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2021-04-26 베트남 하노이무역관 한**
= GDPR 개인정보보호법 지침 준수
자료: Vietnam Digital 2021, Vietnam E-Commerce Report 2020, HEE by OHI, Facebook, Tiki, Lazada, Shopee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Facebook, Instagram 소셜커머스 이용 소비자,
2018년 36%에서 2019년 57%로 증가
진출 희망 기업,
소셜커머스 및 라이브커머스 마케팅 고려해볼만
베트남의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과 소셜미디어 이용률로 인해
소셜커머스 이용 고객은 2018년 35%에서 2019년 57%로 증가했다.
이번 해외시장뉴스에서는
베트남의 소셜커머스와 소셜커머스의
한 축을 담당하는 라이브커머스의 동향을 알아본다.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판매자 및 소비자 증가 추세
베트남 산업부의 ‘E-Commerce Report 2020’에 따르면
2019년 한 해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여
쇼핑하는 소비자는 전년대비 21%P 증가한 57%였다.
또한,
소셜커머스를 이용해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자는 39%로 전년대비 3%P 증가했다.
소셜커머스 이용 판매 사업자 비율
(단위: %)
온라인 쇼핑 채널 이용 비율
(단위: %)
Facebook과 Instagram은 판매자가 선호하는 소셜커머스 플랫폼이다.
Facebook에서 판매되는 아이템은 연령
및
성별 구분 없이 매우 다양한 반면
Instagram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자는 Instagram 플랫폼이
사진과 비디오 등을 이용해 소비자의 직관적인 관심을 유도하기 때문에
의류, 화장품이나 인테리어 소품 위주로 판매하는 경향을 보인다.
소셜커머스
= Social Commerce
인기
소셜미디어는
현대인의 소통에 필수 불가결한 존재가 됐다.
베트남 인구의 73.7%, 7200만 명의 사람들은
최소 한 가지 이상의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베트남인은 매일 평균 2시간 21분을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보낸다.
따라서,
베트남에서는 Facebook과 같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해 상품을
판매하는 소셜커머스의 인기가 높다.
베트남인과 소셜미디어
소셜커머스 판매 인기 1위 제품은 의류와 액세서리 등의 패션 아이템이며
화장품이 그 뒤를 잇는다.
육아용품과 음식, 책, 스포츠용품, 전자제품, 인테리어 아이템도 판매된다.
베트남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소셜미디어 앱 하나로 상품 구매가 가능하며
Facebook Messenger 등을 이용해 판매자와 즉시 소통하기가 수월하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소셜커머스 구매 결정 과정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소셜커머스 상품을 구매할 때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
1단계: 구매자의 특정 상품에 대한 관심
전자상거래 앱을 이용해
쇼핑하는 경우 여러 앱을 사용해
가격을 비교하는 동안 앱과 앱 사이를 이동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나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여
쇼핑하는 경우 고객은 Facebook
등의
소셜미디어 앱 하나만으로 쇼핑까지 할 수 있다.
Facebook은 ‘좋아요’를 누르는 빈도, 상대방 타임라인에
글을 쓴 횟수, 사진을 클릭한 횟수, 메신저로 대화를 한 건수
등을
복합적으로 계산해
사용자의 뉴스피드에 어떤 게시글과 광고를 띄울지 결정한다.
페이스북 타임라인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가 클릭했던 아이템과 관련된 여러가지 상품이 한 번에 추천되면서
사용자에게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2단계: 구매
쇼핑하는 동안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판매자에게 질문이 있으면 앱에 포함된 Facebook Messenger,
혹은
Instagram Messenger 기능을 통해 즉시 물어볼 수 있다.
판매자에게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은 후
구매자는 상품 구매를 결정하고 판매자에게 배송 정보를 전달한다.
3단계: 결제
일반적으로
베트남에서는 상품 대금을 지불할 때
수령 후 현금 지급 또는 계좌 이체 방식을 선호한다.
베트남 중앙은행의 통계에 의하면
2020년까지 베트남에는 1억1100만 개의 은행 카드가 누적 발급됐으나
베트남 사람들은 보안에 대한 걱정과 현금으로 결제하던 습관 때문에
여전히 현금 결제를 선호한다.
베트남의 현금결제는
주로
COD
= Cash on Delivery
불리는데,
이는
상품을 수취할 때 현금을 배송 기사에게 주는 것이다.
배송 기사는 판매자에게 상품을 전달받을 때
상품 대금을 지불한다.
구매자는 배송 기사에게 기사가 미리 지불한 상품 대금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4단계: 배송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메신저로 받은 배송 정보로 상품을 배송한다.
만약
구매자가 판매자와 가까운 지역에 거주하면
판매자가 직접 배송하는 경우도 있으며
구매자가 판매장소에 가서 직접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
베트남에서
주로,
사용하는 배송 수단은 모바일 호출 오토바이 택배 앱으로서
Grab, Lalamove, Ahamove, be, Gojek
등의
앱에서 Delivery 옵션을 선택하면
실시간으로 택배기사를 호출해 상품을 배송하거나 수취하는 것이 가능하다.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첫댓글 #트리플팬데믹 #코시국 #위드코로나 ~ing #리마인드2021 #4월 #베트남 #소셜커머스 #라이브커머스 #이커머스 #니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