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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0월 7일 묵주 기도의 동정 마리아 기념일
7 금 (백) 묵주 기도의 동정 마리아 기념일 금육 기념 미사. 복되신 동정 마리아 감사송 “축일에 …….” ① 갈라 3,7-14 ㉥ 루카 11,15-26. 또는 ① 사도 1,12-14 ㉥ 루카 1,26-38. 기념 시간 전례
7 금요일 (백) 묵주 기도의 동정 마리아 기념일 16세기 중엽 오스만 제국(현재의 터키를 중심으로 한 이슬람 제국)은 세력 확장을 위하여 유럽을 침공하였다. 1571년 10월 7일 그리스도교 연합군은 그리스의 레판토 항구 앞바다에서 벌인 ‘레판토 해전’에서 이슬람 제국을 무찔렀다. 이 전투의 대승은 묵주 기도를 통한 성모님의 간구로 하느님께서 함께하신 덕분이라 여기고, 이를 기억하고자 비오 5세 교황은 ‘승리의 성모 축일’을 제정하였다. 훗날 ‘묵주 기도의 동정 마리아 기념일’로 이름이 바뀌었다.
입당송 루카 1,28.42 참조 은총이 가득하신 마리아님, 기뻐하소서. 주님께서 함께 계시니 여인 중에 복되시며, 태중의 아드님 또한 복되시나이다.
본기도 주님, 천사의 아룀으로 성자께서 사람이 되심을 알았으니,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전구를 들으시어, 성자의 수난과 십자가로 부활의 영광에 이르는 은총을 저희에게 내려 주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바오로 사도는 믿음으로 사는 사람이 아브라함의 자손이고, 율법으로 의롭게 되지 못한다며,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율법의 저주에서 해방시켜 주셨다고 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마귀 우두머리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는 이들에게, 하느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와 있다고 하신다(복음).
제1독서 <믿음으로 사는 이들은 믿음의 사람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갈라티아서 말씀입니다. 3,7-14 형제 여러분, 7 믿음으로 사는 이들이 바로 아브라함의 자손임을 알아야 합니다. 8 성경은 하느님께서 다른 민족들을 믿음으로 의롭게 하신다는 것을 내다보고, “모든 민족들이 네 안에서 복을 받을 것이다.” 하는 기쁜 소식을 아브라함에게 미리 전해 주었습니다. 9 그러므로 믿음으로 사는 이들은 믿음의 사람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습니다. 10 율법에 따른 행위에 의지하는 자들은 다 저주 아래 있습니다. “율법서에 기록된 모든 것을 한결같이 실천하지 않는 자는 모두 저주를 받는다.”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11 그러니 하느님 앞에서는 아무도 율법으로 의롭게 되지 못한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의로운 이는 믿음으로 살 것이다.” 하였기 때문입니다. 12 율법은 믿음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그 규정들을 실천하는 이는 그것들로 살” 따름입니다. 13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스스로 저주받은 몸이 되시어, 우리를 율법의 저주에서 속량해 주셨습니다. 성경에 “나무에 매달린 사람은 모두 저주받은 자다.”라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14 그리하여 아브라함에게 약속된 복이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다른 민족들에게 이르러, 우리가 약속된 성령을 믿음으로 받게 되었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11(110),1ㄴㄷㄹ-2.3-4.5-6(◎ 5ㄴ 참조) ◎ 주님은 언제나 당신 계약을 기억하신다. ○ 주님을 찬송하리라. 올곧은 이들의 모임, 그 집회에서, 내 마음 다하여 찬송하리라. 주님이 하신 일들 크기도 하여라. 그 일 좋아하는 이들이 모두 깨치네. ◎ ○ 그분 업적은 엄위롭고 존귀하네. 그분 의로움은 영원히 이어지네. 당신 기적들 기억하게 하시니, 주님은 너그럽고 자비로우시다. ◎ ○ 당신 경외하는 이들에게 양식을 주시고, 언제나 당신 계약을 기억하시네. 위대하신 그 일들 당신 백성에게 알리시고, 민족들의 소유를 그들에게 주셨네. ◎
복음 환호송 요한 12,31-32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이 말씀하신다. 이제 이 세상의 우두머리가 밖으로 쫓겨나리라. 나는 땅에서 들어 올려지면, 모든 사람을 나에게 이끌어 들이리라. ◎ 알렐루야.
