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백산 [小白山]
높이 : 1440m
위치 : 충북 단양군, 경북 영주시
특징, 볼거리
겨울철이면 하얀 눈을 머리에 이어 소백산이라고 불리우는 소백산은 봄철이면 광활한 능선은 온통 기화요초가 만발하며 국망봉, 비로봉, 연화봉, 도솔봉 등 많은 영봉들을 거느리고 있다.
죽계구곡과 연화봉에서 이어진 희방계곡, 북으로 흐르는 계곡들은 단양팔경의 절경이 되며, 계곡의 암벽사이는 희방폭포를 비롯한 많은 폭포가 있다.
5-6월이면 철쭉군락, 여름에는 초원, 가을의 단풍, 겨울 눈꽃의 환상적인 자태 등 사계가 아름답다.
소백산의 장관은 비로봉 서북쪽 1백m기슭의 주목군락(천연기념물 244호), 5-6m에 몇 아름씩되는 1만여평에 2백~6백년 수령의 주목 수천그루가 자생하며 한국산 에델바이스인 솜다리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소백산은 천년고찰을 자락에 품고 있는 한국불교의 성지이기도 하다. 국망봉 아래 초암사, 비로봉 아래 비로사, 연화봉 아래 희방사, 산 동쪽의 부석사, 그중 구인사는 천태종의 본산으로 1945년에 개창되었으며, 높이 33m에 이르는 5층의 대법당을 비롯 연건평 3,000평이 넘는 대규모의 사찰이다.
소백산에 진달래가 시들면 4월말부터 철쭉과 원추리 에델바이스 등이 잇달아 피어난다. 그래서 소백산은 봄이면 꽃이 피지 않는 날이 거의 없어 "천상의 화원"에 비유된다.
소백산은 초원과 철쭉, 주목군락과 철쭉이 어우러진 철쭉명산이다. 정상 비로봉에서 동북쪽의 국망봉, 구인사 못미쳐 신선봉, 연화봉 등 능선을 따라 철쭉이 무리지어 피어있다. 희방사에서 오르는 연화봉은 철쭉능선이 수천평에 달하지만 찾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살아 천년 죽어천년」을 간다는 주목숲과 어우러져있는 소백산 철쭉은 화려하지 않고 수수하다. 비로봉일대는 천연기념물 제244호로 지정된 주목군락이 이들 불그스레한 철쭉꽃과 대조를 이뤄 더욱 장관이다. 소백산 철쭉은 5월말에 만개한다. 이 기간에 철쭉제가 열린다.
소백산은 겨울이면 부드러운 능선을 따라 전개되는 대설원의 부드러움과 장쾌함이 돋보이는 겨울산의 대명사이다. 눈과 바람, 주목군락의 특이한 눈꽃은 다른 산에서는 보기 힘들다.주목단지와 능선에 늘어선 고사목에 눈꽃이 만발하여 멋진 설경을 자아낸다
북동에서 남서 방면으로 뻗어 내린 능선이 늘 북서풍을 맞받기 때문에 특히 상고대가 아름답기로 이름 났다.설화가 활짝 피면 벚꽃 터널을 방불케 한다. 천문대에서 제1연화봉으로 치닫는 길에 눈이 쌓여있으면 신나는 눈썰매를 즐길 수 있다.
소백산은 주변의 산들이 낮고 소백산 만이 우뚝 솟아 겹겹이 싸인 능선 위로 솟아오르는 일출 장면 또한 속진에 물든 정신을 맑게 해준다.
소백산에서 또한 인기 있는 곳은 천동, 즉 샘골이다. 여기에 천동동굴과 천동 1킬로미터 거리에 다리안국민관광지가 있다. 야영장과 주차장, 자연 식물원, 산림욕장, 수련관, 방갈로, 운동장, 물가유원지가 있는 다리안 국민관광지 에서 500미터를 오르면 두개의 무지개 다리가 있는 다리안이다.
인기명산 [7위]
국립공원 소백산, 연화봉에서 비로봉에 이르는 초원능선의 철쭉군락과 비로봉 아래의 주목군락지가 소백산을 상징한다.
