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전기차 시대에 올바른 딜러네트워크 활용방안 제시]
안녕하세요?
삼성 모빌리티 임은영입니다.
9/14일에 포드 CEO인 짐팔러는 3천여 개의 딜러와 미팅을 통해, EV 전환기에 투자를 촉구했습니다.
전기차 사업부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딜러 모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 포드는 내연기관차(Ford Blue)와 전기차 사업부(Model e)를 분리하고, 별도의 손익계산서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포드는 가장 잘하는 픽업모델인 F-150을 주력 전기차로 내세우고, 사업부 분리와 구조조정, 이어 딜러 네트워크 활용까지 전기차 전환을 잘 준비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 딜러 네트워크 활용 : 충전 및 서비스 센터
- 딜러망 유지 및 높은 재고로 인한 비용: 대당 2천 불. 이는 2021년 기준 포드의 ASP (평균판매단가) 대비 5%
- 딜러망을 전기차 사업의 네트워크로 활용: 딜러별로 50억 달러 ~ 1.2백만 달러 투자.
10월 말까지 결정 및 12월 말까지 투자 실행.
- 전기차 판매권한 부여: 투자를 실행한 딜러에게만 2024년~2026년에 전기 차 판매권한 부여
투자금액에 따라 전기차 우선배정 및 물량배정 차별화
이후 2025년에 다시 딜러에 판매권한 부여 여부 원칙 제시.
- 전기차 판매원칙: 온라인 판매는 One-price로 할것. 고객별로 판매가격 차별화 금지. 전기차 온라인 판매는 50% 정도
- 투자금액 중 90%는 고속 충전기 설치에 분배: 테슬라가 슈퍼차저 설치를 자체적으로 하는 것 대비, 포드의 매출 증가 효과는 없지만, 충전네트워크 확충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슴.
- 서비스 센터로 활용: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부품 수가 50%로 크게 축소되지만, 소비자는 여전히 편리한 서비스 센터가 필요. 포드의 딜러는 3,682개
- 테슬라 미국 서비스 센터 160개: 중국에서 쇼룸을 서비스 센터로 전환할 계획. 미국에서도 경쟁이 심화되면 서비스 센터 확충을 진행 할 것으로 예상.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