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테츠 전동차 6000계(2량편성)
[미수집 편성] 6021, 6040, 6043. 6044 편성 / Last Update 240914
1. 제원
데뷔 - 1976년 12월 21일
길이/폭/높이 - 18200 / 2730 / 416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1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TDK-8050-A(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2량 = 1,200kW(4량편성시)
기어비 - 6.07
제어장치 - 직병렬 저항제어, 약계자
대차 - SU형 민덴식 축상지지 에어스프링 대차 FS-398 / FS-098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M형 ATS
수상 - 1977년 블루리본상 수상차량
메이테츠 6000계 중 2량편성 그룹은 1978년부터 생산이 시작되었다. 특급/급행열차의 증결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2량편성으로 제조되어 나고야본선의 차량들을 6량/8량으로 증량하는데 주로 사용되었다. 상당히 오랜 기간에 거쳐서 생산되었으며, 4량 고정편성의 경우 1984년부터 6500계가 생산되기 시작했으나 2량편성의 경우 6000계가 6500계와 비슷한 사양으로 그대로 생산되어, 6045편성부터는 외관이 6500계와 동일한 형태가 되었다. 그 이유는 6500계의 경우는 새로 회생브레이크 시스템을 도입하였으며 내부가 크로스시트로 바뀌었지만, 2량편성 차량의 경우는 한산한 노선을 주로 달리므로 회생브레이크가 필요없고, 크로스시트도 그리 큰 필요가 없어서, 6000계의 계열번호가 유지되었다.
1998년부터는 니시오선의 말단구간(니시오~키라요시다), 가마고리선의 1인승무 운행이 시작되면서, 6009~6013편성에 대해 1인승무 대응개조가 실시되었다. 개조 내용은, 1인승무용 출입문 개폐스위치를 설치하고, 데드맨장치, 자동안내방송장치, 정리권발행기, 운임통 등이 설치되었으며, 출입문 옆에는 출입문의 상태를 표시하는 표시기도 설치되었다. 2008년에는 히로미선에도 1인승무 대응편성이 투입되었다. 2001년에는 미카와선 1인승무 개조가 6020/6021/6034/6037/6044편성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2017년 7월에는 6019편성과 6051편성이 폐차되었고, 이에 대응하는 신차로 3150계 2편성이 새로 들어왔으며 2019년부터 중정비 및 갱신을 받지 않은 후기형 편성들이 모두 폐차되어 9500계로 대체되었다. 현재는 1인승무 대응편성인 17편성이 남아 있으며 현역으로 비사이선 및 가마고리선 등 1인승무 한산노선에 주로 배치되어 운행된다.
2. 운행노선
메이테츠 비사이선, 가마고리선, 히로미선 등 1인승무 선구
3. 차량기지 / 편성표
나고야철도 챠조/신카와/이누야마/토요아케/사나게검차구 분산 소속.
2량편성 17편성 34량 운용. - 모두 1인승무 대응 가능 차량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