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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프란치스코와 우리들 원문보기 글쓴이: franciscopaik
2019년 상임 지휘자로 임명된 길버트는 초기 5년 계약을 하였지만 2023년 ndr 인텐단트는 2029년까지 5년 계약 연장을 알린다. Günter Wand (1982–1991) 이후 상임 지휘자를 7년 이상 악단을 맡기지 않던 ndr의 길버트에 신뢰는 매우 이례적이다. 독일 출신
지휘자 Thomas Hengelbrock(2011–2018)을 믿고 상임지휘자를 맡겼지만, 그가 맡았던 시절 오케스트라는 이전 상임지휘자
도흐나니 때보다 모든 면에서 퇴보하여 운영진은 2019년까지 상임지휘자 계약을 1년 앞선 2018년 해지한다. 2017년 1월
엘프 필하모니 연주 홀이 완공되어 ndr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명칭을 NDR Elbphilharmonie Orchester로 바꾸면서 ndr은 새로운 도약이 필요했다. 거의 10년 동안 수석 객원지휘자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던 뉴욕 필 상임지휘자 길버트를 2019년 영입하면서그동안 정체되었던 단원의 세대교체와 고루했던 Hengelbrock의 레파투어, 공연 일정 등을 혁신적으로 바꾸고 악단을 리빌딩해
앙상블 발전시켰으며 그의 예술적이고 프로그램적인 아이디어, 지휘자로서의 정확한 전문성, 동료적 리더십의 스타일로 청중에 감동을 주어 운영진과 단원은 물론 많은 평론가에 신뢰를 얻어 5년 계약 연장을 한다.
지휘자 길버트는 상임 지휘자가 되자 그동안 정체되었던 오케스트라의 세대교체가 앙상블 발전에 가장 큰 걸림돌이라 생각하고
대대적인 개혁을 한다. 목관 파트의 경우 10명의 수석과 단원을 교체하였지만, 36년간의 긴 수석직을 맡아 근자에 매우 극심한
피로도를 보여주고 있는 오보에 수석 Paulus van Merwe를 교체하지 못한것과, 갑작스러운 두명의 플륫 수석과 바순파트 전원
교체로 인한 신.구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과도기적 양상을 보여주어 이들이 오케스트라 앙상블에 스며들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지휘자 길버트는 강력한 카리스마와 에너지로 힘에 의한 앙상블을 이루어 큰 그림 위주의 음악을 그려낸다.
ndr의 정체성과 매우 잘 어울리는 그가 세대교체를 통해 오케스트라 앙상블과 음악적 결과물을 이뤄내길 바라며 지켜보고 있다.
2024/25 시즌 ndr은 세인트루이스 심포니 수석 지휘자 출신 David Robertson, Ingo Metzmacher, Paavo Järvi, Sakari Oramo,
Robin Ticciati, Marek Janowski, Esa-Pekka Salonen, Semyon Bychkov, James Gaffigan, Manfred Honeck, 라트비아 출신,
보스턴 심포니 부지휘자를 역임하고 라트비아 국립 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 Andris Poga, 홍콩 출신 Elim Chan,
Pablo Heras-Casado, Herbert Blomstedt등 세계 최정상급 지휘자와 객원 지휘로 정기연주회를 준비한다.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2025년 5월 13일 Elbphilharmonie Großer Saal에서 라벨의 피아노 작품으로 독주회를 가질 예정인데
이것은 그동안 조성진이 독주회를 가졌을 때 2천 석이 넘는 메인 홀에서 하지 못하고 7- 800석의 부속 연주 홀에서 했던 것에
비하여 비약적인 관심을 보여주어 위상이 높아졌음을 뜻한다. 그러나 조성진의 티켓 가격 € 23,60 | 40,50 | 57,40 | 68,60 |
79,90, 같은 홀에서 2월 24일 독주회를 갖는 Mikhail Pletnev € 39 | 56 | 72 | 87 | 105, 함부르그 Laeiszhalle Großer Saal에서
2025년 4월 7일 열리는 Grigory Sokolov의 독주회와 같은 홀에서 5월 26일 열리는 Daniil Trifonov의 독주회에서의
€ 28,10 | 45 | 67,50 | 78,80 | 95,60로 티켓 가격의 등급 차이가 있다."
20, August 2024. Wien. franciscopaik.
2024/25 시즌 주요 일정.
