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그만 시골 용원포구 어시장옆 김해횟집 이있다. 가족들과 봄도다리 쑥국 한그릇 하러 들어갔다.
외관 건물 허름하여 큰 기대를 하지않고 들어가니, 도우미 아주머니가 " 뭐 주문 하시겠습니까?"하고 묻는다.
잠깐만 기대려주세요 . 메뉴판 보고 시킬께요! 그런데 메뉴판에 봄도다리 쑥국이 없다. 마눌은 메뉴판을 보고 , 나는 벽에 붙어있는 싸인들을 구경하게 되었다.,
벽을 보고 깜짝 놀랐다. 뭐 이런집이 다있어! 이집이 이렇게 유명한 집이란 말인가 !!! 하고 마눌에게 물었다. 이름있는 사람들이 드나드는 음식점이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그렇게 말하는 것이다.
마눌에게 뭐 먹을래 하니 봄철이니 봄도다리 쑥국 한그릇 합시다 한다. 도우미 아주머니를 불러 메뉴에 봄도다리쑥국이 없냐고 물으니 도다리가 나는 봄, 한철 한시적 메뉴라 없다고 하였다.
봄도다리쑥국 가격이 얼마냐니까 1인 20,000원이라고 한다. 와 ∼ 비싸다라는 말부터 먼저 나왔다. 사람은 세사람인지만 , 이왕들어 왔으니 2인분 두그릇만 시켰다.
음식을 주문하고 벽에 붙어있는 싸인판들을 들러 보고 더욱 더 놀라지 않을수가 없었다. 노무현 대통령이 봉하로 내려온 후 몇개월 지난 5월 이곳 김해식당을 다녀가시며 사인을 남겼다고 한다.
잠깐 싸인내용을 한번 들여다 봅시다. 2005년 행전자치부장관 허성관 2009.8.13 박희태 < 오신손님 기쁘게하면 멀있는 손님 절로 온다>
메뉴 상이 차려 지기전에 땅콩 한접시와 오징어 한마리 그리고 게 3마리가 먼저 들어왔다 주문한 음식이 나오기전에 심심풀이 땅콩, 오징어 회와 게를 맛보고 기다리라는 뜻이다.
김해횟집에 들어오기전에 앞에 있는 용원어시장에서 도다리를 살려고 값을 흥정했으나 너무 비싸 포기하고 횟집으로 들어왔기 때문에 싱싱하다는것은 익히 알고 있었다.
봄에나는 도다리로 끓인 도다리쑥국, 경상도 사람들이 특히 봄에 좋아하는 도다리쑥국 입니다. 2인분을 시켰는데 양이 많아 3 그릇으로 나누어 담아왔다.
도다리쑥국은 도다리와 쑥을 넣고 함께 끓인 탕이죠. 언제부터 인가 봄의 미각을 돋우는 몇 가지 음식 중에 경상도 사람들이 특히 봄에 좋아하는 도다리쑥국 으뜸이라 하니 분명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봄도다리','가을전어'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물론 4계절 다 맛이 있다 할지라도 특히 봄철에 맛있는 이유는 산란기가 끝나고 살이 차오르기 시작하는 때가 바로 3~4월이기 때문이다. 도다리는 고단백저칼로리 식품으로 비타민A,B,F가 풍부하며, 감기를 비롯해 감염성 질환에도 좋습니다 그런 자연산 도다리에다 쑥을 넣고 끓인 국물로 속을 푼다고 생각하면 저절로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다. 쑥은 또 어떤 식물인가. 역시 봄을 대표하는 최고의 식물 가운데 하나다. 봄나물 나오기 전에 먼저 나오는것이 쑥이다. 동네 할머니나 아주머니들이 바구니 하나씩 들고 양지바른 곳에 옹기종기 모여 캐는 것이 쑥이다. 봄나물은 그 다음이다. 봄나물을 캘 정도면 쑥은 이미 늙어 식품의 가치를 잃어버린 뒤다. 온 천지가 쑥대밭으로 변한 한여름의 쑥은 더더욱 의미가 없다.
강력한 향을 가진 쑥과 살이 차서 더욱 단단해진 도다리의 만남 그리고 그것을 충분히 먹을 수 있는 지역에 살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무한한 행복을 느낀다. .
김제동, 남희석,변진섭, 이경규, 이훈 그리고 부산대총장 김인세, LG전자 S.S.KIM의 싸인.
LG전자부회장 , 안정환, 드라마 대장금팀, 장길산, 천추태후 강조, 가수현철,개그맨 이용식
맛집정보 1> 상호 : 용원 김해횟집 2> 주소 : 경남 창원시 진해구 용원 823-4 3> 전화 : 055-552-2123 / 010-9388-2123 4>약도
|
출처: 혜천의 바람흔적 원문보기 글쓴이: 바람흔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