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학업에 열중하느라 미디블2를 손 못대고 있었습니다.
(사실 학업에 열중하고 남은 시간을 폴아웃3 에 쏟아붙느라 미디블2가 사장되었습니다. --a)
오랜만에 카페 와봤더니 ds2lie 님이 제 지난 smarter Pack 의 자료들을 활용하여 계속 작은 tweak 파일들을 만들어 주시고
계시더군요.
먼저 저도 해외 모드들 제 입맛에 맞게 하려고 짜집기 한 파일이나마 다들 관심가지고 사용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아쉽게도 (의도적으로? ㄱ-) 새로 업로드한 smarter pack 1.5가 치명적인 AI 버그로 수턴 내로 다운된다는 제보가 있었죠 -_-a
작정하고 고칠려면 하마 버그 제보 리플을 본 당일날 바로 패치를 내놓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이유는!
제가 베타라고 명시하였으며 smarter pack의 제작 이유는 누구보다도 제가 미디블2를 제 입맛에 맞게 더 재밌게 즐기고 이걸 방송에 써먹는데 있었기 때문인데 사실 PP 3.0 기반의 smarter Pack은 무엇보다도 하다보니 지루하더군요.-_-;
smarter pack 업데이트가 중단된것도 이런 이유입니다. 2턴 1년 시스템 + RR 조합으로 거희 150턴 가까이 똑같은 유닛으로 전투만 하는 PP가 꽤나 사실성과 고증을 따지는 저로써도 너무 지루하더군요. (턴 속도도 그닥 안빠르고 말이죠 SS 특성상...)
그래도 PP 3.0이 사용한 괜찮은 요소들은 아쉽지만 이 2턴 1년 시스템만 따로 걷어내기엔 작업량이 지나치게 많아지는 문제가 있어서 결국 기본 SS 6.1 기반에 PP 3.0 원 제작자가 그랬듯이 저도 제가 필요한 미니모드를 일일히 뒤져다가 처음부터 짜집기를 시작 했습니다.
일단 시간이 꽤 지나서 현재 Real Combat, Real Recruit 이 최신 베타 버젼이 나왔더군요. 전투나 유닛 고용 면에서 상당히 많은 변화가 생긴 모양입니다. 특히 기존의 RC에서 불만인 관계로 제 Smarter Pack이 중점적으로 튜닝 했던 궁수, 기병에 대한 벨런스가 대폭 바뀐듯 합니다. 여기에 돌 요새 모드나 토탈 컴뱃 모드등 PP3.0이 적용했던 필수 모드들을 섞고 난이도 증가를 위해 smarter Pack에서 그동안 튜닝 했던 AI, 플레이어 패널티 스크립트, 마지막으로 최신 smarter pack에 포함시켰던 Garrison Script의 최신 버젼을 포함하여 오리지널 SS 6.1 스러우면서도 SS에 부족한 요소를 채운 장난감을 하나 만들어뒀습니다.
일단 다시 1턴당 1.5년, 1턴당 1년(기본 SS 설정)대로 진행되어서 성장에 있어 지루한게 덜 하더군요. 그러면서 도시 발전에 대한 속도는 Smarter Pack의 다양한 방해요소들로 인하여 기존의 SS 같이 쉽게 성장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전투쪽은 RC 최신 버젼이 워낙 잘 잡아둬서 이 부분도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러웠구요. (보너스로 RR, RC 베타에 1400년도부터 시작하는 후기 켐패인2가 있는데 시작부터 매우 고성장된 중세 국가들이 등장하여 고테크 전쟁을 시작부터 하기에 적절한 듯 합니다.)
일단 말을 잔뜩 써놓기 전에 모드를 업로드 하고 유저들한테 평가 받는게 제일이겠지만 문제가 이걸 다 짜집기 해서 따로 하나의 모드로 묶어보니 용량이 1.87기가정도 하더군요. 인스톨러 형태로 변환 시 PP3.0 이랑 비슷하거나 더 큰 사이즈의 용량을 차지합니다. 솔직히 업로드하기가 난감하더군요. 게다가 RR, RC 베타는 이거 깔고 따로 설치해야 하는 구조라 번거롭기도 하고...
