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의 포인트는 자신과 자신이 아닌 것과의 관계성과 의사소통입니다. 사회라는 거대 단위부터 본인, 자신이라는 가장 내면의 단위까지 포함이 되는데 이 말은 개인의 사회성, 자신과의 관계에서부터 시작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필요로 하며,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한지 아는 것이 필요하며 사회의 가작 작은 단위인 나부터, 나의 삶에서 부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감정과 생각, 배려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이 키워지는데, 그러한 과정 없이 혼자 고통을 감당하며 참고만 있는 학교생활에서 사회성이 좋아질 가능성은 희박합니다.사회성은 정서적 기질에 따른 문제이고, 학습은 지적 능력과만 관련되었다고 여기고 있기 때문에 사회성은 발달 영역에 있어서 종합적인 부분이지만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은 잘못된 것이며 신체에 중추적 역할을 하는 뇌 과학적으로 살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특히 두 영역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특히 학습을 위해 인지 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활성화 되는데 이 활동은 감정을 조절하는 변연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 말은 안정적인 정서 상태가 되지 않으면 학습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감정상태가 불안정하여 성격과 태도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며, 외부적인 가정환경이나 학습 환경, 스트레스 등은 부적강화로 작용하여 학습 동기 또한 떨어뜨려 학습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 것으로 그로 인해 학습 부진이 따라오는 것입니다. 또, 인지기능적인 문제로 학습장애 아동들은 지시나 규칙 등을 따르기 어려워 하며 발달이 느려 일반적인 과제수행 속도를 따라갈 수 없어서 수업 자체를 피하게 되며 결국 학습장애 아이들은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기 힘들어 지는 상황으로까지 발전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 가장 우선적으로 학습문제에 그 원인을 찾을 것이 아니라 학습이 되지 않는 환경이나 아이의 상황을 먼저 파악하여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사회성과 학습은 학교생활에 힘들어하고 성적이 떨어진 것에 대해 학습 능력을 올릴 선행학습, 학원을 추가할 것이 아닌 아이의 주변 환경을 돌아보고 또래관계 및 정서적인 문제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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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및 출처)
장애아동 학교생활 적응기, 사회성과 학습
박영애 · 석주영 · 안옥희 · 박인전(2003) 부모의 양육행동 및 인성과 지능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221-238
이향숙, 김경은, 서보라 (2020). 초등 사회성 수업 사회성이 아이의 미래를 결정한다. 메이트북스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류재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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