Alan Gilbert
Arnold Schönberg Gurre-Lieder für Soli, Chor und Orchester
Antoine Tamestit Viola Alan Gilbert
Johann Sebastian Bach Brandenburgisches Konzert Nr. 6 B-Dur BWV 1051
Paul Hindemith Kammermusik Nr. 5 für Viola und Orchester op. 36/4
Ludwig van Beethoven Sinfonie Nr. 1 C-Dur op. 21
Pierre-Laurent Aimard Klavier David Robertson
Claude Debussy Prélude à l’après-midi d’un faune
Gustav Mahler Adagio / aus: Sinfonie Nr. 10
Arnold Schönberg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op. 42
George Gershwin Variationen über »I Got Rhythm«
Daniil Trifonov Klavier Alan Gilbert
Maurice Ravel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G-Dur
Claude Debussy La mer / Drei sinfonische Skizzen
Maurice Ravel Daphnis et Chloé / Fragments symphoniques, deuxième série
Yefim Bronfman Alan Gilbert
Ludwig van Beethoven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Nr. 3 c-Moll op. 37
Piotr I. Tschaikowsky Sinfonie Nr. 4 f-Moll op. 36
Dirigent Ingo Metzmacher
Anton Bruckner Messe Nr. 1 d-Moll
Arnold Schönberg Die Jakobsleiter für Soli, Chor und Orchester
Kalev Kuljus Oboe Paavo Järvi
Sergej Prokofjew Die Liebe zu den drei Orangen / Sinfonische Suite op. 33a
Erkki-Sven Tüür Konzert für Oboe und Orchester (Uraufführung)
Anton Bruckner Sinfonie Nr. 1 c-Moll
Janine Jansen Sakari Oramo
Giuseppe Verdi Ouvertüre zu »La forza del destino«
Britta Byström Shortening Days für Violine und Orchester (Uraufführung)
Edward Elgar Sinfonie Nr. 2 Es-Dur op. 63
Robin Ticciati
Anton Bruckner Zwei Motetten für Chor a cappella Orgelimprovisationen
Anton Bruckner Sinfonie Nr. 7 E-Dur
Alan Gilbert
Anton Bruckner Sinfonie Nr. 8 c-Moll (Fassung Robert Haas)
Jean-Yves Thibaudet Marek Janowski
Maurice Ravel Le tombeau de Couperin (Fassung für Orchester)
Camille Saint-Saëns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Nr. 5 F-Dur op. 103
Robert Schumann Sinfonie Nr. 4 d-Moll op. 120
Pekka Kuusisto Esa-Pekka Salonen
Richard Strauss Also sprach Zarathustra / Tondichtung frei nach Friedrich Nietzsche op. 30
Bryce Dessner Violinkonzert
Maurice Ravel Boléro
Karen Gomyo Violine Semyon Bychkov
Antonín Dvořák Othello / Konzertouvertüre op. 93
Max Bruch 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Nr. 1 g-Moll op. 2
Franz Schubert Sinfonie Nr. 2 B-Dur D 125
Vadim Gluzman Violine James Gaffigan
Modest Mussorgsky Introduktion zu »Chowanschtschina«
Dmitri Schostakowitsch 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Nr. 2 op. 129
Joseph Haydn Sinfonie f-Moll Hob. I:49 »La passione«
Ludwig van Beethoven Ouvertüre zu »Egmont« op. 84
Alan Gilbert
Alex Paxton Neues Werk (Uraufführung, ausgezeichnet mit dem Claussen-Simon-Kompositionspreis)
Bernd Richard Deutsch Urworte. Nach Johann Wolfgang von Goethe
Lawrence Power Viola Alan Gilbert
Dalit Warshaw Responses für Orchester
Magnus Lindberg Violakonzert
Dai Fujikura Tocar y Luchar für Orchester
Frank Peter Zimmermann Violine Andris Poga
Edward Elgar 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h-Moll op. 61
Dmitri Schostakowitsch Sinfonie Nr. 10 e-Moll op. 93
Francesco Piemontesi Klavier Manfred Honeck
Johannes Brahms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Nr. 2 B-Dur op. 83
Antonín Dvořák Sinfonie Nr. 8 G-Dur op. 88
Emanuel Ax Klavier Alan Gilbert
Richard Strauss Serenade für Blasinstrumente Es-Dur op. 7
Wolfgang Amadeus Mozart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d-Moll KV 466
Johannes Brahms Sinfonie Nr. 2 D-Dur op. 73
Steven Isserlis Violoncello Elim Chan
Joseph Haydn Konzert für Violoncello und Orchester C-Dur Hob. VIIb:1
Witold Lutosławski Konzert für Orchester
Leif Ove Andsnes Klavier Alan Gilbert
Claude Debussy Fantaisie für Klavier und Orchester
César Franck Variations symphoniques für Klavier und Orchester fis-Moll FWV 46
Henri Dutilleux Sinfonie Nr. 2 »Le Double«
Seong-Jin Cho Klavier
Alle Werke für Klavier solo von Maurice Ravel
Di, 13. 5. 2025 20 Uhr Elbphilharmonie Großer Saal
Alan Gilbert
Alban Berg Wozzeck / Oper in drei Akten op. 7
Konzertante Aufführung in deutscher Sprache mit Übertiteln
Antoine Tamestit Viola Pablo Heras-Casado
Sofia Gubaidulina Konzert für Viola und Orchester
Richard Wagner / Lorin Maazel Der Ring ohne Worte für Orchester (Auszüge)
Regula Mühlemann Sopran Herbert Blomstedt
Johann Sebastian Bach Jauchzet Gott in allen Landen / Kantate BWV 51
Ludwig van Beethoven Sinfonie Nr. 2 D-Dur op. 36
https://youtu.be/O8-M0ULcAy8?si=zCuotYtCFFTmMEAh
https://youtu.be/GwNC6sLn7rI?si=rRG3IdRcd7X5LIMC
단원 구성: 1.Vn. 2Vn. Viola. Cello. K.Bass.
