과 작은 숲들이 바알신 예배와 관련되었다.* 정식 유대인의
기도에는 닦을 물이 필요했다.*
위기에 처했을 때, 은거하는 것은 중요한 일로서 예수 뿐만 아니라 모
세, 출 24:18; 신9:25), 엘리야(왕상 19장), 세례요한(눅 1:80등), 바울(갈
1:15-17)등이 그렇게 하였다. 하지만 엘리야는 과거에 나타나신 방법대로
나타나시는 하나님을 찾다가 낙망한다. 그러다가 그 자신의 마음 속에 들
어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되자 문제해결을 위해 문제 속으로 되돌아간다.
마찬가지로 세례 요한도 설교하려 요단강 도강지점으로 되돌아갔다. 쿰란
공동체는 기도하기 위하여 세속을 떠난 무리의 대표적 예이다.
b. 기도의 시간
필요에 따라 기도는 언제나 드려질 수 있었던 한편* 보다 좋은 것으로
B. Hsitoriical Perspectives
(기도의 역사적 배경)
1. 초기 기독교인들의 기도
a. 유대인들의 기도
요아킴 예레미야는 "예수께서는 기도를 아는 민족에게서 태어나셨다."
라고 했는데 이 말은 상당히 함하축성있는 표현이다. 왜냐하면 그 당시 이
스라엘 주변 세계를 지배하고 있던 스토아 학파나 에피쿠리아 학파에서
기도의 무용성을 주장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회론이 대두되면서 기도가 빛
밗잃게 되고, 타락하게 되었다. 그러나 유대 팔레스틴에서는 기도가 백성
들의 종교생활에서 흔들리지 않고 제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1) 두번의 쉐마(shema)암송
신명기 6장에는 예수 당시의 유대세계에 널리 알려진 기본신조가 있다
"너, 이스라엘아 들어라. 우리의 하나님은 야훼시다. 야훼 한 분뿐이시
니. .. 집에서 쉴 때나 길을 갈 때나 자리에 들었을 때나 일어났을 때나
항상 말해 주어라...."(신6:4-9).
이 구절에서 그 첫마디 "들어라"를 따서 `쉐마`라고 부른다. 이 쉐마는
하나님의 유일성, 하나님나라에 대한 이스라엘의 충성과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겠다는 것을 한 날의 행위로 선포하는 것이다.*
이 쉐마는 12세 이상의 남성들이 규칙적으로 아침과 저녁에 암송했으며,
여자들과 아이들, 노예들은 이 의무에서 제외되었다.* 소년들은 말을 배우
기 시작할 때 이말부터 익힌다. 이러한 두번의 쉐마암송은 최소한의 종교실천으
로 이 의무를 피하는 것은 종교공동체 내에서 자신을 분리시키는 것이었다.
2) 하루 세번의 기도시간
하루 두번의 쉐마암송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관습이 있었는데 이것은 하
루 세번기도하는 것이다. 아침, 오후, 저녁의 세시간으로 성전에서 희생제
사 드리는 시간과 일치한다.* 다니엘도 하루에 세번 기도했다는 기록
(단 6:10)이 있다. 이 세번의 기도시간에 바쳐진 기도는 테필라(Tephilla
였다. 이것은 쉐마와는 전혀 다르다. 쉐마는 기도가 아니고 축복기도들을 사용
하고 있는 신조다. 그러나 테필라는 18개의 축복기도들로 구성되어 있고
여기에다 개인적인 간구를 덧붙여 사용했다고 한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
제나 쉐마는 12세 이상의 남자들만이 암송했던데 반해서 테필라는 여
자 아이들, 노예들까지도 누구나가 다 행할 수 있는 것이었다.*
신약시대에 이르러서는 하루 세번 기도하는 것이 하나의 통례가 된다
행 3 :1, 10:3,30, 디다케 8:3). 그리고 하루 두번의 쉐마암송과 세번의
기도 관습이 다음과 같이 융합된다. 즉 경건한 유대인들은 아침에 쉐마와
테필라를 같이 드렸고, 오후에는 테필라만을, 그리고 저녁에는 쉐마를 암
송하며 테필라를 기도했다.*
b. 초대교회의 기도
초대교회에서도 그 당시 유대인들의 생활과 같이 하루 세번의 기도시간
을 지켜졌음을 알 수 있다(행2:1, 3:1, 10:3, 9:30). 또한 예수께서 하신
사경 밤중기도도 하였다(행16:25). 바울이 `쉬지말고', `항상', `무시로',
`계속해서' 기도하라고 하였다. 이것은 문자 그대로 하루 내내 기도만 하
신 것이 아니라 정해진 기도시간을 지키라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이러한 유다 전통적 기도시간에 참여한 것으로 만족하지 않았다.
