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리기사 설문조사(보험, 기타)
-2012년 1월 12일-
즐겁게 일하고 일한 만큼 댓가를 받기 원하는,대리기사의 진정한 벗이 되길 희망하는 <한국대리기사협회>에서 보험료횡령 응징과 합리적인 보험제도 쟁취를 위한 행동방향을 정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오니 기사님들의 생각을 있는 그대로 답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1. 기사님의 나이는(여성기사님은 <여>라고 함께 표기해 주시지요)?
1) 20대( 1 ) 2) 30대( 6 ) 3) 40대( 21, 여1 포함) 4) 50대( 39 ) 5) 60대 이상( 4 )
---평균 50.5세
2. 대리운전 경력은?
1) 6개월 이내( 11 ) 2) 1년( 18 ) 3) 2년( 11 ) 4) 3년 이상( 31 )
---평균 2년 이상
3. 어떤 형태로 대리운전을 하고 계신가요?
1)광역( 60 ) 2)지역/업소 대리( 4 ) 3)개인연합( 3 ) 4)기사+대리운전영업( 3 )
---광역 85.7%, 기타 14.3%
4. 사용하는 프로그램 수는(한 프로그램 중복 사용 포함)?
1) 없다( 0 ) 2) 1개( 5 ) 3) 2개( 25 ) 4) 3개( 25 ) 5) 4개 이상( 16 )
---평균 2,7개
5. 로지프로그램은 몇 개 사용하시는지요?
1) 사용 안함( 0 ) 2) 1개( 26 ) 3) 2개( 38 ) 4) 3개( 5 )
---평균 1.7개
6. 하루 평균 일하는 시간은?
1) 4시간( 0 ) 2) 6시간( 10 ) 3) 8시간( 31 ) 4) 10시간( 22 ) 5) 12시간 이상( 8 )
---8.8시간
7. 한달 일하는 날 수는? 1) 15일 이내( 0 ) 2) 20일( 14 ) 3) 25일( 43) 4) 29일 이상( 15)
---24.9일
8. 한달 순수입(모든 경비 다 빼고)은? 1) 100만원 이하( 4 ) 2) 150만원( 38 ) 3) 200만원( 22 )
4) 250만원( 5 ) 5) 300만원 이상( 0 ) ---평균 170.3만원
9. 한국대리기사협회를 알고 계셨는지요? 예( 23 ) 아니오( 45 )
10. 대리기사단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예( 70 ) 아니오( 0 )
---100%
10-1. 대리기사 단체에 참여할 의향은 ? 있다( 69-97.2% ) 없다( 2 )
11. 대리기사를 하는 이유는?
1) 자유롭게 일할 수 있어서( 25 )---36.2%
2) 다른 일을 할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이( 37 )---53.6%
3) 일하는 노동강도, 시간에 비해 수입이 좋아서( 0 )
4) 투잡으로 하기에 적당해서( 7 )---10.2%
12. 전업 혹은 부업(대리운전 수입의 비중이 크면 전업)?
1) 전업( 63)---88.7% 2)부업( 8 )---11.3%
13. 하루 평균 현금패널티로 나가는 돈은?
1) 천원( 21 ) 2) 이천원( 20 ) 3) 삼천원( 15 ) 4) 사천원( 4 )
5) 오천원 이상( 4 ) 6) 없다( 2 ) 7) 오히려 -다( 0 )
---하루평균 2,152원, 한달평균 53,585원
14. 현재의 현금패널티 제도는
1) 말도 안되는 나쁜 제도다, 없애야 한다 ( 61 )---89.7%
2) 꼭 필요한 제도다 ( 2 )---2.9%
3) 잘 모르겠다 ( 5 )
14-1. 현금패널티를 없애야 하는 이유는(2개 이상 선택 가능)?
1) 충분한 정보(상세내역)도 주지않고
오다(상품)에 대한 기사(소비자)의 찰라적 선택에,
밀려서 하는 원하지 않는 선택에
벌칙, 그것도 현금벌칙을 주는 건
기사에게 무조건적인 선택을 강요하는 몰상식, 무도한 행위이기 때문( 52 )---38.8%
2) 똥콜에 기사들의 피땀을 얹어 헐값에 자원봉사하게 만드는
똥콜 생산공장이며 가격하락의 주범이므로( 43 )---32.1%
3) 얌체업체의 불로소득에 기여하여 악덕업체를 양산하므로( 39 )---29.1%
14-2. 현금패널티가 꼭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는(2개 이상 선택 가능)?