복음 <내가 하느님의 손가락으로 마귀들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느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와 있는 것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15-26 그때에 예수님께서 벙어리 마귀를 쫓아내셨는데, 군중 15 가운데 몇 사람은, “저자는 마귀 우두머리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 하고 말하였다. 16 다른 사람들은 예수님을 시험하느라고, 하늘에서 내려오는 표징을 그분께 요구하기도 하였다. 17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어느 나라든지 서로 갈라서면 망하고 집들도 무너진다. 18 사탄도 서로 갈라서면 그의 나라가 어떻게 버티어 내겠느냐? 그런데도 너희는 내가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고 말한다. 19 내가 만일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면, 너희의 아들들은 누구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는 말이냐? 그러니 바로 그들이 너희의 재판관이 될 것이다. 20 그러나 내가 하느님의 손가락으로 마귀들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느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와 있는 것이다. 21 힘센 자가 완전히 무장하고 자기 저택을 지키면 그의 재산은 안전하다. 22 그러나 더 힘센 자가 덤벼들어 그를 이기면, 그자는 그가 의지하던 무장을 빼앗고 저희끼리 전리품을 나눈다. 23 내 편에 서지 않는 자는 나를 반대하는 자고, 나와 함께 모아들이지 않는 자는 흩어 버리는 자다. 24 더러운 영이 사람에게서 나가면, 쉴 데를 찾아 물 없는 곳을 돌아다니지만 찾지 못한다. 그때에 그는 ‘내가 나온 집으로 돌아가야지.’ 하고 말한다. 25 그러고는 가서 그 집이 말끔히 치워지고 정돈되어 있는 것을 보게 된다. 26 그러면 다시 나와, 자기보다 더 악한 영 일곱을 데리고 그 집에 들어가 자리를 잡는다. 그리하여 그 사람의 끝이 처음보다 더 나빠진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중 문[10,7] 묵주 기도의 동정 마리아 기념일 7 금 (백) 묵주 기도의 동정 마리아 기념일 금육 기념 미사. 복되신 동정 마리아 감사송 “축일에 …….” ① 갈라 3,7-14 ㉥ 루카 11,15-26. 독서기도의 성경독서 1티모6,1-10 또는 ① 사도 1,12-14 ㉥ 루카 1,26-38. 기념 시간 전례 ----------- ① 갈라 3,7-14 3:7 為此你們該曉得:具有信德的人,纔是亞巴郎的子孫。 3:8 聖}經預見天主將使異民憑{信德成義,就向亞巴郎預報福音說:『萬民都要因你獲得祝福。』 3:9 可見那些具有信德的人,與有信德的亞巴郎同蒙祝福。 基督廢棄了奴隸性的法律 3:10 反之,凡是依恃遵行法律的,都應受咒罵,因為經上記載說:『凡不持守律書上所記載的一 切,而依照遵行的,是可咒罵的。』 3:11 所以很明顯的,沒有一個人能憑{法律在天主前成義,因為經上說:『義人因信德而生活。』 3:12 但是法律並非以信德為本,只說:『遵行法令的,必因此獲得生命。』 3:13 但基督由法律的咒罵中贖出了我們,為我們成了可咒罵的,因為經上記載說:『凡被懸在木 架上的,是可咒罵的。』 3:14 這樣天主使亞巴郎所蒙受的祝福,在基督耶穌內普及於萬民,並使我們能藉著信德領受所應 許的聖}神。 ----------- 3:7为此wèicǐ你们nǐmen该gāi晓得xiǎode:具有jùyǒu信xìn德dé的de人rén,才cái是shì亚yà巴bā郎láng的de子孙zǐsūn。 7 그래서 믿음으로 사는 이들이 바로 아브라함의 자손임을 알아야 합니다. 3:8圣经shèngjīng预见yùjiàn天tiān主将zhǔjiàng使shǐ异yì民mín凭píng信xìn德dé成chéng义yì,就jiù向xiàng亚yà巴bā郎láng预报yùbào福音fúyīn说shuō:『万wàn民mín都dōu要yào因yīn你nǐ获得huòdé祝福zhùfú。』 8 성경은 하느님께서 다른 민족들을 믿음으로 의롭게 하신다는 것을 내다보고, “모든 민족들이 네 안에서 복을 받을 것이다.” 하는 기쁜 소식을 아브라함에게 미리 전해 주었습니다.
