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에서 IP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증가 -
- 애니메이션 IP와 문화 박물관 IP를 이용한 마케팅 각광 -
□ 중국 IP 라이센싱 상승세
○ 2017년 중국 IP 라이센싱 상품 판매액이 747억 위안에 달하였으며, 이는 2년 연속 전세계 성장률 중 가장 높은 수치임.
○ 중국 IP 라이센싱 시장은 빠르게 발전 중이며, 외국 IP제품이 빠른 속도로 중국에 들어오고 있음. 동시에 중국시장 역시 점점 더 많은 브랜드에 IP를 활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음.
○ 2018년 IP와 제휴하여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브랜드가 늘고 있음. IP의 폭넓은 팬 기반에 힘입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브랜드 매출액을 늘리고자 함.
□ “징동 슈퍼 IP DayㆍLINE FRIENDS Day”
○ LINE FRIENDS와 손잡고 파생품 출시
- 2018년 8월 10일 위챗(微信) 모멘트(朋友圈)에 징동 광고를 게시하여 판촉활동을 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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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京东광고화면 캡쳐
- 소비자는 징동과 LINE FRIENDS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 LINE FRIENDS 직영 플래그십 스토어 및 파나소닉, 로레알, 따지앙(大疆), 몬델레즈(亿滋) 등 22개 브랜드, 400여 종의 LINE FRIENDS IP 굿즈를 온라인 전문매장에서 만날 수 있음.
-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을 더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징동과 LINE FRIENDS는 IP 이미지 권한 부여, 메이크업, 디지털 등 많은 제품을 통합 판매함.
- 슈퍼 할인행사 외에 LINE FRIENDS 굿즈 및 카시오, 로레알, 파나소닉, 따지앙(大疆), Head&Shoulders 등 10개 브랜드의 LINE FRIENDS IP 주문제작 제품을 징동이 처음으로 선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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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京东
- 이번 징동-LINE FRIENDS의 IP 합작은 처음이 아님. 2018년 5월 17일, LINE FRIENDS의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는 선물, 3C굿즈, 문구류 등 400여 개의 다양한 히트상품을 들고 징동에 정식 입주, 소비자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음.
○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 출시
- 슈퍼 IP Day 기간 중 징동-LINE FRIENDS는 베이징 싼리툰(三里屯) 지역에 큐티 팝업 스토어를 개장함.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보고 만지는 체험을 통해 온라인 판매의 한계를 극복함.
- 싼리툰은 베이징 최대 번화가이자 오락과 쇼핑의 중심지임. 또한 유행을 선도하는 젊은 세대의 집결지이기도 함. 징동-LINE FRIENDS가 구축한 LINE FRIENDS IP 체험부스는 좋은 반응을 얻음.
- 현장에 있던 젊은 고객들은 이에 매료되어 팝업 스토어 행사 촬영 후 이를 지인과 공유함. 이는 징동 브랜드의 '슈퍼 IP Day' 판촉행사를 더욱 유명하게 만드는데 기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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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国经济网
○ 징동택배, LINE FRIENDS 포장박스 제작
- 징동은 20만 개의 LINE FRIENDS 한정판 포장박스를 제작함.
- 소비자는 2018년 8월 10일 당일에 한해 징동 직영제품을 구매 시 LINE FRIENDS 포장박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음.
자료원: 中国经济网
○ 차량외관에 LINE FRIENDS 이미지 부착
- 징동의 물류 차량과 통근 차량 내외부에 LINE FRIENDS 이미지 부착을 기획함.
- 많은 LINE FRIENDS 팬들이 앞다투어 사진을 찍고 웨이보(微博)와 모멘트(朋友圈) 등 SNS에 올려 자체 홍보효과를 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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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国经济网
○ MV 출시
- 징동 슈퍼 IP Day 행사 전, 징동은 각종 SNS플랫폼에 사전홍보 활동을 펼침. 위챗(微信), 웨이보(微博) 등 다방면의 루트를 개척함.
- 징동은 LINE FRIENDS 캐릭터를 이용해, 영상을 출시함.