5월말에서 6월 초순경에 만개하는 철쭉은 지리산 바래봉 철쭉과 함께 대표적인 철쭉 명산이다. 겨울이면 많은 적설량으로 내린 눈이 세찬 바람에 잘 녹지 않아 환상의 상고대와 설화를 만들어 중부 이남의 덕유산과 함께 설화산행의 쌍벽을 이룬다.따라서 철쭉이 만개하는 5월 하순과 1-2월 겨울에 가장 많이 찾는다.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국망봉에서 비로봉, 연화봉으로 이어지는 해발 1,300여m의 일대 산군으로 1,000m이상은 고원지대와 같은 초원을 이루고 있으며, 국망천과 낙동강 상류로 들어가는 죽계천이 시작되고 국립공원으로 지정(1987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주봉인 비로봉 일대에는 주목군락지(천연기념물 제244호)와 한국산 에델바이스인 솜다리가 군락을 이루고 있음. 희방사(喜方寺), 구인사, 소수서원(紹修書院 : 사적 제55호), 부석사(浮石寺), 온달성, 국립천문대 소백산 천체관측소 등이 유명하다
(단양=연합뉴스) 임동근 기자 = 충북 단양에는 '느림보길'이라 부르는 도보 여행길이 있다.
단양 느림보강물길의 잔도 [사진/조보희 기자]
휘휘 도는 남한강 줄기를 따라가는 '느림보강물길', 계곡과 숲을 통과하는 '느림보유람길', 소백산자락을 감아 도는 '소백산자락길'이 그것이다.
수려한 풍광을 감상하며 느릿느릿 걷기 좋은 길이어서 붙은 이름인 듯하다.
이 중 남한강 줄기가 어깨동무하는 느림보강물길을 걸었다. 그 길은 풍류와 낭만, 치유와 짜릿함이 있는 길이었다.
느림보강물길은 총 17.3㎞로 5개 구간으로 구성된다. 거리는 꽤 되지만 급격한 오르내림 없이 산허리, 강변도로를 따라 코스가 조성돼 약간의 지구력과 충분한 시간만 있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수려한 남한강이 한시도 곁을 떠나지 않고 멀리 소백산 줄기가 펼쳐져 가슴이 탁 트이는 개방감도 맛볼 수 있다.
느림보강물길은 삼봉길(2㎞), 석문길(3.8㎞), 금굴길(2.3㎞), 상상의 거리(6㎞), 수양개역사문화길(3.2㎞)로 구성돼 있다.
선사시대 유적지인 금굴에서 고수령으로 이어지는 등산길인 금굴길을 뺀 나머지는 모두 길이 하나로 이어져 있다.
◇ 쉬어 가기 좋은 시내 구간
강줄기를 따라 도담삼봉 옛길을 산책하듯 거닐고 삼봉대교를 지나친 후 단양생태체육공원으로 접어들었다.
이곳부터는 '도시의 낭만을 걷는 길'이란 부제가 붙은 '상상의 거리'다. 강변 정취를 감상하고 도심 풍경과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길이다.
강 너머 금굴이 건너다보이는 단양생태체육공원 길에는 때마침 색색의 야생화가 꽃망울을 터뜨리고 있었다.
계란 프라이 모양의 개망초, 샛노란 달맞이꽃, 푸른 꽃 앙증맞은 닭의장풀, 붉은 꽃잎 화사한 둥근잎유홍초 등이 앞다퉈 매력을 뽐내고, 강아지풀은 바람에 흔들거리며 반가운 듯 꼬리를 흔든다.
데크 길을 지나면 이제 시내 구간이다. 국내 최대 민물고기 수족관인 다누리아쿠아리움, 마늘순대·만두·통닭·흑마늘빵 등이 여행자를 유혹하는 구경시장 등이 있어 쉬어가기 좋다.
한적하게 걷기에 집중하고 싶다면 시내 도로보다는 강변을 따라 걷는 것이 좋다. 길에는 붉은 장미로 치장된 장미소공원과 장미터널이 있고, 일부 구간은 깎아지른 암벽이 이어지고 커다란 나무가 하늘을 가린 데크 길로 꾸며져 있다.