3:9可见kějiàn那些nàxiē具有jùyǒu信xìn德dé的de人rén,与yǔ有yǒu信xìn德dé的de亚yà巴bā郎láng同tóng蒙méng祝福zhùfú。基督jīdū废弃了fèiqìle奴隶núlì性xìng的de法律fǎlǜ 9 그러므로 믿음으로 사는 이들은 믿음의 사람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습니다.
3:10反之fǎnzhī,凡是fánshì依yī恃shì遵行zūnxíng法律fǎlǜ的de,都dōu应yīng受shòu咒骂zhòumà,因为yīnwèi经jīng上shàng记载jìzǎi说shuō:『凡fán不bù持chí守shǒu律lǜ书shū上shàng所suǒ记载jìzǎi的de一切yíqiè,而ér依照yīzhào遵行zūnxíng的de,是shì可kě咒骂zhòumà的de。』 10 율법에 따른 행위에 의지하는 자들은 다 저주 아래 있습니다. “율법서에 기록된 모든 것을 한결같이 실천하지 않는 자는 모두 저주를 받는다.”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3:11所以suǒyǐ很hěn明显míngxiǎn的de,没有méiyǒu一个yígè人rén能néng凭píng法律fǎlǜ在zài天主tiānzhǔ前qián成chéng义yì,因为yīnwèi经jīng上shàng说shuō:『义yì人rén因yīn信xìn德dé而ér生活shēnghuó。』 11 그러니 하느님 앞에서는 아무도 율법으로 의롭게 되지 못한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의로운 이는 믿음으로 살 것이다.” 하였기 때문입니다.
3:12但是dànshì法律fǎlǜ并非bìngfēi以yǐ信xìn德dé为wéi本běn,只zhǐ说shuō:『遵行zūnxíng法令fǎlìng的de,必bì因此yīncǐ获得huòdé生命shēngmìng。』 12 율법은 믿음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그 규정들을 실천하는 이는 그것들로 살” 따름입니다.