감옥에 갇힌 사도를 위해 밤에 기도했으며(행15:5, 12) 기도로 밤을 세우
기도 하였다.(고후6:5, 11:27)
이와같이 초대교회는 전통적인 관습을 깨뜨렸다. 기도의 시간뿐만이
아니라 기도의 내용에 있어서도 뚜렷하게 구별이 된다. 신명기6:5절에 있
잔"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 여호와
를 사랑하라"는 말씀이 복음서에서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막12:30,33,
마22:37, 눅10:27) 이것은 곧 세 복음서 기자 중 어느 누구에게도 희랍어
로 된 쉐마가 규칙적으로 암송되지 않았다는 것을 나타내주게 된다. 따라
예루살렘이 붕괴된 이후 즉 공관복음서가 구성되던 시대에 그리이스어
말하는 교회에서 매일 세번씩 쉐마가 암송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면 하루 세번의 기도시간에 드려진 기도는 무엇인가 ? 그것은 바
로 주의 기도(The Lord's Prayer)이다.* 디다케 8장3절에 주의 기도문과
관련된 것으로 "하루 세번씩 너희는 이렇게 기도해야 할 것이다"라는 부분
이 이를 입증해 준다. 이 주의기도는 그리스도인들의 기도와 삶의 모델과
C. Theological Perspectives
1. 반응과 행위의 기도신학
로빈슨(John A.T. Robinson)은 그의 저서 "신에게 솔직히" (Honest to
God)에서 역사의 주이신 인격적인 하나님이 '저 위에' 또는 '저 밖에' 계
시 하는 신앙을 거부했다.* Robinson 뿐만 아니라 수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은 이 세상과 구별되는 존재가 아니라고 믿고있다. 오히려 하나님은
이세상에 존재하고 있는 모든 것과 역사에 나타나고 있는 모든 것의 무한
하시고 다함이 없으신 근원이 되신다. Robinson 이 하나님을 시간과 공간안
에 일정한 시점이 아니라 모든 곳에 나타나신다고 본 것은 Hegel과 비슷하디.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기도를 듣고 응답하시는 보이지 않는 인격적 신
대한 믿음을 의미 없는 것으로 생각했다. 반 뷰렌(Paul M. Van Buren)
은 급진적 경험주의에서 사용되는 의미의 시금석을 신학에 적용하면서 "어
떤 신학적 진술이 일정한 방식을 따라 검증되지 않는 한, 혹은 검증될 때
네 비로소 그것은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 고 말한다. 반 뷰렌
멎보이지 않는 역사의 주를 가시적으로 관찰할 수 없다는 이유를 근거로
해서 하나님의 존재를 의미 없는 것으로 단정했다. 그는 영혼으로 '누군가
에게 기도드릴 수 없다는 것이다. 슈미트(Paul F. Schmidt)가 주장한 바
의하면, 기도의 우연적인 효력은 검증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IV. 새벽기도
A. 새벽기도의 정의
1. 새벽의 어의(Terminology)
a. 구약성서에 나타난 새벽
V . Korean Church and Early Morning Prayer Meeting
A. 새벽기도의 역사
한국인은 종교적인 성격을 타고난 민족인 것 같다. 왜냐하면 즉, 한국
의 언어 혹은 풍속은 종교적인 신앙의 표현으로 점철되어 있어서 신앙적
인 언어와 습속을 제외하면 쉽게 생활의 패턴을 잃어 버릴 정도라 해도 과
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한국인의 성격을 이해하여야 할것이다.
한국인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는 곰과 호랑이의 100일 기도로 시작된다.
이러한 전통이 수천년 역사를 이어오면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인의
종교적인 심성에 남아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종교적 국민성을 전제할
선교 2세기를 맞고 있는 한국인의 기독교 신앙은 타문화권의 신앙과 유산
과는 다른 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한국인의 신앙은 초대교회의 신
앙이 "전혀 모이기에 힘쓰고, 간절히 기도하므로써"* 개신교 선교
100여년 역사에 세계에서 그 유예를 찾아 볼 수 없을 만큰 대 성장을 이룩
할수 있었던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국인의 신앙과 생활은 '조선'* 이라는 한자 어휘에서 보듯이 조용한
아침에 명상과 기도로 하루를 시작하였다. 그래서 일찌기 타골(Tagore)도
한국을 조용한 아침의 나라라 하였으며 흔히 한국인은 새벽의 미명에 사당
에 나가서 기도함으로 하루를 시작하였다.* 이러한 종교적 전통이 기독교
선교되는 과정에서 어렵지 않게 새벽미명에 하나님께 기도하게 되었으며,
이 기도의 열기와 함께 성령의 역사를 복음 전파가 이웃에서 이웃으로
전국까지 펴져 나갔던 것이다.