결정적으로 지금은 다른 모드들도 많이 나와서 구지 SS에 얼메일 필요가 없는 상황이지만 그래도 본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다면 더 테스트 후 주말에 파란 쪽으로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첫댓글 우앙~!! ET님이 부활하셨군요.. 개인적으로 애태껏 스마터AI만한 맘에드는 AI를 보지 못했네요. ET님꼐서 잠수중이어서 실력도 없는 제가 직접 파일들을 수정하고 있었는데 (ㅡ.ㅜ) 이젠 그럴 필요가 없겠군요 빨리 업로드 해주세요. 정말 기대가 됩니다.^^
Waaaaaaaaaaaaaaaaaaaaaaagh!!!!!!!!!!!!!!!!!!!!!!!!!!!!!!!!!!!!!!!!!!!!!!ET님이 돌아오셨다!!!!!!!!!!!!!!!!!For the ET!!!!!!!!!!!!!!
ET님이 올리신것으로 레이트 캠페인 1250 - 1650 년 으로 시작해본 결과. 예루살렘은 6턴이 지나면 자꾸 팅기더군요. 다른 국가는 20턴 근처까지 해봐도 무난했습니다. 대충 12개국가를 20턴정도 해봤지만 예루살렘 빼곤 무난했구요. 몇가지 감탄한것도 있지만 수성AI에서 유니트가 뻥지는 그런 현상도 나왔습니다.
일단 필드 AI만큼은 유저 곤란하게 할정도로 상당히 똑똑해졌구요. 제가 수성중 CPU가 공성할 때 투석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에 ~~사용안하고 공성병기로 바로 쳐들어오는 그런 현상도 있었구요. 그 외엔 큰 문제는 없는것 같아요.
일단 800명남짓한 군사로 초반에 무자게 막아야하는 그런 상황이 자주 나오더군요. 육군비율이 2:3 1:5 :1:4 이런 전투가 자주 나왔었는데 상당히 캠페인 난이도는 어려워진것 같네요. 그 외에..캠페인에서 첩보원이나 공성시 빠져나가는 돈의 량도 적당한것 같았는데 이상하게 다른 국가에 비해서 예루살렘 팩션은 거지로 지낸것같네요. 프랑스,신로마,잉글랜드로 플레이 했을땐 정말로 돈이 남는다 싶을정도로 돈이 잘모였는데 말이지요.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은 pp모드에서 나오던 유닛디테일이 빠져버린점은 아쉬웠습니다. 왕관을 쓰고 나오던 장군이라던지..유닛 디테일이 ss6.1이 확실히 pp에서와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팔소리 바뀐점은 신선하고 재밌더군요 ㅎㅎ
모드제작이 제대로 베타 버전이 끝나고 빨리 정식버전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ET님 수고 하세요~
제가 바라던 후기가! 레포님 수고하셨습니다. 예루살렘이 6턴만에 튕기는건 좀 알아봐야 할듯 하군요. 플레이어가 수성 시 공성 입장의 AI가 공성무기로 벽을 안깨고 들어오는게 XAI에서 변한 대표적인 특징이라 좋다 나쁘다 평가하기 좀 애매한것 같습니다. 마냥 벽 다깰때까지 공성무기 탄환을 다 쓰는 오리지널이 분명 전술적으로 AI한테 유리하긴 하지만 전투의 박진감이 너무 떨어지는게 사실이긴 하죠. 수성 입장은 재미를 위해 난이도를 감소시켰다는 측면으로 보면 될 듯 합니다.
PP에 추가된 유닛 스킨은 따로 알아보고 적용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별것도 아닌 잡다한 문제지만 설치시 UI폴더에 확장자도 없고, 다른 폴더에 복사도 안되는 파일들이 있습니다. 뭐에쓰는 파일들인지는 모르겠지만 그것들을 SS폴더에 넣으려면 ET님의 파일 그대로는 안되고, 그것들을 다시 압축하고, 미디2 폴더에 직접 압축을 푸는 복잡한 절차가 필요하네요... 뭐 정식버젼에서는 해결해 주시리라 믿습니다만;; // 이번 전투 AI가 최신 XBAI3.2D 인가요?
