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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 헬스케어 제품 군으로 다양한 유통망 구축과 유연한 가격정책이 중요 –
- M&A 투자, 글로벌 기업 합작, 현지 제조 등 진출 방법 다변화 필요 -
□ 러시아 건강보조식품 시장 개요
* Globus Fea에 따르면, 코로나19 발발 후 건강보조제(Health Supplements)가 비타민제부터 식품 첨가제(Biologically Active Food Additives)로 확대 해석하여 접근 중임. 이에 따라 동 보고서에서는 ‘건강보조제’를 ‘건강보조식품’으로 사용함. |
ㅇ 러시아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는모는 2019년 기준 634억 루블(약 10억 달러)
- 패키지 기준으로는 2019년 3억2,400만 개이며, 전년대비 1.6% 증가
- 금액 기준으로 2019년 시장 성장률은 전년대비 18.7%에 이름.
- 지난 5년간 금액 기준 성장률은 27.5%이나 패키지 기준은 오히려 3.3%로 하락
- DSM 그룹 조사에 따르면, 2019년 하반기에 급격히 상승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남.
2015-2019년 러시아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
(단위: 10억 루블) | (단위: 백만 개) | ||||||||
t |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47.9 | 49.7 | 53.6 | 53.4 | 63.4 | 335 | 341 | 354 | 319 | 324 |
연간성장률(%) | 4.0 | 7.8 | -0.4 | 18.7 | - | 1.8 | 3.8 | -9.9 | 1.6 |
자료: DSM Group |
ㅇ 코로나19가 러시아에서 본격화된 직후인 3월 중 건강보조식품 소비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최근 5년간 러시아 소비자들은 비타민제 복용으로 면역성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인식이 일반화되고 있던 차에 코로나19로 소비가 현격히 증가
- 러시아에서 건강보조식품은 주로 약국 체인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3월 기준 러시아 약국을 통한 건강보조식품 판매규모는 73.4억 루블(약 1억 달러, 3,280만 개) 임.
- 전년동월대비 3월 판매 규모는 50.6% (금액)와 29.1%(개수) 증가한 것이고, 전월(2월) 대비 20.6%(금액), 17.6%(개수)가 증가
- 2020년 1분기 기준 판매 규모는 193.9억 루블(약 2.7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7.9% 증가하였고, 패키지 기준으로는 16.8% 증가(8,730만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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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4월 러시아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
(단위: 10억 루블) | (단위: 백만 개) | ||||||
1월 | 2월 | 3월 | 4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96 | 6.09 | 7.34 | 5.67 | 26.6 | 27.9 | 32.8 | 26.3 |
증감률, MoM% 전달 대비 전월 대비 | |||||||
-6.9 | 2.2 | 20.5 | -22.7 | -8.9 | 4.9 | 17.6 | -19.8 |
코로나19 발발 후 러시아의 많은 소비자들이 건강 우려와 의약품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사재기가 발생되었고, 3월 동안 식품영양첨가제(Biologically Active Food Additives) 판매가 크게 증가. 결과적으로 2020년1분기 동안 건강보조식품 전반적으로 가격이 오름. *왼쪽 사진 설명: 러시아 일반적인 약국 모습(최근) | |||||||
자료: DSM Group(데이터), AiF(사진) |
ㅇ 한편, 2020년 4월 동안 판매규모는 패키지 기준으로 전년동월대비 소폭 감소
- 금액 기준으로는 11.9% 증가하였으나 전월(3월) 대비 판매규모가 전반적으로 감소한 원인은 강력한 의무격리 조치로 소비 활동이 저하되었기 때문
- 러시아 소비자들은 건강보조제품에 대한 접근도가 아직까지 온라인보다 약국 또는 상점에서 더 높은 편임.
ㅇ DSM 그룹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건강보조식품을 17개 품목군으로 나누고 있음.
- BAFS(러시아 건강보조식품 분류)의 구분에 따르면, 일반건강식품 군의 시장규모가 2019년 기준 195억 루블(약 3억 달러)로 가장 크며 전년대비 판매량이 22.1% 증가
- 2019년 동안 판매규모가 전년대비 크게 증가한 품목군은 면역계(62.1%), 뼈(49.3%), 바이러스 및 세균곰팡이성 질환 방지(42.7%) 임.
