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실적 요약 및 수익 예상 변경. 출처=신한금융투자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신한금융투자는 27일 현대차에대해 이번만큼은 경기 방어주라고 평가하며 목표주가 26만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경기 둔화나 침체에 대항할 수 있는 소비재는 거의 없다. 특히 자동차는 전통적으로 경기에 민감한 소비재다. 경기 둔화 초입 국면에 좋은 수익률을 기록하기 어려운 구조다.
정용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다만 이번 경기 사이클은 다르다”면서 “금융 시장에 반영된 공포 대비 자동차 실물에 대한 영향은 느리게 반영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어 “코로나19 이후 자동차 생산량이 제한되면서 발생한 대기 수요가 연말까지견조하게 유지되고 있다”며 “금융 시장의 시차도 수요를 지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연초 이후 모기지 금리는 3.2%p 상승한 반면 자동차 대출 금리는 2.0%p 상승에 그쳤다.
현대차 PER 및 PBR 밴드 챠트. 출처=신한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는 3분기 환율을 평균 1334원/달러, 기말 1431원/달러로 가정하고 이에 따라 현대차는 영업이익이 약 8000억원 증가(YoY)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다만 기말 환율 급등세는 10조원에달하는 충당부채 가운데 외 화평가손실이 발생하게 돼 단기 실적에 부정적 변수”라며 “기말 환율 상승 폭은 약 6000억원의 판매보증충당금 상승 요인으로 예상돼 환율 효과는 서로 상쇄돼 예상보다 밋밋하다”고 분석했다.
신한금융투자는 환율보다 구조적 호황의 지속 여부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공급 우위의 영업 환경과 현대차의 개선된 상품성을 통해 고가 트림 차종 판매가 늘어나고있고 모델이어(MY) 변경을 통한 신차 가격 상승세도 확인 중이다.
주요국의 재고 일수는 여전히 1개월 수준에 머물러 있다.
정연구원은 “미국 인센티브도 3분기 500달러로 추정해 2분기 대비 118달러 하향될 것”이라며 “자동차 판매 호황을 베이스로환율 효과가 더해지면서 3분기 영업이익은 3조 3000억원(+108% YoY)을 달성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대차는 매 분기 반복되는피크 아웃 논란과 미국 IRA 정책의 피해주라는 인식으로 실적 대비 저평가되고 있으며 3분기 실적에 대한 눈높이가 상향되면서 재평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 주가 추이. 출처=네이버
박상철 기자 gmrrnf123@infostoc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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