아 한가지 적지않은 소식이 하나 있는데 제가 미디블 오리지날 자체에 폰트 파일이 한글화 되있어서 ss를 하던중 제목같은 부분이나 전투 자막은 한글로 나오는데 그것이 만약에 게임에 문제가 발생했을 수도 있을까 염려되네요. 한글패치를 한것은 아니지만 원본 폰트를 바꾼바람에 오리지날에서 나오던 한글자막이 ss에서 나오는것은 어쩔수 없었네요;
세력바 수치가 이상합니다. 분명 제 군대가 숫자가 1.5배가 많은데도 전력비는 1:2, 제쪽이 2배여야 전력비가 1:1이 되는군요;;; 따라서 히로익이 아주 잘뜰꺼 같습니다. 극초반이니 서로 가진 병력의 질이 비슷할텐데도 이러네요;;
CTD 추가합니다.아..포르투칼도 13턴 이후에 팅기더군요.
짝짝짝!!
장군들 체력은 1로 수정된건가요?
아르곤 11턴에 팅기네요;;;; 반란군턴이 시작하자마자 팅기는데 뭐가 원인인지;;;
음 파일을 다시 갈무리해서 재정리 중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1.4재밋슴미다
흐음...한가지 궁금한 점이...제가 요새(주둔지)를 포위하고 굶어죽을 때까지 버티니 싸움없이 그냥 제 차지가 되던데;;; 이게 원래 그런겁니까??
아, 그리고 장군들 얼굴이 기존이랑 다른 얼굴이던데... 어떤 파일들인가요?? 경로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파란에 자료 리업 했습니다. RRRC.exe는 그대로 사용하고 설치 방법이 좀 바뀌었습니다. 업로드 자료1 번의 설치 방법 참고 하세요.
ㅇㅇ 감사합니다...이번건 정식버젼인가요? 아님 까는법만 새로 정리하신 겁니까??
테스트 해보신 님같은 분들이 이상없이 플레이 가능하다면 정식버젼이라 치죠 ㅎ
레포님 방송을 봤는데...예루살렘이 초반에 팅기는 것은 아직도 고쳐지지 않았군요...cdt관련하여 좀더 보강이 필요한듯 합니다;;
한글화된 미디블2, SS6.1 기반이라면 테스트를 안해본 상태기 때문에...
한글화 안한 상태입니다;; 정확히는 한글화는 되었지만 text파일의 이름을 바꿔 다 영어로 나오게만 한 상태입니다만;;; 폰트폴더가 문제가 될까요?
어제 다운받고 설치했는데 팩션고르고 시작하려니까 튕기네요 ㅠㅠ Base파일은 압축푸니까 데이타 폴더가 2개나오던데 1개는 미디블토탈워 데이터에 덮어씌우고 하나는 6.1모드에 덮어씨우는게 맞는거죠? 3가지 설치순서대로 했는데 RRRC는 자동으로 설치되는 도중에 도스창에서 엑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라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 잘못된건가요? 제가 압축을 일단 바탕화면에 풀고 덮어씌우기를 한게 잘못인가봐야요 winrar로 직접 설치경로에 풀었어야 되는뎅 흑 ㅠㅠ 다시설치해볼께요
다 정상입니다.
제가 ET님 스마터팩 AI만 추출하여 실험해본 결과, 초반의 CTD는 적어도 AI문제는 아닌듯 합니다; 레포님이나 제가 자주목격했던 대표적인 CTD는 후기캠패인 예루살렘의 것인데요, 이번에 AI만 추출하여 SS에 적용하고 플레이한 결과, 25턴까지도 CTD가 없었습니다^^
접수해주신 버그들은 다 확인 했습니다. 문제는 시간 관계상 이걸 하나하나 고치기가 매우 난감하군요. -_-; 아무래도 AI 팩만 따로 뽑아 쓰고 메인 모드는 곧 나올 SS 6.2 정식 패치에 기대는게 더 좋을듯 하네요. 시간 내주셔서 테스트해주신 레드포스님과 ds2lie님 감사드립니다.
허억..그렇군요 ㅡ.ㅜ 아쉽네요...그럼 AI라도 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