한국인은 예로부터 깨끗하고 맑은 색을 좋아하였으며* 모든 종교예식
전에 목욕재계를 하였다. 한국인의 신앙생활은 새벽의 치성드림의 무속적
인 의식이 전통적으로 복내림과 무사안일을 위한 하루의 시작이었다. 이러
한 전통이 기독교에 영향을 주어 새벽기도, 조찬기도 등으로 신앙생활 속
면면히 이어 왔다고 할 수 있다.
한국교회 역사상 새벽기도회의 효시는 1884년 의주교회 초대조사인 백
찌롱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는 매일 새벽 일찍 일어나 주예수 애워(애아)
라고 우리말의(예수 사랑하심은) 중국어 찬송을 부르고 기도를 드렸다고
한다.*
백낙준은 그의 저서 ║ 한국개신교사║ 에서 "성령강림의 대부흥운동이
일어난 1907년 평양장대현교회를 이끈 길선주목사는 영적개혁 운동차원에서
정성을 다해 새벽기도회를 실시, 한국교회에서 정례적인 예배행사로 굳어
측농하는 공헌을 했다"* 고 평가하고 있다.
필자는 이미 II장에서 살펴 보았듯이 한국의 shamanism과 불교와 도교
뿌리를 박은 종교문화권에서 이른 아침 새벽에 독경을 읽고, 예불을 하
고 지성을 드리고 기도하던 신앙이 기독교를 받아 들이면서 특별히 1907
년 한국교회 대부흥의 해*를 계기로 한국교회에 새벽기도회라는 새로운 이
정표러 자리를 잡게 되었던 것이라고 생각한다.
새벽기도회와 교회부흥을 가져온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살펴보면 이러
한 한국적인 종교심성의 토양과 19세기말에서 20세기간의 한국의 시대상황
이 기도를 더욱 요구하게 되었다. 즉, 기독교 선교후에 발생한 것으로 첫
조선말 왕정의 몰락과 그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 둘째, 일본의 강점으로
인한 갈등과 분노, 세째, 동족상잔의 비극인 6.25혼란, 네째, 정권 장기
집권을 위한 독재자의 출현, 다섯째,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아노미 현상등이다
이러한 시대 상황을 타고서 전국 방방곡곡에서는 크고 작은 교회에 상
황이 거의 매일 새벽 기도회가 열리지 않을 수 없었으리라고 충분히 사
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새벽기도회는 한편 한국교회가 부흥되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본다.
그러면 이제 새벽기도회와 교회 부흥에 관해서 살펴 보고저 한다.
B. 새벽 기도회와 교회부흥
예수 사후 새벽미명에 이미 무덤이 비어 있었다. 이를 본 목격자들의 놀
라는 새벽의 만남과 기도로 이어졌다.
그들은 마가의 다락방에서 간절히 기도함으로 약속하신 성령을 받았다.
성령강림후 능력을 받은 제자들은 복음을 전파하며 더욱 열심히 기도하였다.
복음의 능력은 예루살렘과 유다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확산되어 갔다.
한편 기독교에 대한 박해도 대단했다.
교회는 핍박과 박해 속에서도 계속 부흥되었다. 그 부흥의 힘은 어디에
왔는가? 그것은 바로 기도의 힘이었던 것이다.
로마의 카타콤은 2000년이 지난 지금도 당시의 교회의 부흥과 박해를
동시에 증명해 주고 있다.
한국교회도 선교초기에 박해와 순교의 길을 걸어야만 하였다. 그 당시
한국의 초기 기독교인들은 핍박을 피해 은밀한 방에서 새벽기도회로 만날
수 밖에 없었다. 이 은밀한 만남이 오늘의 새벽기도회까지 이어온 전통이
라고 할수 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한국교회의 부흥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부흥회와 사경
회이다. 한국교인들은 부흥회와 사경회를 통해서 새벽에 만났고, 그 만남
이 새벽기도회였다. 그들은 이 새벽기도를 통해 자부하며 마음을 비우는
일에서 신생과 성결의 은혜를 경험하며 신앙을 성장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C. 한국교회의 새벽기도 실상
앞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한국의 교회는 선교초기부터 새벽기도와 함
겨교회의부흥이 일어났으며 그 부흥은 새벽기도의 열기를 더욱 뜨겁게 해
오면서 선교 1세기를 지난 오늘 전 인구의 1/4인 1천만 성도를 자랑하는
교회 성장을 이루었음은 하나님께서 하신일이라고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도 한국에는( )개의 교회에서 거의 매일 같이 새벽에 모여 적게
잔두세사람으로부터 많게는 수천명이 한 목소리로 통송기도하는 새벽기도
린 실시되고 있다.
이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며 주님이 오시는 그날까지 중단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물론 일부 소수의 교회에서는 새벽기도회를 갖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새벽기도회의 불필요를 주장하는 사람들*도 간혹 있지만 전반적인 한국교
회 추세는 새벽기도회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이 사실이다*.
그러면 이제 한국의 대표적인 몇 교회에서 실시되고 있는 새벽기도회의
실상을 파악해 보고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