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장 솔로몬의 여러가지 잠언(계속)
20절.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지혜로운 자”는 히브리어로“하캄”인데“현명하여지다, 지혜롭게 되다, 총명하여지다”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말과 행동이 현명하여“능숙한, 숙련된, 재간있는”사람을 뜻한다.
“동행하면”은 히브리어로“할라크”인데 시적 표현으로“명령”을 말한다.“ ~ 장소로 함께 가다, 걷다, 나가다 따라가다, 보내다”등을 말한다,
“지혜를 얻고”는 히브리어로“하캄”인데“현명하다, 지혜롭다, 총명하다, 교양있는, 학식있는”것을 뜻한다(전7:16)
그런데 성경에서는 생득적(生得的)인 영특함을 뜻하는 말이 아니라, 하나님을 온전히 경외하는 신앙심과 도덕적으로 선한 성품을 의미한다.
이말은 지혜로운 자와 함께 행하는 것을 뜻하는 말이 아니라 깊은 교감(交感) 속에서 교제를 나눈다는 의미로서 전인격적인 만남과 교제를 가리키는 말이다.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미련한자”는 히브리어로“케씰”인데“살찌다, 뚱뚱하다, 비대하다”를 뜻하는“카쌀”에서 유래한 것으로“바보, 어리석은, 무지한 자”를 뜻한다.
“사귀면”은 히브리어로“라아”인데“가축을 방목하다, 다스리다, 지배하다, 사귀다, 양육하다”를 뜻한다.
이말은 특별히 어떤 대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주의깊게 살피는 것을 가리킨다(28:7, 29:3, 사44:20).
“해를 받느니라”는 히브리어로“루아”인데“손해를 당하다, 악하게되다,손실을 입다, 해를 당하다”을 뜻한다.
'현명한'(지혜있는,고전3:18) σοφός, ἡ, όν [sŏphŏs]~~~~~~~~~~~~~~
< 지혜로운(마11:25, 눅10:21, 딤전1:17), 지혜 있는(마23:34, 롬1:22, 고전3:18, 약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