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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현신학교/신학대학원 강의내용 정리
- 일시 : 2025. 3. 8. (토)
- 장소 : 호헌신학교 강의실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계19:1)
성경 요한계시록 19장1절.
이 일 후에 나는 하늘에서 많은 무리들의 큰 함성 같은 것을 들었습니다. 그 큰 함성은 말했습니다.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습니다.
이 일 후에 내가 들으니 하늘에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같은 것이 있어 이르되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
구원 성경에 456건 언급
시편 143건
이사야 63건
누가복음 21건
계시록 3건 등 구원이 총456건이다.
성경 마태복음 1장21절. 마리아가 아들을 낳을 것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예수가 그의 백성을 그들의 죄로부터 구원할 것이다.”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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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교시 > 구원론(성경과 칼빈주의신학 입장에서 본 구원론)
- 구원론의 주요내용 총정리 차원의 강의
- · 강의 : 김태준 박사(Ph.D.)
1. 성경의 5단계 구원순서(로마서 8장을 중심으로)
(롬 8:29,30), '
(1)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창세 전에 아셨음) / 또한 그 아들의 형 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2) 미리 정하셨으니 (예정하셨음) /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 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3) 또한 부르시고, (부르심의 두 종류,
① 외적 부르심(external calling) : 전도·모태신앙-기타 외적 방법을 통하여 부르심
② 내적 부르심(internal calling) :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시는 내적 부르심) / 부 르신 그들을
(4) 또한 의롭다 하시고 (엡 2:8, 믿음의 선물을 주심, 겨자씨만한 작은 믿음 혹은 큰 믿음, 이신청의)/ 의롭다 하신 그들을
(5)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영화의 단 계, 최종적으로 친국에 들어감)
* 우리의 구원을 위한 성삼위일체 하나님의 사랑과 역사하심은 무엇인가?
(1) 성부의 역할 : 제획하심/택하심/성자와 성령을 보내주심
(2) 성자의 역할 : 성육신/십자가 구속사역 성취/중보기도
(3) 성령의 역할 : 임재하심/영혼을 거듭나게 하심/몸도 구속하심(성령의 전)/내주하심/ 중보기도/성도의 몸을 생명의 부활로 일으키심
2. 성령으로 거듭남(요 3장)
(picture 1) 요 3:3, 헬라어 원문성경과 KJV1) ẻàv μý S L S ของบาท0ทิ avwoodev, Except a man be born again, 1) KJV is the abbreviation of Kimg James Version. The King James Version, also the King James Bible(KJB) and the Authorized Version(AV), is an Barly Modern English translation of the Christian Bible for the Church of England, which was commissioned in 1604 and published in 1611, by sponsorship of King James The 80 books of the King James Version include 39 books of the Old Testament, 14 books of Apocrypha, and the 27 books of the New Testament.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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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문성경 읽기와 해석 : "에안 메 티스 겐네테 아노텐"(사람이 거듭남이 없으면), (NASB) 의 같은 구절, "unless one is born again"(사람이 거듭나지 않는 한)
(2) 본문 분석과 해석(parsing) : 헬라어 '에안 메'는 '~하지 않으면'이라는 조건절이다. '티스'는 '누구든지'라는 인칭대명사와 보조사의 결합어다. '겐네테'는 여성명사 주격 단 수로써 태어남을 뜻하며, '아노텐'은 장소와 시간의 부사로써 '위로부터'와 '다시'의 의미 를 동시에 갖고 있다. 그러므로, '겐네테 아노텐(YEVVI)에 avwθev)은 위로부터 태어남 (born from above), 다시 태어남(born again)을 의미하는 복합어다.
(요 3: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YEVVI) ávw@Ev)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 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 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여기 성령은 우리가 알겠는데, 물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물은 세례를 뜻한다.
벤전 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 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고 말씀한다.
16 수세자가 물 세례를 받기 위하여 반드시 성삼위일체 하나님과 교회 앞에 진실한 신 앙고백(믿음, 영접, 회개, 개종, 헌신의 신앙고백)을 해야 한다.
(요 3:6~8),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3)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
2) NASB is the abbreviation of The New American Standard Bible. NASB, (also simply NAS for "New American Standard") is a translation of the Bible in contemporary English. Published by the Lockman Foundation, the complete NASB was released in 1971. New revisions were published in 1995 and 2020. The NASB relies on recently published critical editions of the original Hebrew, Aramaic, and Greek texts.