3:13但dàn基督jīdū由yóu法律fǎlǜ的de咒骂zhòumà中zhōng赎shú出chū了le我们wǒmen,为wèi我们wǒmen成了chéngle可kě咒骂zhòumà的de,因为yīnwèi经jīng上shàng记载jìzǎi说shuō:『凡fán被bèi悬在xuánzài木mù架jià上shàng的de,是shì可kě咒骂zhòumà的de。』 13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스스로 저주받은 몸이 되시어, 우리를 율법의 저주에서 속량해 주셨습니다. 성경에 “나무에 매달린 사람은 모두 저주받은 자다.”라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3:14这样zhèyàng天主tiānzhǔ使shǐ亚yà巴bā郎láng所suǒ蒙受méngshòu的de祝福zhùfú,在zài基督jīdū耶稣yēsū内nèi普及pǔjí於yú万wàn民mín,并bìng使shǐ我们wǒmen能néng藉jí著zhù信xìn德dé领受lǐngshòu所suǒ应许yīngxǔ的de圣shèng神shén。 14 그리하여 아브라함에게 약속된 복이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다른 민족들에게 이르러, 우리가 약속된 성령을 믿음으로 받게 되었습니다. --------- ㉥ 루카 11,15-26. 11:15 但是,其中有人說:「他是仗賴魔王貝耳則步驅魔。」 11:16 另一些人試探耶穌,向他要求一個自天而來的徵兆。 11:17 耶穌知道了他們的心意,便給他們說:「凡是一國自相紛爭,必成廢墟,一家一家的敗落。 11:18 如果撒殫自相紛爭,他的國如何能存立呢?因為你們說我仗賴貝耳則步驅魔。 11:19 如果我仗賴貝耳則步驅魔,你們的子弟們是仗賴誰驅魔呢?為此,他們將是你們的裁判者。 11:20 如果我是仗賴天主的手指驅魔,那麼,天主的國已來到你們中間了。 11:21 幾時壯士佩帶武器,看守自己的宅舍,他的財產,必能安全。 11:22 但是,如果有個比他強壯的來戰勝他,必會把他所依仗的一切器械都奪去,而瓜分他的贓 物。 11:23 不隨同我的,就是反對我;不同我收集的,就是分散。」 魔去復來的危險 11:24 「邪魔從人身上出去後,走遍乾旱之地,尋找一個安息之所,卻沒有找著;他於是說:我要 回到我出來的那屋裡去。 11:25 他來到後,見裡面已打掃清潔,裝飾整齊, 11:26 就去,另外帶了七個比自己更惡的魔鬼來,進去,住在那裡;那人末後的處境,比先前就更 壞了。」 ----------- 11:15但是dànshì,其中qízhōng有yǒu人rén说shuō:「他tā是shì仗zhàng赖lài魔王mówáng贝bèi耳ěr则zé步bù驱qū魔mó。」 15 그러나 그들 가운데 몇 사람은, “저자는 마귀 우두머리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 하고 말하였다.
11:16另lìng一些人yìxiērén试探shìtàn耶稣yēsū,向xiàng他tā要求yāoqiú一个yígè自zì天tiān而来的érláide徵zhēng兆zhào。 16 다른 사람들은 예수님을 시험하느라고, 하늘에서 내려오는 표징을 그분께 요구하기도 하였다.
11:17耶稣yēsū知道了zhīdàole他们tāmen的de心意xīnyì,便biàn给gěi他们tāmen说shuō:「凡是fánshì一yī国guó自zì相xiāng纷争fēnzhēng,必bì成chéng废墟fèixū,一家一家yìjiāyìjiā的de败落bàiluò。 17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어느 나라든지 서로 갈라서면 망하고 집들도 무너진다.
11:18如果rúguǒ撒sǎ殚dān自zì相xiāng纷争fēnzhēng,他tā的de国guó如何rúhé能néng存cún立lì呢ne?因为yīnwèi你们nǐmen说shuō我wǒ仗zhàng赖lài贝bèi耳ěr则zé步bù驱qū魔mó。 18 사탄도 서로 갈라서면 그의 나라가 어떻게 버티어 내겠느냐? 그런데도 너희는 내가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고 말한다.
11:19如果rúguǒ我wǒ仗zhàng赖lài贝bèi耳ěr则zé步bù驱qū魔mó,你们nǐmen的de子弟zǐdì们men是shì仗zhàng赖lài谁shuí驱qū魔mó呢ne?为此wèicǐ,他们tāmen将jiāng是shì你们nǐmen的de裁判cáipàn者zhě。 19 내가 만일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면, 너희의 아들들은 누구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는 말이냐? 그러니 바로 그들이 너희의 재판관이 될 것이다.