악장2, 17명. 14명. 13명. 10명. 8명.
......................................................................................... (2024년 8월 현재)
Fl. Ob. Cla. Bn. Hr. Tp. Tb. Tu. Tim. Pe. Hf. 총인원.
5명. 5명. 5명. 3명. 6명. 3명. 5명. 1명. 2명. 2명. 1명. - 100명.
"한국인으로 제1 바이올린에 전하림과 비올라 김영도, 그리고 2023년 플룻 수석 오디션에 합격한 한여진이 있다. "
목관 악기 *** 직책, 출신국, 입단 시기, 약식 경력. *** (2024년 8월 현재)
fl.
Yeojin Han solo *2023 (대한민국) Andrea Lieberknecht
Moritz Schulte solo *2023 Erwin Klambauer Graz, Andreas Blau wien ph. akademie
Daniel Tomann-Eickhoff *2010 (오스트리아) Hannover Andrea Lieberknecht
Denizcan Eren *2021 (터키) Karajan-Akademie Emmanuel Pahud
Jürgen Franz *2000 Stuttgart Jean Claude Gérard
ob.
Paulus van der Merwe solo *1988 (사우스 아프리카)Lothar Koch Herbert von Karajan-Stiftung
Kalev Kuljus solo *2003 (에스토니아) 1. Preis Prager
Beate Aanderud *1998 Herbert von Karajan-Stiftung
Freya Obijon *2023 Hochschule Hamburg Paulus van der Merwe.
Benjamin Völkel Englischhorn *2022 Michael Niesemann an der Folkwang
cla.
Gaspare Buonomano solo *2011 (이태리) Alois Brandhofer Mozarteum
Julius Ockert solo *2024 Mozarteum Salzburg Andreas Schablas.
Walter Hermann *1989 Freiburg bei Dieter Klöcker Wien bei Alfred Prinz
Attila Balogh *2011 Es-Klarinettist (헝거리) Alois Brandhofer Salzburg Akademie Berliner Phil
Stephan Mayrhuber *2024 (오스트리아) Bassklarinettist Gerald Pachinger Graz
bn.
David Spranger solo *2020 Georg Klütsch Köln 2015 Solo-Fagottist im Rotterdam Phil
Sonja Starke *2023 Musikhochschule Lübeck.
Nicola Contini *2023 detmold Tobias Pelkner
Liste der Chefdirigenten.
