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속-냄새 없애고 향기까지 ‘솔솔~’
새로 지어진 건물, 내장재 등에서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발생돼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새집증후군’. 건축자재로 인한 화학물질이 실내 공기 중에 떠다니기 때문에 주로 호흡기나 피부에 작용, 천식이나 아토피를 유발∙심화시킨다.
때문에 이 새집증후군을 막을 수 있는 친환경 페인트나 벽지, 장판, 내장재 등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 화학물질 최소화에 낙서 제거도 용이
친환경페인트는 새집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중금속이나 화학물질의 함유량을 최소화했으며 포름알데히드를 분해하는 기술로 친환경을 지향하며 낙서나 오염 등을 쉽게 제거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노루페인트의 ‘내츄럴 크로바’는 휘발성유기화합물질과 중금속을 거의 함유하지 않은 친환경성타입의 수성도료로 은폐력과 내세척성이 뛰어나 물세척이 가능하다. 또 도료의 도장 및 건조 과정에서의 냄새가 거의 없다.
‘더 깨끗한 이지크리닝’은 에멀전 수지와 안료를 사용해 쉽게 오염물질이 제거되며 수성도료로 페인트 냄새가 없어 아이가 있는 가정이나 유치원 내벽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원적외선 방출이나 향균성에 우수하며 중금속이 없는 제품이다.
KCC ‘숲으로 웰빙’은 특수 에멀전 수지를 바인더로 한 수성페인트로 선형고분자를 이용해 일반수성도료 대비 우수한 탄성으로 콘크리트 소지로부터 발생하는 도막의 미세크랙을 방지했다. 또 나노기술을 이용한 도료 입자 사용으로 낙서가 쉽게 지워지며 곰팡이 및 주요세균의 발생과 번식을 억제하는 향균 및 균열방지 등 기능성도 강점이다.
또 ‘숲으로 진품’은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이나 발암물질로 알려진 포름알데히드(HCHO) Free 제품으로 대부분의 도료에 포함돼 있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함량을 최소화했다. 특히 바닥재나 벽지 등에서 방출되는 포름알데히드를 흡착, 분해한다.
◇ 제품 선택시 반드시 확인하세요
하지만 친환경페인트 구입 시에도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 먼저 휘발성 유기화합물인 VOS 방출량을 기준으로 한 ‘환경마크’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페인트 특유의 냄새가 없다고 해서 안심해선 금물이다. 냄새가 없다고 모든 제품이 무독성은 아니기 때문에 독성 공기 오염물질인 에틸렌글리콜(EG)가 없는 EG-free 페인트 인지를 따져야 한다.
특히 저독성 페인트와 친환경페인트와의 구분을 확실히 해야 하는데 독성을 낮춘 저독성 페인트는 다량의 화학성분을 함유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