11:20如果rúguǒ我wǒ是shì仗zhàng赖lài天主tiānzhǔ的de手指shǒuzhǐ驱qū魔mó,那么nàme,天主tiānzhǔ的de国guó已yǐ来到láidào你们nǐmen中间zhōngjiān了le。 20 그러나 내가 하느님의 손가락으로 마귀들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느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와 있는 것이다. 11:21几时jǐshí壮士zhuàngshì佩带pèidài武器wǔqì,看守kānshǒu自己zìjǐ的de宅zhái舍shè,他tā的de财产cáichǎn,必bì能néng安全ānquán。 21 힘센 자가 완전히 무장하고 자기 저택을 지키면 그의 재산은 안전하다.
11:22但是dànshì,如果rúguǒ有yǒu个gè比bǐ他tā强壮qiángzhuàng的de来lái战胜zhànshèng他tā,必bì会huì把bǎ他tā所suǒ依仗yīzhàng的de一切yíqiè器械qìxiè都dōu夺去duóqù,而ér瓜分guāfēn他tā的de赃物zāngwù。 22 그러나 더 힘센 자가 덤벼들어 그를 이기면, 그자는 그가 의지하던 무장을 빼앗고 저희끼리 전리품을 나눈다.
11:23不bù随同suítóng我wǒ的de,就是jiùshì反对fǎnduì我wǒ;不同bùtóng我wǒ收集shōují的de,就是jiùshì分散fēnsàn。」魔mó去qù复fù来lái的de危险wēixiǎn 23 내 편에 서지 않는 자는 나를 반대하는 자고, 나와 함께 모아들이지 않는 자는 흩어 버리는 자다.”
11:24「邪魔xiémó从cóng人rén身上Shēnshàng出去chūqù後hòu,走遍zǒubiàn乾旱gānhàn之zhī地dì,寻找xúnzhǎo一个yígè安息ānxī之zhī所suǒ,却què没有méiyǒu找zhǎo著zhù;他tā於yú是shì说shuō:我wǒ要yào回到huídào我wǒ出来chūlái的de那nà屋wū里lǐ去qù。 되돌아오는 악령(마태 12,43-45) 24 “더러운 영이 사람에게서 나가면, 쉴 데를 찾아 물 없는 곳을 돌아다니지만 찾지 못한다. 그때에 그는 ‘내가 나온 집으로 돌아가야지.’ 하고 말한다.
11:25他tā来到láidào後hòu,见jiàn里面lǐmiàn已yǐ打扫dǎsǎo清洁qīngjié,装饰zhuāngshì整齐zhěngqí, 25 그러고는 가서 그 집이 말끔히 치워지고 정돈되어 있는 것을 보게 된다.
11:26就jiù去qù,另外lìngwài带了dàile七个qīgè比bǐ自己zìjǐ更gèng恶ě的de魔鬼móguǐ来lái,进去jìnqù,住在zhùzài那里Nàlǐ;那nà人rén末mò後hòu的de处境chǔjìng,比bǐ先前xiānqián就jiù更gèng坏huài了le。」 26 그러면 다시 나와, 자기보다 더 악한 영 일곱을 데리고 그 집에 들어가 자리를 잡는다. 그리하여 그 사람의 끝이 처음보다 더 나빠진다.” ----------- 독서기도의 성경독서 1티모6,1-10 6:1 凡負軛為奴隸的,應認為自己的主人堪受各種尊敬,以免天主的名號和道理被人褻瀆。 6:2 奴隸若是有信教的主人,也不可因他們是弟兄,便加以輕視,反要越發服事他們,因為得服 事之惠的是信徒,是可愛的弟兄。你要拿這些事教訓人,勸勉人。 異端邪說的危險 6:3 若有人講異端道理,不順從我們的主耶穌基督的健全道理,與那合乎虔敬的教訓, 6:4 他必是妄自尊大,一無所知,患有辯論和舌戰之癖的人;由此而生出嫉妒、爭吵、謾罵、惡 意的猜疑, 6:5 以及心思敗壞和喪失真理者的口角;他們以為虔敬是獲利之源。 6:6 的確,虔敬是一個獲利的富源,但應有知足的心, 6:7 因為我們沒有帶什麼到世界上,同樣也不能帶走什麼, 6:8 只要我們有吃有穿,就當知足。 