2019년 기준 러시아 건강보조식품(주요 품목별) 판매 규모
BAFS 분류 | 2019 매출, 백만 RUR | 2019/2018, 증감률(%) | 2019 총 점유율(%) |
일반 건강식품 | 19 542.9 | 22.1 | 30.8 |
소화제 | 13 465.3 | 14.7 | 21.2 |
임산부 건강보조 | 6 378.9 | 7.8 | 10.1 |
중추신경계 | 6 344.7 | 23.8 | 10.0 |
심혈관 | 2 863.2 | 14.9 | 4.5 |
뼈 | 2 641.8 | 49.3 | 4.2 |
체중감량 및 바디클렌징 | 2 248.4 | -1.3 | 3.5 |
피부 및 헤어 영양제 | 2 030.9 | 25.4 | 3.2 |
감각기관 | 1 780.0 | 14.5 | 2.8 |
호흡계 | 1 662.0 | 15.1 | 2.6 |
혈액 | 1 449.2 | 23.1 | 2.3 |
해독(중독, 음독) | 774.7 | 32.4 | 1.2 |
비뇨기 | 771.8 | 15.0 | 1.2 |
내분비선 | 648.9 | 23.7 | 1.0 |
면역계 | 587.2 | 62.1 | 0.9 |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성 질환 방지 | 100.7 | 42.7 | 0.2 |
암(생식기 종양 제외) 관련 | 89.9 | 6.9 | 0.1 |
자료: DSM Group
ㅇ 러시아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현지산 비율이 의약품 시장보다 높은 편이나 최근 수입산 시장 비중이 소폭 높아짐.
- 건강보조식품 현지산 비중은 가치 기준 52.5%이며, 패키지 기준으로는 81.2% 임.
- 2019년 기준 현지산 판매는 전년대비 14.7% 증가하였으며 수입산 판매는 23.3% 증가
- 패키지 기준으로는 현지산 판매는 2.7% 증가하였으나 수입산 판매는 동일 수준 유지
- 2020년4월 기준 현지산 판매 비중은 가치로 50.7%이며 패키지로는 80.9%로 2019년 대비 현지산 비중이 소폭 낮아짐.
- 동기간 판매 증감율은 현지산이 전년대비 6.1% 증가한 반면 수입산은 18.6% 기록
* 2020년 4월 기준 러시아 건강보조식품 수입의존도는 49.3%
2018-2019년 러시아 건강보조식품 현지 비중
분류 | 2018 | 2019 | ||
백만 루블 | 백만 개 | 백만 루블 | 백만 개 | |
전체 | 53 416 (100%) | 317 (100%) | 63 381 (100%) | 324 (100%) |
현지산(비중,%) | 28 987 (54.3%) | 256 (80.7%) | 33 256 (52.5%) | 263 (81.2%) |
수입산(비중,%) | 24 429 (45.7%) | 61 (19.3%) | 30 124 (47.5%) | 61 (18.8%) |
자료: DSM Group
□ 주요 상품 동향
ㅇ 러시아에서 건강보조식품류 가격은 2019년부터 꾸준히 상승했음.
- 2019년 기준 1개 패키지 당 평균 가격은 196루블(약 3달러)로, 전년대비 16.1% 증가
- 2020년 3월 기준 1개 패키지 당 평균가격은 223.6루블로, 현지 가치로는 전년 평균대비 14% 증가하였으나 환율 가치(달러)로는 2.2% 상승
- DSM에 따르면, 2019년 기준 500루블 이상 되는 건강보조식품의 판매(가치 기준) 비중은 46.5%이며 개수 기준으로는 10.3% 차지
- 판매 개수 기준으로 50루블 이하 가격대 제품은 42.4%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직까지 러시아 소비자들은 저가를 선호하고 있음.
2019년 러시아 건강보조식품의 가격대별 분류
분류 | 50 루블 이하 | 50-150 루블 | 150-300 루블 | 300-500 루블 | 500 루블 이상 |
판매 가치 기준 비중(%) | 4.6 | 9.1 | 15.4 | 24.4 | 46.5 |
판매 량(패키지) 기준 비중(%) | 42.4 | 21.1 | 14.0 | 12.2 | 10.3 |
자료: DSM Group
ㅇ 2019년 동안 50루블 이하의 저가 제품 비중은 전년대비 4.3% 감소하였으나 높은 비중은 유지 중이며, Hematogen(영양식 캔디바), 아스코르브산(비타민C) 첨가식품 등이 대표적인 저가 건강식품임.
