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아만은 하나님께 충절을 맹세하는데 게하시는 탐욕 때문에 신의를 저버립니다. 게하시는 엘리사가 거절한 나아만의 예물을 속임수로 취했다가 나병에 걸립니다.
15,17절 나병이 나은 나아만은 곧장 아람으로 돌아가지 않고 하나님의 사람에게로 돌아와서 이스라엘의 하나님만을 참 신으로 인정하고 그분께만 경배하겠다고 맹세합니다. 그는 몸만 나은 것이 아니라 영혼도 살아났습니다. 아람에게 쩔쩔매는 약소국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참 신이고 강한 자기 나라의 신이 거짓이라고 고백하는 것은 이스라엘 왕과 백성도 갖지 못한 참 신앙이었습니다(마 8:10).
16-19절 나아만은 답례 예물을 받으라고 강권했지만 엘리사는 나의 섬기는 하나님을 고백하며 강경하게 거절합니다.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신 일이고, 은혜에 대한 보답은 그분을 진정으로 섬기는 것임을 알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에 화답하여 나아만은 제단을 위한 흙을 요청하면서, 동시에 불가피한 상황을 참작해 관용을 베풀어달라고 요청합니다. 그의 고충은 아합 시대의 오바댜의 시련과 다르지 않습니다 (왕상 18:4). 우리도 세상 속에서 살지만 마음만은 세상에 물들지 않도록 기도하고, 탄압과 감시 속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2-23, 27절 게하시는 방금 스승이 거절한 예물을 스승을 빙자하여 요구합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값을 매기고 하나님의 역사를 이용해 사욕을 채우려 합니다. 나아만의 어린 여종은 주인의 나병을 치유하기 위해 엘리사를 소개했지만 게하시는 자신의 주인을 속이다가 나병에 걸립니다. 이방인 나아만은 충절을 다짐하는데 게하시는 선민이면서도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채는 변절도 서슴지 않습니다. 혹시 나도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축복과 바꿀 만한 것이 있는 듯 살고 있지 않습니까?
24-27절 엘리사가 책망한 것은 게하시의 착복만이 아닙니다. 안으로는 흉년이고 밖으로는 아람과의 긴장 관계(5:7; 6:8)에 있는 나라 사정은 뒷전인 채(26절, “지금이 ---때냐?”) 자기 잇속만 챙기고 있는 악한 이기심, 선지자의 곁에서 하나님의 역사를 여태 보고도 탐욕에 눈이 먼 무지몽매함입니다. 세상을 살아야 할 복음의 공공성을 거세하고, 세상이 어떻든 나만 잘 살겠다고 하는 것은 복음도, 교회도, 성도도 아닙니다. (매일성경, 2024.09/10, p.50-51, 충절과 변절, 열왕기하 5:15-27에서 인용).
① 나아만은 하나님께 충절을 맹세하는데 게하시는 탐욕 때문에 신의를 저버립니다. 게하시는 엘리사가 거절한 나아만의 예물을 속임수로 취했다가 나병에 걸립니다. 나병이 나은 나아만은 곧장 아람으로 돌아가지 않고 하나님의 사람에게로 돌아와서 이스라엘의 하나님만을 참 신으로 인정하고 그분께만 경배하겠다고 맹세합니다. 그는 몸만 나은 것이 아니라 영혼도 살아났습니다. 아람에게 쩔쩔매는 약소국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참 신이고 강한 자기 나라의 신이 거짓이라고 고백하는 것은 이스라엘 왕과 백성도 갖지 못한 참 신앙이었습니다(마 8:10).
② 나아만은 답례 예물을 받으라고 강권했지만 엘리사는 나의 섬기는 하나님을 고백하며 강경하게 거절합니다.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신 일이고, 은혜에 대한 보답은 그분을 진정으로 섬기는 것임을 알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에 화답하여 나아만은 제단을 위한 흙을 요청하면서, 동시에 불가피한 상황을 참작해 관용을 베풀어달라고 요청합니다. 그의 고충은 아합 시대의 오바댜의 시련과 다르지 않습니다 (왕상 18:4). 우리도 세상 속에서 살지만 마음만은 세상에 물들지 않도록 기도하고, 탄압과 감시 속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③ 게하시는 방금 스승이 거절한 예물을 스승을 빙자하여 요구합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값을 매기고 하나님의 역사를 이용해 사욕을 채우려 합니다. 나아만의 어린 여종은 주인의 나병을 치유하기 위해 엘리사를 소개했지만 게하시는 자신의 주인을 속이다가 나병에 걸립니다. 이방인 나아만은 충절을 다짐하는데 게하시는 선민이면서도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채는 변절도 서슴지 않습니다. 혹시 나도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축복과 바꿀 만한 것이 있는 듯 살고 있지 않습니까?
④ 엘리사가 책망한 것은 게하시의 착복만이 아닙니다. 안으로는 흉년이고 밖으로는 아람과의 긴장 관계(5:7; 6:8)에 있는 나라 사정은 뒷전인 채(26절, “지금이 ---때냐?”) 자기 잇속만 챙기고 있는 악한 이기심, 선지자의 곁에서 하나님의 역사를 여태 보고도 탐욕에 눈이 먼 무지몽매함입니다. 세상을 살아야 할 복음의 공공성을 거세하고, 세상이 어떻든 나만 잘 살겠다고 하는 것은 복음도, 교회도, 성도도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