6:9 至於那些想望致富的人,卻陷於誘惑,墮入羅網和許多背理有害的慾望中,這慾望叫人沉溺 於敗壞和滅亡中, 6:10 因為貪愛錢財乃萬惡的根源;有些人曾因貪求錢財而離棄了信德,使自己受了許多刺心的痛 苦。 ---------- 6:1凡fán负fù轭è为wéi奴隶núlì的de,应yīng认为rènwéi自己zìjǐ的de主人zhǔrén堪kān受shòu各种gèzhǒng尊敬zūnjìng,以免yǐmiǎn天主tiānzhǔ的de名号mínghào和hé道理dàolǐ被bèi人rén亵渎xièdú。 1 종살이의 멍에를 메고 있는 이들은 누구나 자기 주인을 크게 존경해야 할 사람으로 여겨야 합니다. 그래야 하느님의 이름과 우리의 가르침이 모욕을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6:2奴隶núlì若是ruòshì有yǒu信教xìnjiào的de主人zhǔrén,也yě不可bùkě因yīn他们tāmen是shì弟兄dìxiong,便biàn加以jiāyǐ轻视qīngshì,反fǎn要yào越发yuèfā服fú事shì他们tāmen,因为yīnwèi得dé服fú事shì之zhī惠huì的de是shì信徒xìntú,是shì可爱kě'ài的de弟兄dìxiong。你nǐ要yào拿ná这些zhèxiē事shì教训jiàoxùn人rén,劝勉quànmiǎn人rén。异端邪说yìduānxiéshuō的de危险wēixiǎn 2 신자를 주인으로 둔 종들은 그 주인이 형제라고 해서 소홀히 대해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주인을 더욱 잘 섬겨야 합니다. 자기들의 선행으로 덕을 보는 사람들이 사랑받는 신자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대는 이러한 것들을 가르치고 권고하십시오.
6:3若ruò有yǒu人rén讲jiǎng异端yìduān道理dàolǐ,不bú顺从shùncóng我们wǒmen的de主zhǔ耶稣yēsū基督jīdū的de健全jiànquán道理dàolǐ,与yǔ那nà合乎héhū虔敬qiánjìng的de教训jiàoxùn, 이단과 탐욕에 관한 경고 3 누구든지 다른 교리를 가르치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건전한 말씀과 신심에 부합되는 가르침을 따르지 않으면,
6:4他tā必bì是shì妄自尊大wàngzìzūndà,一无所知yìwúsuǒzhī,患有huànyǒu辩论biànlùn和hé舌战shézhàn之zhī癖pǐ的de人rén;由yóu此cǐ而ér生出shēngchū嫉妒jídù、争吵zhēngchǎo、谩骂mànmà、恶意èyì的de猜疑cāiyí, 4 그는 교만해져서 아무것도 깨닫지 못할 뿐만 아니라 논쟁과 설전에 병적인 열정을 쏟습니다. 이러한 것에서부터 시기와 분쟁과 중상과 못된 의심과
6:5以及yǐjí心思xīnsi败坏bàihuài和hé丧失sàngshī真理zhēnlǐ者zhě的de口角kǒujiǎo;他们tāmen以为yǐwéi虔敬qiánjìng是shì获利huòlì之zhī源yuán。 5 끊임없는 알력이 나와, 정신이 썩고 진리를 잃어버린 사람들 사이에 번져 갑니다. 그들은 신심을 이득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자들입니다.
6:6的确díquè,虔敬qiánjìng是shì一个yígè获利huòlì的de富源fùyuán,但dàn应有yīngyǒu知足zhīzú的de心xīn, 6 물론 자족할 줄 알면 신심은 큰 이득입니다.
6:7因为yīnwèi我们wǒmen没有méiyǒu带dài什么shénme到dào世界Shìjiè上shàng,同样tóngyàng也yě不能bùnéng带走dàizǒu什么shénme, 7 우리는 이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오지 않았으며 이 세상에서 아무것도 가지고 갈 수 없습니다.