1) 불법자동플을 막기 위해( 27 )---45.8% 2) 순조로운 콜처리를 위해서( 11 )-18.6%
3) 지지기를 막기 위해( 21 )---35.6%
15. 몇 개의 대리운전 보험에 가입하고 계신가요?
1) 0개( 0 ) 2) 1개( 65-92.9% ) 3) 2개( 5-7.1%) 4) 3개 이상( 0 )
15-1. 때론 2개 이상의 대리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현실은?
1) 옳다 ( 0 ) 2) 말도 안된다. 고쳐져야 한다 ( 68 )
16. 1년에 내는 대리운전 보험료는? ( 원/1년)
평균 820,000원(2개씩 내는 분 5인 포함 66인 평균)
16-1. 현재의 보험료는 1) 혜택에 비해 비싸다( 58 ) 2) 적정하다( 1 ) 3) 싸다( 0 )
16-2. 기사님이 업체에 납부한 대리운전 보험료가 100% 보험회사에 보내지 는지, 보험이 실제로 가입되었는지 확인해 본 적 있으신가요?
1) 예 ( 13 )---19.1% 2) 아니오 ( 55 )---80.9%
16-3. 납부한 보험료와 실제 보험회사에 보내진 보험료는
1) 100%였다 ( 2 ) 2) 차이가 났다 ( 43-86% ) 3) 확인 안됨 ( 5 )
16-4. 차이가 난다면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1) 증거를 잡아서 엄벌에 처하고 차액을 돌려받아야 한다( 64 )---94.1%
2) 별 수 없다, 그냥 넘어간다( 4 )
16-5. 전체 기사수의 30% 정도만 보험 가입이 돼 있다고 보도된 바 있습니다.
어찌해야 한다고 보시나요?
1) 철저히 조사 해서 죄를 묻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 ( 68 )---100%
2) 어쩔 수 없다 ( 0 )
17. 사고시 보험 적용이 안돼 어려움에 처했던 경험이 있나요?
1) 예 ( 15---23.1% ) 2) 아니오( 50 )
18. 사고 접수시 기사가 자부담(20만원, 30만원)을 내고 있는 현실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1) 말도 안된다, 없어져야 한다 ( 69 )---98.2% 2) 당연히 필요하다 ( 1 )
19. 현행약관에 의하면, 사고시 우선적으로 차주의 책임보험으로 -뒤에 계속
보상해 주고, 그 이후를 대리보험으로 보상처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1) 당연하다 ( 6 )
2) 대리보험으로 100% 처리되도록 고쳐져야 한다 ( 62 )---91.2%
20. 한국대리기사협회가 중점적으로 추진했으면 하는 사업은 (두가지 선택요)?
1) 현금패널티 추방( 38 )
2) 합리적인 협정가격표 제정-업체와 협상-똥콜 추방( 44 )
3) 수수료 인하(20,25%를 10%로)( 53 )
4) 대리기사 중심의 협회(조합) 콜센타 설립( 29 )
5) 대리운전법안 제정운동( 20 )
6) 대리기사 교육(강좌)( 17 )
7) 합리적이고 저렴한 보험제도와 산재보험 혜택 추진( 28 )
8) 대리기사 불만처리 콜센타 운영( 20 )
9) 악덕 대리업체/프로그램사 추방( 36 )
21. 현재 가입/활동하고 있는 대리기사 단체(카페)는?
1) 한국대리기사협회( 11 ) 2) 밤이슬( 19 ) 3) 달빛 카페( 11 )
4) 기타( 2 ) 5) 없다( 35 )---49.3%
22. 대리기사는 얼마나 계속할 생각인지요?
1) 다른 일이 생기면 언제라도 그만둔다( 33 )
2) 건강이 허락하는 한 계속할 것 같다( 19 )---26.8%
3) 다른 일이 생겨도 계속한다(부업으로라도)( 20 )---28.2%
---2,3 합해 55%
23. 대리기사는?
1) (용역,서비스업,프리랜서) 노동자다( 50 )---71.4%
2) 엄연한 개인사업자(사장)다( 20 )---20.6%
-끝-
감사합니다.
-한국대리기사협회-
첫댓글 설문에 참여하고자 하시는 분들께선 설문내용을 복사해 작성하신 후
이메일(guyongabc@hanmail.net)로 보내주심 됩니다. 지난 12일에 이어 설 지난 후 한번더 현장 설문조사 한 후
온라인 설문 포함하여 집계/분석해 활동방향에 참고코자 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12일 교보, 1/31 상동에서 직접 응해주신 기사님들, 온라인을 통해 설문에 참여해 주신 분들(71분) 고맙습니다.
이 집계/분석 결과는 우리 대리기사 권익운동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일단 집계 결과만 올리오니, 나름 분석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