1.2㎞에 이르는 장미터널은 덩굴장미, 줄기장미, 사계절장미 등 장미 1만5천여 그루가 식재돼 있다. 상상의 거리는 총 길이가 꽤 되지만 곳곳에 쉼터와 벤치가 있어 쉬엄쉬엄 걷기 좋다.
벼랑을 따라 설치된 잔도 [사진/조보희 기자]
◇ 아슬아슬 스릴 넘치는 잔도
마지막 구간은 수양개역사문화길이다. 이 길은 벼랑에 아슬아슬하게 매달린 잔도(棧道)로 시작한다. 잔도에 들어서자 벼랑 허리쯤을 따라 허공에 매달린 데크가 굽이굽이 이어진다.
오른쪽엔 가파른 절벽, 왼쪽엔 푸른 물줄기를 끼고 허공을 걷는 기분이 꽤 그럴싸하다. 일부 구간에는 강물이 들여다보이게 바닥에 구멍을 뚫어놓기도 했다.
1.2㎞의 잔도를 지나면 최근 단양의 명물이 된 만천하스카이워크 입구가 나타난다. 만학천본에 조성된 달걀 모양 전망대로 남한강과 단양 시내, 소백산 등 수려한 풍광을 조망할 수 있다. 집와이어와 알파인코스터도 즐길 수 있다.
첫댓글 박순우 박연우 신청합니다
네 반갑습니다
박용준이사장님
김인수 구상우 신영석 고문님
변호영회장님
최재용대장님
정화영 안광수 김진수 임선화 행복 운영위원 신청합니다
이난주 매화 동화나라 올리브
이광복 윤연한 이규성
김인서 홍병숙 박경신 장명자
김경숙
김용옥 이종환 이춘재 이인성 한길전 이재헌
이범우 김현희 김명순 이경희
김학수 이미숙 김정운
김재희 정영환 고병성
이규성 이미숙님취소합니다
최영만 김미라 임경호
문영실 손현정 신성순 박소영
김애진 조종선
윤정운 신중철
박화순 김한옥
전순동 이선규
전순자 박선철
김희숙
김명숙 진의자
신중철 님취소합니다
홍양심 이정숙
유범종 김순옥
조은수 이정숙
이재구 오장환
조성국외 1명
이재구 오장환님 취소합니다
맹주현 김도형 최은진
유복희외 2명
유복희외 2명취소합니다
이인성씨 지인 이윤환님신청합니다
조지현
이재숙 산행신청합니다
반갑습니다 어디서 탑승하실까요
@행복하세요(순희) 서정리송탄쪽 타는장소 시간대 알려주세요
객사리 농협탑승
신청합니다
반갑습니다
유형숙1ㆍ유형숙2 ㆍ이귀옥 신청합니다
어서오셔요
신홍숙 오은식
송병숙 이금자
김종욱 고정재 유치웅 조윤구 신청합니다
================== 연휴임에도 불구하고 많은성원 감사드립니다 마감합니다 ==============================================
총무님 고생했어요 ^^
고생은요 회장님 ㅎㅎ
수고많으셨어요
감사합니다 ㅋㅋ
문예회관 기다립니다
늦으셨어요 일단대기입니다
친구 또 왔네? ㅎㅎ
울친구는 볼때마다 반가우이 ㅎㅎ
취소자생겨 신청되셨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차량시간표는 다음주 안내문자발송해드리는데 서정리에 사시면
장당동 제일아파트버스정류장 5시25분입니다
@행복하세요(순희) 네 감사합니다
송혜란님 대기입니다
취소자생겨 신청되셨습니다 오랜만에 오셨습니다 ㅎㅎ
이영희 신순임 신청합니다.
취소자생겨 함께하겠습니다
소백산 철쭉이넘보고잡픈데 넘늦었네요
대기올려봅니다
대기풀리면 등기소
탑승합니다^^
오랜만입니다 함께하시겠습니다
@행복하세요(순희) 고맙습니다
취소자가있어서
이순복 권성혁 님 함께합니다
==================== 여기 신청되셨습니다 =========================================================
박태규
정순재 양신자
조미건 대기신청합니다
다음산행 함께하셔야 겠습니다 ㅠㅠ
소백산 대기신청합니다.(백주현)
ㅠㅠ 다음산행 함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소백산 대기 신청합니다
ㅠㅠ 다음산행 함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