3) 창조주 하나님께서 피조물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I 2 ㅁ, image)과 모양(7 · 51 л. likeness)대로, 몸과 영혼을 가진 존재로, 남자와 여자로, 만물의 영장으로 창조하셨다.
① 형상(철렘)과 모양(테무트)대로 창조하심 : 칼빈은 여기 형상과 모양을 히브리인들의 언어적 습관을 따라 같은 의미의 다른 표현으로 기록한 것으로써 돌을 구별해서 해석하면 안 되고, 같은 의미의 반복 적 강조형으로 본다. 칼빈주의신학에 따르면,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된 인간은 하나님처럼 지 정의의 인격적 존재. 영적 존재, 도먹적 존재, 관계적 존재로 창조된 것이다. 그러나 아담과 하와의 범 죄 타락으로 인하여 하나님이 주신 형상과 모양은 깨어져 파편처럼 남아있으며, 그나마 죄로 물들고 오 염되어 스스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는 전적으로 무능력하며 전적으로 타락한 존재가 되었다는 것이 다. 로마 카톨릭 교회는 형상과 모양을 구별한다. 그들은 형상을 하나님이 주신 자연적 은사들인 영혼 의 영성, 이성, 의지의 자유, 불멸성으로 보면, 모양을 하나님께서 주신 자연적 은사들 위에 인간들의 저급한 본성을 제어할 수 있도록 주신 본래의 의인 초자연적 은사로 본다.
②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실 때 인간의 몸을 흙으로 만드셨고, 영혼을 하나님의 생기(j 삐 디 . . 니쉬 마, the breath of life, 생명의 호흡, 영혼)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생령(a living being)이 된지라. 칼빈주의신학은 모든 인간의 각 영혼이 부모로부터 유전된다는 영혼 유전설을 부정하며, 하나님이 하늘 나라 창고에 미리 창조해 놓으신 인류의 각자의 영혼들이 인간의 몸이 남자와 여자의 성관계를 통해서 모태에 임신될 때 각 영혼이 그 몸으로 흘러 들어간다는 유출설도 반대한다. 칼빈주의신학은 하나님의 영혼 창조실을 믿는다. 이것은 하나님의 창조섭리에 따라서 부모를 통해서 애기의 몸이 모태에 잉태될 때 하나님께서 각자의 순수한 영혼을 창조해서 불어 넣어 주신다는 학설이다.
③ 인류의 조상 아담과 하와는 순순한 영혼을 받았지만, 자신들의 자유의지를 따라서 뱀의 미혹(사탄의 유혹)에 스스로 넘어가 선악과를 따 먹고 범죄함으로써 타락하게 된 것이다. 아담의 후손들인 모든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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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 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3. 존 칼빈(John Calvin, 1509-1564)의 예정론 5대 교리
- 소위 튜립(TULP)이라고 불려지는 칼빈의 예정론 5대 교리들은 ;
① Total Depravity(전적 타락) /
② Unconditional Election(무조건적 선택) / ③ Limited Atonement(제한속죄) /
④ Irresistible Grace(불가항력적 은혜) /
⑤ Perseverance of the saints(성도의 인내)이다.
4. 복음과 율법의 관계
(1) 예수-복음 구원, 그 외에는 없다. (갈 1:6~8),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 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다른 복음은 없 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 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for example : 예수-복음의 완전한 구원 능력 -> 십자가 위에서 죽기 전에 회개한 강 도의 구원, 눅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2) 율법의 역할 : 율법은 하나님의 자녀들인 성도들의 신앙생활의 윤리지침이다. 세상 에는 율법을 완벽하게 다 지킬 사람이 없다. 그래서 인류의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의 복음 밖에는 없다. 율법에는 십계명이 대표적인 신앙윤리법이다.
