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의 ‘찰리 파커’라 불리는 이봉조.
그는 색소폰이라는 악기를 대중에게 깊이 각인시킨 인물이자
한국 가요사에 길이 남을 수많은 명곡을 작곡한 걸출한 뮤지션이다.
일찍이 음악적 천재성을 인정받고 300여 곡의 노래를 작곡하며
왕성한 활동을 하던 중 그의 나이 56세,
1987년 여름 끝자락에 홀연히 우리 곁을 떠났다.
한국 대중음악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한 단계 끌어올린 이봉조.
재즈 본고장인 미국의 뮤지션과 겨루어도 손색이 없는
그가 가요사에 남긴 발자취를 더듬어보고자 한다.
■ 색소폰이 좋다. 나의 길을 가련다
1960년대에 TV가 귀하던 시절, 저녁 무렵이면
동네 사람들은 TV가 있는 집으로 스스럼 없이 모여들었다.
특히 서울지역 방송이던 TBC(동양방송)의 ‘쑈쑈쑈’는
내로라하는 유명 가수들이 출연하는
오락 프로로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
화려하게 펼쳐지는 무대 뒤,
오케스트라가 자리하고
색소폰을 비스듬히 맨 채 지휘를 하던 한 남자.
노래 중간 중간 눈을 지그시 감고
이마에 핏줄을 세우며 색소폰을 불던 사람.
그가 바로 TBC 경음악단장 이봉조(1931-1987)다.
1931년 경남 남해에서 태어난 이봉조는 진주에서 성장하였다.
남강이 흐르는 빼어난 풍광의 도시, 역사적인 예향,
진주는 훗날 그에게
풍부한 감성과 음악적 영감을 심어준 고향이나 다름없다.
이봉조의 일생에는 두 사람의 스승이 있다.
이재호와 엄토미. 진주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한 이봉조는
당시 이 학교의 음악교사로 재직하던 이재호를 만나게 된다.
이재호는 이봉조의 천부적인 음악 재능을 맨 먼저 발견하고
그를 색소폰이라는 ‘매직 월드’로 이끈 인물이다.
이재호의 권유로 학교 밴드부에 입단하여
처음 색소폰을 접하게 된 이봉조는
이때부터 미국의 재즈에 관심을 가지고
존 콜트레인((John Coltrane)과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 등
거장들의 연주를 들으며 색소폰의 마력에 점점 빠져들었다.
진주에서 하숙하던 당시 색소폰 때문에 쫓겨나
여러 집을 전전한 일화는 유명하다.
또 다른 스승은 1950년대 최고의 재즈 뮤지션인 엄토미다.
이봉조는 집안의 심한 반대로 음악과는 전혀 거리가 먼
한양대학교 건축학과에 진학한다.
졸업 후 서울 시청 소속 토목과 공무원으로 잠시 적을 두는 등
의외의 이력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색소폰에 대한 그의 열정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았고
그 무엇도 그의 의지를 꺾지 못했다.
대학교 3학년 때 김광수 악단에서 틈틈이 아르바이트로 연주를 하는가 하면
미 8군을 기웃거리며 연주할 기회를 찾던 중 엄토미를 알게 된다.
이봉조는 그의 문하생으로 들어가
본격적인 프로 색소포니스트로서의 기량과 자질을 전수받는다.
이재호가 고교시절 이봉조의 천재성을 발견했다면
엄토미는 그의 천재성을 완성시킨 스승인 셈이다.
1959년 이봉조는 김광수 악단에 정식으로 입단하여
본격적인 음악활동을 전개한다.
1967년 이봉조 악단(6인조)을 결성하고
같은 해 MBC 전국경음악단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
이를 계기로 TBC 경음악단장을 맡으며 대중 앞에 화려하게 등장한다.
■ 한국 가요에 재즈를 입히다.
가요계의 마이더스 작곡가 이봉조
현미, 김추자, 정훈희.
1960년과 1970년대를 관통한 시대의 ‘디바’들이다.
이 세 명의 여가수를 발굴하고 그녀들을 위해 곡을 쓰며
스타로 발돋움하게 한 이가 바로 이봉조다.
그뿐인가.
최희준, 차중락, 남일해, 펄 시스터즈, 조영남 등
이른바 ‘이봉조 사단’으로 불리는 톱스타 군단을 이끌며
주옥같은 노래를 발표했다.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하구요
수고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