6:8只要zhǐyào我们wǒmen有yǒu吃chī有yǒu穿chuān,就jiù当dāng知足zhīzú。 8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으면, 우리는 그것으로 만족합시다.
6:9至zhì於yú那些nàxiē想xiǎng望wàng致富zhìfù的de人rén,却què陷xiàn於yú诱惑yòuhuò,堕入duòrù罗网luówǎng和hé许多xǔduō背bēi理lǐ有害yǒuhài的de欲望yùwàng中zhōng,这zhè欲望yùwàng叫jiào人rén沉溺chénnì於yú败坏bàihuài和hé灭亡mièwáng中zhōng, 9 부자가 되기를 바라는 자들은 사람들을 파멸과 멸망에 빠뜨리는 유혹과 올가미와 어리석고 해로운 갖가지 욕망에 떨어집니다.
6:10因为yīnwèi贪tān爱ài钱财qiáncái乃nǎi万恶wàn'è的de根源gēnyuán;有些人yǒuxiērén曾因céngyīn贪tān求qiú钱财qiáncái而ér离lí弃了qìle信xìn德dé,使shǐ自己zìjǐ受了shòule许多xǔduō刺cì心xīn的de痛苦tòngkǔ。 10 사실 돈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악의 뿌리입니다. 돈을 따라다니다가 믿음에서 멀어져 방황하고 많은 아픔을 겪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물 기도 주님, 정성껏 드리는 이 예물을 받으시어, 저희가 합당하게 성자의 신비를 기념하며, 그분께서 약속하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영원히 ……. <복되신 동정 마리아 감사송: “축일에 …….”, 173면 참조>
영성체송 루카 1,31 참조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영성체 후 묵상 <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 하느님, 이 성사로 성자의 죽음과 부활을 전하는 저희가, 성자의 고난에 참여하여, 그 기쁨과 영광도 함께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의로운 이는 믿음으로 살 것이다.” 바오로 사도의 이 고백으로, 유다인 사회에서 조롱거리가 되었던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십자가에 매달리신 예수님을 확신에 찬 믿음으로 주님으로 고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선민의식의 굴레에 갇힌 유다인들이 율법을 구원의 필수 조건으로 여긴 반면,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해 죄와 죽음에서 해방되어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의로움을 얻는, 곧 의화(義化)의 영예를 얻게 된 것입니다. 바오로 사도는 믿음이야말로 만민을 향한 하느님의 보편적인 사랑을 체험하는 통로임을 고백한 것입니다. 1517년 마르틴 루터로부터 시작된 종교 개혁은 교회 분열이라는 상처를 역사에 남겼지만, 자칫 전통과 제도의 율법적 굴레에 빠질 위험에서 가톨릭 신앙을 지킬 수 있게 해 주는 자극제가 된 것도 사실입니다. 예수님의 치유의 기적을 마귀의 우두머리 베엘제불의 힘을 빌린 것이라고 유다인들이 치부했던 이유는, 그들이 모든 병과 악의 근원인 마귀를 몰아낼 수 있는 힘을 한 인간인 예수님이 지니고 있다고 인정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마귀를 몰아내는 권능을 지닌 예수님의 능력에 맞서려는 사탄의 세력에 믿음이 아닌, 인간의 나약한 의지로 맞서다 보면, 교만과 위선의 덫에 걸려 “더 악한 영 일곱”의 세력에 쉽게 무너지거나, 힘겨운 영적 투쟁을 해야 한다고 경고하신 것입니다. 악의 세력이 갈수록 강해지는 우리 시대에 하느님의 능력과 자비를 청하는 우리의 믿음의 힘이 더 절실한 이유입니다. (송용민 사도 요한 신부) |
첫댓글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은
우리가 마땅히 기억하고 흠숭해야만
하는 날이지요~
늘 카페를 위해 꾸며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영, 육간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