두 돌판에 새겨진 십 계명
(① 1~4계명은 하나님 사랑,
② 5~10계명은 이웃 사랑), 이 계명들을 예수님은 성육 신의 삶과 십자가 위에서의 대속의 죽으심을 통하여 다 지키셨고, 그 요구들을 완전히 이루셨다.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대속의 죽으심을 통하여 모든 인류의 모든 죄들을 친 히 다 담당하셨고, 영원한 대속죄의 제물이 되셨으며, 율법의 요구들을 다 이루셨다. 이 것이 예수님의 복음이며, 완전한 구원진리이다.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 원주와 주님으로 믿고 영접함으로써 받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예수님을 믿고 영접했으 므로 영육간에 완전한 구원을 받았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기 위하여 성령님의 도우심을 힘입어 감사하는 마음으로 십계명을 지켜 행하며, 하나님께 죽도록 충성해야 한다. 우리의 영혼뿐만 아니라, 몸도 이미 구속함을 받았으니 죄의 병기로 쓰지 말고 의의 병기로 사용해야 한다. 할렐루야! 아멘~~~ 간들은 아담의 원죄(전적 부패와 무능력) 아래에서 태어나고 또한 자범죄를 짓게 되므로 심판을 받아 지옥에 들어가게 된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주시는 순수한 영혼을 받는 모든 사람들은 반드시 물과 성령 으로 거듭나야 천국에 들어갈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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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맺는 말
오늘 배운 것들을 잘 요약-정리해서 적용-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2교시 > 교회론과 물 세례 그리고 성령 세례 1. 교회론
(1) 교회의 헬라어 의미(마 16:18, 에클레시아)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무 텐 에클레시안)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여기 교회가 '에클레시아'(exk).nola)다. 헬라 어 성경 본문에는 주격 '에클레시아'가 목적격 "에클레시안"으로 기록되어 있다. 여성명 사 주격 ekkanoia는 '~으로 부터'라는 뜻을 가진 전치사 '엑크'(ek)와 '내가 부르다'라는 뜻을 가진 1인칭 현재형 동사 '칼레오'(ka)의 합성어다. 그래서 '에클레시아'의 뜻은 내가(하나님이) (너를 혹은 너희들을) 세상으로부터 불러낸다, 불러 모은다는 것이다. (picture 2) 마 16:18 중반절, 헬라어 원문성경 4 KJV otl où el Пéтроs, каì ¿Ti pou tavrn TÔ ㅠéTPQ Еккàпоіаv, оікоборитош That thou art Peter, and upon this rock I will build my church;
(2) 그래서 교회의 본질은 조직(organization)과 직분이 아니다. 교회의 본질은 하나님 의 부름을 받은 사람들(성도들)의 생명 공동체(life organism > life community)이다. 교회 공동체는 구속공동체, 신앙공동체, 사랑공동체, 예배공동체, 기도공동체, 선교공동 체, 성도의 교제공동체이다. 교회는 기계적 조직기관(행정 시스템, 직분 중심)보다 유기적 인 생명체인 것이다. 이것을 껍질(행정, 직분, 등)과 알곡(거듭난 성도들, 예수님의 제자 들, 하나님의 자녀들)의 관계로 설명할 수 있다.
4) parsing of the Hellenic Bible Matthew 16:18 text : ǒn(호티, 관계대명사 목적격 역할), that/ov(쉬. 2인칭 단수대명사), thou(you)/cl(에이. 2인칭 단수 현재동사), are/Пéтрос(페트로스, 남성단수 보어), Peter/kai(카이, 접속사), and/éni(에피, 전치사), on/tabrn(타우테, 지시대명사) this/rñ(테, 단수 정 관사), the/ㅠérpg(페트라, 여성명사 단수), rock/olko60phaw(오이코도메소, 1인칭 미래동사), I will build/poo(무, 1인칭 단수 소유격), my/mv(텐, 정관사 단수), the/tkx:入nolav(예클레시안, 여성명사 단수 목적격), churc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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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회의 머리와 몸 비유(유기적 생명체)
(엡 1:17~2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중략)...모든 통치 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 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 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총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 라" (NIV5), Ephesians 1:22,23) "And God placed all things under his feet and appointed him to be head over everything for the church, which is his body, the fullness of him who fills everything in every way.