- 이 영상은 현실과 애니메이션 IP의 3D 형식을 결합, 징동 대표 캐릭터 'JOY'도 IP화 함으로써 LINE FRIENDS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영상의 생동감을 한층 더 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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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京东
○ 게임 공동 출시
- 이 밖에도 징동은 LINE FRINEDS와 제휴하여 H5 옷입히기 게임을 출시함.
- 소비자는 이 게임을 통해 LINE FRIENDS의 마스코트를 사진에 부착하여 셀프카메라를 꾸밀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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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国经济网
□ 애니메이션 IP와 캉스푸(康师傅) 녹차 음료수의 콜라보
○ 2018년 9월말부터 텅쉰 애니메이션과 캉스푸는 일련의 브랜드 제휴를 체결함
- '샤오뤼와 샤오란(小绿和小蓝)', '링치(灵契)', '화롱지(化龙记)', '요괴리스트(妖怪名单)' 4편의 중국 애니메이션과 캉스푸 녹차 브랜드는 콜라보 마케팅을 진행해, 애니메이션 작품 속의 주인공들을 캉스푸 녹차 음료수 제품에 선보이고, 중국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에서 한정판매를 실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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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娱乐独角兽
○ 2018년 10월 18일, 4편의 애니메이션과 캉스푸 녹차음료수는 이벤트 포스터를 온라인에 올림. 작품 IP의 주인공을 베이징, 광저우, 청두, 상하이 등 도시의 핫플레이스에 설치해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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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娱乐独角兽
○ 이와 동시에, 애니메이션 '샤오뤼와 샤오란(小绿和小蓝)'과 캉스푸 녹차 음료수의 테마 뮤직비디오 '너에게 반했어(为你倾心'가 정식으로 출시되어 많은 팬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음.
□ 문화박물관 IP의 마케팅
○ 고궁박물관과 대영박물관 IP가 유행하면서 국가박물관(国家博物馆), 이화원(颐和园) 등 많은 박물관 IP들이 고속 성장기를 맞이함.
- 600년 역사를 자랑하는 고궁(故宫)은 대표적인 문화박물관 IP로서 박물관 굿즈 판매로 매년 10억 위안 정도의 수익을 얻음. 많은 브랜드와 다양한 콜라보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으며, 바이췌링(百雀羚), 농푸샨촨(农夫山泉), 샤오미(小米)와의 콜라보 상품들은 모두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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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外玩具网
- 대영박물관은 샤오미, 메이투(美图), Perfect Diary, THE BEAST 등을 포함한 40여 개의 브랜드와 제휴를 맺었음.
- 2018년 5월 샤오미는 대영박물관 예술작품버전 샤오미 MIX 2S를 출시함. 이 스마트폰의 판매가격은 4299위안이었으며, 출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매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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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外玩具网
□ 시사점
○ 현재 중국 IP 라이센싱은 다양한 산업으로 뻗어나가고 있음.
- 완구, 유아용품 외에도 식음료 제품, 화장품은 물론 가전제품까지 IP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시장을 넓혀감.
○ 젊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는 애니메이션 IP와 합작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중국의 애니메이션 포함 서브컬쳐 애호가들이 3억 명이 넘고, 이 중 97% 이상이 "90년대 후반 태생"과 "밀레니엄 세대"임.
- 애니메이션의 주요 시청자 및 소비자는 젊은층으로 관련 브랜드는 애니메이션 IP시장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IP와 합작을 고려해 볼 수 있음.
○ 식음료, 완구, 의류업체 등과 협력
- 특히, 학습 및 생활용품, 전자완구 등 실용성이 비교적 강한 굿즈 상품의 시장 전망이 좋음.
○ 제품 생산업체와 협력하는 것 외에 규모가 큰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협력하는 것도 효율적임.
○ 유명 생활용품 체인점과 협력
- 예를 들어, 미니소는 전세계 최고급 IP와 합작하여 '우수, 창조, 저가'의 애니메이션 IP 굿즈를 내놓고 있음.
○ 아이치이(爱奇艺) IP 부가가치 사업 부총리 런타오(任涛)는 "IP를 이용한 영향력 조성과 동시에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한다. 라이센싱의 본질은 단순히 IP의 가치를 쥐어짜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IP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재창조 하는 것"이라고 주장함.
자료원: 娱乐独角兽, 中国经营报, 中外玩具网, 搜狐, 京东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