Hans Schmidt-Isserstedt (1945–1971)
Moshe Atzmon (1971–1976)
Klaus Tennstedt (1979–1981)
Günter Wand (1982–1991)
John Eliot Gardiner (1991–1994)
Herbert Blomstedt (1996–1997)
Christoph Eschenbach (1998–2004)
Christoph von Dohnányi (2004–2011)
Thomas Hengelbrock (2011–2018)
Alan Gilbert (seit 2019)
역사;
1920년대 후반부터 독일 주요 도시에 라디오 방송국이 들어섰고, 각 방송국에서는 산하 관현악단을 만들어 음악 위주의 방송
프로그램에 투입했다. 함부르크에도 방송국이 들어서면서 부속 관현악단이 창설되었고, 나치스 집권 후 제 3제국 시대에는
모든 방송국이 괴벨스의 선전성 관리하에 놓이면서 제국방송(Reichsrundfunkgesellschaft. 약칭 RRG)의 각 지국으로 통합
되었다. 동시에 악단명도 '함부르크 제국방송 대 관현악단' 으로 개칭되었고, 2차 세계대전 말기에 전황 악화로 활동 중단
명령을 받을 때까지 활동했다. 종전 후 악단은 비나치스화(denazification)의 일환으로 자동 해체되었고, 함부르크는 영국군
점령지에 편입되어 방송국도 군정 관할하에 운영되었다. 이 군정 기간 동안 지휘자 한스 슈미트-이세르슈테트에게 영국군
측이 새로운 방송 교향악단 창단을 제의했고, 이에 동의해 과거 제국방송 관현악단 단원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악단이 결성
되었다. 악단 명칭은 방송국 명칭을 따 '북서독일 방송 교향악단' 으로 결정되었고, 슈미트-이세르슈테트가 초대 상임 지휘자가
되었다. 1954년에 북서독일 방송국이 함부르크를 거점으로 하는 북부독일방송과 쾰른을 거점으로 하는 서부 독일방송으로
분할되었고, 악단 이름도 현재의 것으로 최종 개칭되었다. 슈미트-이세르슈테트는 1971년까지 장기간 재임하면서 악단의
연주력 향상에 주력했으며, 필립스 등지에 레코드를 취입하기도 했다. 동시에 빌헬름 푸르트벵글러와 칼 뵘, 칼 슈리히트,
에리히 클라이버, 오토 클렘페러 등의 유명 객원 지휘자들도 적극적으로 초청했고, 브루노 마데르나나 피에르 불레즈,
에른스트 크셰네크, 크시슈토프 펜데레츠키 등의 현대 작곡가들이 작곡한 최신 작품도 다루었다.
슈미트-이세르슈테트가 건강 악화를 이유로 퇴임한 뒤에는 모셰 아츠몬과 클라우스 텐슈테트가 차례로 직책을 인계받았고,
1982년 귄터 반트가 상임 지휘자로 취임했다. 반트는 모차르트와 베토벤, 슈베르트, 브람스, 브루크너 등 독일계 정통
레퍼토리를 중심으로 전통적인 연주를 추구했으며, 전속 음반사인 RCA에서 여러 종류의 음반을 취입하는 등 정력적인
활동으로 악단의 명성을 세계적으로 높여놓았다. 반트 퇴임 후에는 존 엘리엇 가디너와 헤르베르트 블롬슈테트, 크리스토프
에셴바흐가 차례로 상임 지휘자를 역임했고, 2004년에 크리스토프 폰 도흐나니와 앨런 길버트가 각각 상임 지휘자와 수석
객원 지휘자로 부임해 재직하였고 2011년부터 바이올린 전공 출신 Thomas Hengelbrock이 상임 지휘자를 맡아 독일의
정체성을 찾기위해 힘을 기울였다. 주로 고전/낭만 시대의 독일과 오스트리아 음악을 연주하고 있으며, 중후한 음향으로
각광받고 있다. 창단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행하고 있는 현대음악 연주에도 일가견이 있으며, 방송국 소속 악단이라는
강점을 이용해 대부분의 연주회를 실황 중계하고 있다. 최근에는 EMI 독일 지사를 통해 북독일 방송국이 소장하고 있는
실황 음원들을 시리즈로 발매하고 있다. 주요 공연장은 1908년에 건립된 라이스할레(구 무지크할레)이었고, 2017년
1월 11일 엘프필하모니가 완공되어 상주 악단으로 계약하고 오케스트라 이름도 ndr 엘프 필하모니로 바꾸었고 2019년 미국
출신 알렌 길버트를 상임지휘자로 영입하여 제2 황금기를 꿈꾸고 있다. 출처: 위키페디아 참조
Elbphilharmonie (Elphi)
Sandtorhafen 과 Grasbrookhafen 항구 유역 입구 사이의 Großer Grasbrook 끝에 위치한 Elbphilharmonie (Elphi)는
함부르크시 도시 개발자 Alexander Gérard의 아이디어를 기초로 2007년 시민들의 참여로 시작되어 2010년 완공 예정지만
건축법에 재약 등 많은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해 지연되어 2016년 11월에 완공된다. 최종 건설비용은 초기 7,700만 유료에서
11배가 넘는 8억 6,600만 유로가 들었지만, 막대한 건축 비용을 호텔과 한 채에 천만 유료에 달하는 고급 주거 유닛 45채를
건물에 함께 지어 해결하였다. Elbphilharmonie는 함부르크의 렌드마크 뿐만아니라 전 세계에서 존중해야 할 건축물로
우뚝 자리 잡고 있다. 세계적인 오케스트라들이 이 홀의 개관으로 서로 앞다투어 공연을 신청하여 시즌 중 단 하루도 쉬는
날이 없을 정도로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상주 악단인 ndr Elbphilharmonie 오케스트라도 일년에 거의 백만 유로의
임대료를 지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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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프란치스코와 우리들 원문보기 글쓴이: franciscopai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