⑷) 그러므로 교회의 본질은 조직(organization)과 직분이 아니라, 하나님의 부름을 받 은 사람들(성도들)의 유기적 생명 공통체(life organism > life community)이다. 교회 공동체는 구속공동체, 신앙공동체, 사랑공동체, 예배공동체, 기도공동체, 선교공동체, 성 도의 교제공동체이다. 쿄회는 기계적 조직체(행정 시스템, 직분)보다 유기적 생명체를 더 생각하고 존중히 여겨야 한다. 이 것을 곡식의 껍질(행정, 직분, 등)과 알맹이(거듭난 성 도들, 예수님의 제자들, 하나님의 자녀들)의 비유로 설명할 수 있다.
(5) 사역자의 종류 : 목회자, 선교사, 전도자, 전임 사역자, 파트타임 사역자, 자비량 사 역자(tent maker), 기관 사역자(교목, 원목, 사목, 등), 기타
(6) 기도와 전도로 시작하는 교회
① 예수님의 40일 금식기도와 공생애 준비
② 두 사람의 합심기도와 두 세 사람의 모임으로 시작할 수 있는 교회 (마 18:19,20),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 - (합심기도) 녀희 중의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 - (교회 시작)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③ 큰 규모의 마가 요한 다락방 기도(약 120명의 공동기도)
④ 마 28:18~20(대지상명령) -> 전도명령/세례명령/교육명령/임마누엘의 약속
⑤ 효과적인 관계전도(가족 친척 친구 지인 전도) -> 안드레, 빌립, 고넬료, 루디아, 빌립보 감옥 간수의 전도법)
(7) 신도수와 장소(건물)에 따는 교회의 종류
① 회집 장소 : 거리광장 교회, 가정교회, 카타콤 교회, 성전교회, 카페-식당-사무실- 학원-병원-기타 교회(예배당)
② 신도수 : minimal church(소규모 교회, 2~15명)/small church(소형교회, 15~100 명)/small-middle church(중소형교회, 100~200명)/Middle church(중형교회,
5) NIV는 New International Version의 약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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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0명)/middle-big church(중대형교회, 500~1000명)/big church(대형교회, 1000~5000명)/초대형 교회(mega church, 5000명 이상~)
(8) 예배의 중요한 요소들은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 성경말씀(설교, 성경공부, 교독 문). 신앙고백, 기도, 성례식(세례, 성찬식), 찬송, 십일조 현금 등이다.
2. 물 세례
(1) 세례의 헬라어는 ßdrnoua(밥티스마)이다. (2) 세례 요한의 물 세례(요 1장, 회개의 세례) (3) 예수님의 세례 받으심과 네 가지 은혜 역사들 및 적용 (눅 3:21,22), "백성이 다 세례를 받을새 예수도 세례를 받으시고
① 기도하실 때에 → (기도와 말씀공부로 준비하라)
② 하늘이 열리며 -> (하나님과의 영적 교통과 새로운 믿음의 세상이 시작됨)
③ 성령이 비둘기 같은 형체로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 -> (열정, 불같은 능력의 성령의 역사보다, 물 세례 때는 비둘기 같은 형체로 강림하시는 성령의 온유, 겸손, 순종, 화평의 은혜를 받는 것이 더 바람직합)
④ 하늘로부터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 라 -> (하나님의 음성, 성령의 감화 감동하심, 성경말씀의 생각남과 깨달음, 기도의 웅답, 꿈이나 환상, 영적 상상과 이미지, 등을 통한 음성 혹은 은혜 받음)
3. 성령 세례(엔 프뉴마티마티 밥티스테세스테) (picture 3) 행 1:5, 헬라어 원문성경과 KJV vueïs dè èv ITVEÚJIATI BarrioOn oeode áyiw où juetà ㅠo>>>> Taútas nuépas. but ye shall be baptized with the Holy Ghost not many days hence.
(1) 성령 세례(밥티스마)의 의미는 성령에 푹 잠기는 것이다.
(2) 거듭난 자가 간절한 기도로 성령충만을 받을 수 있다.
