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 글로벌 인터넷 정용제/조연주] 글로벌 온라인 광고: 애플과 아마존, 틱톡의 위협
1. Event
- 애플이 연말 성수기 기간에 앱스토어 내 신규 광고 지면 확대 예정. 투데이 or 검색 예상
- 또한 애플은 광고 사업 위해 인력 확대. 20년말 56명, 현재 250여명. 200여명 추가
- 앱스토어 검색 광고가 핵심. 특히 21년 iOS의 프라이버시 강화 이후 경쟁 우위 확보
- 최근에는 ‘애플 맵’에서도 광고 사업 확대 추진. iOS 기반 광고 지면 지속 확대 지속
- 2Q22 광고주의 애플 도입율 95% (+4ppt YoY), FB 83% (-3ppt), 구글 95% (-2ppt)
2. 결론:
- 신규 플랫폼의 부상에 따른 영향은 메타에게 위협. 구글은 상대적 양호. 아마존 긍정적
- 1) 메타는 iOS의 프라이버시 강화로 인한 매출 부진 여파 지속. 해결까지 미지수
- 또한 틱톡과 경쟁에서도 최근 활성 크리에이터의 부족으로 생태계 확보 미흡 관찰
- 2) 메타와 달리 구글은 상대적으로 위협에서 양호. 검색 광고는 iOS 영향 제한적
- 아마존 대비 쇼핑 검색 쿼리 확보는 미진하나 옴니채널, 인벤토리 광고는 강점 보유
- 3) 아마존은 ‘프라임’, ‘풀필먼트’ 기반 충성도로 쇼핑 검색 광고 M/S 확대 지속 전망
- 또한 광고 사업은 高마진 사업으로 기존 이커머스의 낮은 OPM 개선에 기여 판단
- 레포트: https://bit.ly/3ddWz8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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