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
< 목욕탕 풍경 4 : 쌈닭과 때밀이 수건 >
- 文霞 鄭永仁 -
찬 새벽에 목욕탕에 갔다. 일찍 가는 이유는 물이 깨끗하고 조조할인이 있기 때문이다.
안마탕에서 느긋이 즐기고 있는데, 느닷없이 쌈닭· 투계형 같이 생긴 노인네가 나에게 화가 나듯이 물었다.
“내 때밀이 수건 못 보았어요?”
마치 내가 쓴 것을 본 투로……. 이게 무슨 어이가 없는 황당 부르슨가? 나에게 제일 먼저 물어보는 것이 그 노인네가 보기에는 내가 제일 문문하게 보였나 보다. 은근히 부아가 안마탕 물결 같이 솟아오른다. 그렇다고 같이 늙어가는 처지에 큰 소리로 싸울 수도 없고 해서 나는 기분 나쁜 듯이 대답도 안하고 고개만 잘래잘래 흔들었다.
나이는 많아야 팔십 줄, 나와 도낀개낀으로 머리카락은 반백을 훨씬 넘어 같이 허연 주제에…….
그 노인네는 나와 두서 번 건식사우나에서 티격태격한 적이 있다. 너무나 건식사우나가 뜨거워 문을 좀 열었다가 들어가려면 어김없이 문 빨리 닫으라고 소리치던 장본인이다.
겉인상으로 봐서는 참으로 쌈닭형이다. 그것도 투계를 좋아하는 삐쩍 마른 동남아형이다. 나는 관상에 맹문이지만 얼굴에는 항상 불만이 가득하고, 어디 싸움하고 싶은 모습이 역력하다. 모든 게 마뜩찮은 모습이다. 미간(眉間)에는 내천(川)자를 깊게 골짜기처럼 그리면서, 나도 별로인 노인네다.
아마 누가 그 노인네의 때밀이 수건을 가져간 모양이다.
그 노인네는 사방팔방 목욕탕을 마치 쌈닭이 상대닭을 찾으러 쏘다니듯이 찾아봤지만 허사였다. 심지어는 쓰레기통을다 뒤져봤지만. 여기저기 물어보기도 하고……. 결국 쓰레기통에서 남이 쓰다 버린 손바닥만 한 때밀이 수건을 가져다 북북 문지른다.
나는 속으로 ‘잘코사니야!’했다.
어랍쇼! 내 자리로 돌아와 보니 이게 무슨 황당 브루스냐? 내가 가져온 때밀이 수건건 두 장도 온데간데없어졌다. 등밀이용 간 것과 손바닥용 작은 것이……. 그 노인네에게 ‘잘코사니아!’한 것이 동티가 났나보다.
다 포기하고 카운터로 새 것을 사러 어슬렁어슬렁 걸어가는데 내 때밀이 수건 2개와 다른 수건이 바닥에 널브러져 있다.
그 노인네는 그걸 보더니,
“어떤 놈이 쓰고서 여기다 버렸어?”
눈을 희번덕거리며 사방을 쌈닭 눈으로 훑어본다. 그 자리에 방금 전에 고등학생쯤 되는 젊은이가 앉아서 닦던 곳이다.
온탕에 있던 웬 남자가
“방금 그 자리에서 두 젊은이가 씻다가 나갔는데…….”
그 노인네는 냅다 나가, 옷을 입고 있는 그 젊은이를 붙잡고 다짜고짜 따진다. 마치 쌈닭이 만만한 상대를 만난 것처럼…….
“어떻게 되었어요?”
“그 아이들은 때를 밀지 않고 샤워만 했다는군!”
이 노인네는 싸라기밥만 먹었는지 반말 비슷하게 짓거린다. 오지랖 넓게 물어본 놈이 잘못이지.
그 노인네와 나는 성격이 정반대인 것 같다. 노인네는 화가 나면 안으로 삭이지 않고 쌈닭처럼 한바탕 밖으로 풀어내는 형이다.
그러나 나는 암탉처럼 소심하고 쪼잔하기 때문에 남에게 싫은 소리 못하고 안으로 골골골하는 성질이라 안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아마 그 노인네는 겉스트레스를 받지만 그 즉시 풀기 때문에 속스트레스는 훨씬 적게 받을 것이다.
올해는 뱀의 해다. 구렁이 담 넘어 가듯 하지 말고, 할 말은 하고 살아야겠다고 다짐하지만 우유부단한 내 성격상 얼마나 갈런지…….
대충 닦고 나오는데, 그 노인네는 욕탕 바닥에 퍼질러 누워 코를 디릉디릉 골며 자고 있다. 자는 모습은 쌈닭이 아니다.
‘부럽다, 부러워!’
그 바람에 목욕도 제대로 못했다.
첫댓글 투계는 장날 구경터에나 필요한 닭, ............ 보다는 일상에서 함께 참아주며 마주보는 그런 모습이 더 좋지요, ㅎㅎ
목욕탕에 가면 가끔 때밀이 수건이 없어 집니다.
누구를 탓 할수도 없고 내 탓이요 하며 또 구입을~~~~
*** 사순절에 때 밀기 ***
사순절인 무엇인가?
아마 내 마음에 낀 죄라는 때를 미는 것이 아니지?
그저 덕지덕지 더께처럼 붙은, 고백성사로도 피해간
죄들은 낱낱이 말이다.
하기야 자기 죄야, 내가 알고 하느님이 알고 네가 알고 땅이 아다고 했다.
그저 인사청문회에 나온 거룩한 분들! 엄연히 공적인 죄인데도 관횅이란다.
그들에데도 이태리타올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