6) 세례의 헬라어 단어'BATIOjia'(밥티스마)는 '내가 물에 담근다 혹은 물로 씻는다'라는 뜻의 동사 '밥티 조'(Bant(to)에서 유래했다. 본래 세례는 헬라어 원어의 뜻과 성경 문맥을 볼 때 침례(침수레)가 맞다. 그러나 교회가 교부시대를 지나면서 형식보다 진정한 믿음과 신앙고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약식 세 레로 바뀌었다. 장로쿄는 주로 약식 세례를, 침례교는 여전히 침례를 베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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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약속의 말씀을 불들고/사모함으로써/간절한 기도를 통하여 성령 세례를 받을 수 있 다. g. 마가 요한의 다락방에 모인 약 120명의 사도들과 제자들은 예수님의 숭천 배웅 후 오순절 성령강림까지 10일 금식기도를 드렸다. (for example, 나의 간중/필리핀 선교사 이 모 선교사 부부의 예)
(4) 기도웅답의 네 종류 : Yes, That, Wait, No ① 기도의 기본원리(골방기도), (마 6:6),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тарленно
ⓐ 장소 로는 내실, 조용한 곳. 비밀의 장소, 기도에 집중할 수 있는 방,
ⓑ 심리적으로는 하나님 께 마음을 집중하여 드리는 기도,
ⓒ 영적으로는 믿음으로 영적 지성소에 들어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 공로와 이름의 권능 안에서, 성령에 전적으로 의존하여 드리는 기도, 하 나님만을 바라보는 기도가 골방기도)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② 마 7:7~12, 요 14:12~14. 회개기도(사 1:15~20)
③ 렌 33:2,3, "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그것을 만들며 성취하시는 여호와, 그의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이가 이와 같이 이르시도다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아멘! 할렐루야~~~
④ 피할 기도(헛된 기도) : 중언부언하는 기도, 의심하는 기도, 외식하는 기도, 정욕으로 쓸려고 잘못 구하는 기도, 둥이다.
(5) 기도의 종류
①'프로슈케'(피poocuxh) - 약속의 말씀을 붙들고 하나님의 뜻대로 간구하는 기도입니다.
②'데에시스'(6énorg) - 자신과 우리의 삶에 필요한 것들을 구하는 기도, 물질, 건강, 환경, 기타 둥둥의 것들을 구하는 것입니다.
③'엔튜크시스'(tvredric) . 도고, 중보기도를 말합니다. ns (행 1:14 하반절), "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프로슈케)에 힘쓰더라"
(picture 4) 행 1:14, 헬라어 원문성경과 KJV OUTOL Távtes hoav троокартеро ÛVTES бродирабоч TM ㅠpooeux f These all) continued with one accord in prayer and supplication, 16 Acts 1:14 text parsing : "후토이 판테스 에산 프로스카르테룬테스 호모뒤마돈 테 프로슈케" (해석) 이것들 모두 있었다 계속 끈질기게 한 마음으로 그 간구에 (분석) "후토이"는 '주격/남성변화복수, "판테스"는 주격/남성변화복수, "에산"은 '3인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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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 미완료과거 직설법 능동태, "프로스카르테룬테스"는 '현재분사눙동태/주격남성변화 복수', "호모듀마돈"은 '부사, 한 마음으로', "테"는 '복수 여격/정관사', "프로슈케"는 '여성명사여격단수'이다.
① 그들 모두는 계속해서 합심하여 "테 프로슈케"(그 기도와 간구)를 계속했다(These all continued with one accord in prayer and supplication).
② 한 마음을 가진 그들 모두는 기도에 진실함을 계속했다(All of these with one mind continued earnest in prayer).
③ 그들은 한 마음으로 기도에 그들 자신들을 전적으로 현신했다(They were all devoting themselves with one mind to prayer).
(6) 다니엘의 하루 세 번와 세이레 금식기도(7일 x 3주 - 21일), 혹은 아침 한 끼 금식 기도, 놀라운 응답과 은혜와 능력을 받을 수 있다.
(7) 성령 충만의 문맥적 해석과 문자적 해석 (해당 성경구절들)
① (행 1:4),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②(행 1:5),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③(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 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중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④ (행 2: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 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해석) .
①②③④는 문맥적으로 다 연결되며 성령 충만을 가리킨다.
- 성령 세례는 곧 성령 충만이다. 성령 세례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만이 주실 수 있다.
결 론
강의를 들으시느라 수고가 많았습니다. 오늘 들은 강의를 잘 요약해 보시고 여러분들의 신앙과 삶과 사역에 잘 적용하시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 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가 각자 받은 은혜와 은 사와 사명을 잘 감당하심으로써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라는 칭찬과 상급을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다 받으실 수 있기를 축복하며 기원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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