* Hematogen은 러시아 소비자들이 매우 일반적으로 소비하는 제품으로, Hamatogenum이라는 성분(소 혈액에서 희석 추출된 알부민 성분)을 포함하고 있음.
ㅇ DSM에 따르면, 러시아에는 약 2,000개의 건강보조식품 브랜드가 존재한다고 함.
- 2020년 4월 기준, 811개 제조사에서 2,042개 브랜드 명의 제품이 거래되었다고 알려짐.
- 상위 5위 브랜드는 몇 년간 순위를 유지 중이며, Solgar는 1위 기업으로서 시장 점유가 7.3%에 이름.
- Doppelherz와 Fitolax는 러시아 건강보조식품 시장에서 2위와 3위를 번갈아 유지 중이나, Doppelherz사는 2020년 4월에 전년동기대비 24% 매출 상승을 기록함.
2019-2020년 4월 건강보조식품 상위 10개 브랜드
2019 | April 2020 | ||||||
브랜드명 | 매출액, (백만루블) | 전년대비 증감률(%) | 점유(%) | 브랜드명 | 매출액, (백만루블) | 전년대비 증감률(%) | 점유(%) |
Solgar | 3 932.3 | 55.2 | 6.2 | Solgar | 414.4 | 45.5 | 7.3 |
Doppelherz | 1 933.2 | 2.3 | 3.1 | Fitolax | 184.3 | 24.0 | 3.3 |
Fitolax | 1 868.6 | 12.0 | 2.9 | Doppelherz | 157.9 | -2.4 | 2.8 |
Femibion | 1 454.7 | 71.6 | 2.3 | Femibion | 142.1 | 35.5 | 2.5 |
Maxilac | 1 400.7 | 17.7 | 2.2 | Vitrum | 134.1 | - 4.9 | 2.4 |
Vitrum | 1 343.7 | 124.8 | 2.1 | Turboslim | 97.5 | -17.5 | 1.7 |
Bak-Set | 1 198.5 | 42.5 | 1.9 | Detrimax | 96.4 | 599.0 | 1.7 |
Turboslim | 1 122.1 | -4.6 | 1.8 | Maxilac | 95.6 | 16.1 | 1.7 |
Evalar Glycine | 992.3 | 2.6 | 1.6 | Bak-Set | 93.8 | 8.3 | 1.7 |
Complivit | 961.7 | 0.1 | 1.5 | Complivit | 88.5 | 17.6 | 1.6 |
자료: DSM Group
ㅇ 코로나19 발발로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제품은 면역 및 체력 증진 보조 영양제임.
- 2020년4월 간 Vitrum의 비타민제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24% 증가
- 동기간 Detrimax사의 비타민 D 제품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599% 증가
- 오메가3 로는 Doppelherz와 Solgar 제품이 가격대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는 꾸준히 증가세
- 한편, 면역 개선 및 증진에는 인삼 제품(홍삼)도 효과가 좋다는 인식이 최근부터 급증하고 있어 온라인 쇼핑몰로 한국 홍삼 제품이 거래되기 시작
코로나19로 러시아에서 잘나가는 건강보조식품(선택적)며 2019년까지 증가 추세
- 일반적으로 최대 경쟁 국가인 중국의 2019년 수입이 1.22% 감소했다는 점에서 한국 경쟁력이 더욱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음.
러시아의 건강보조식품 수입 현황(HS 코드 210690, Food Preparations Nesoi)
순위 | 수입국 | 천 달러 기준 | 점유율(%) | 2019 /2018 | ||||
2017 | 2018 | 2019 | 2017 | 2018 | 2019 | 증감율(%) | ||
전세계 | 583,494 | 625,203 | 653,670 | 100 | 100 | 100 | 4.55 | |
1 | 독일 | 163,517 | 170,291 | 172,674 | 28.02 | 27.24 | 26.42 | 1.40 |
2 | 미국 | 79,052 | 61,744 | 71,294 | 13.55 | 9.88 | 10.91 | 15.47 |
3 | 오스트리아 | 35,747 | 32,318 | 35,415 | 6.13 | 5.17 | 5.42 | 9.58 |
4 | 영국 | 23,916 | 27,474 | 33,253 | 4.10 | 4.39 | 5.09 | 21.03 |
5 | 프랑스 | 28,733 | 32,379 | 33,042 | 4.92 | 5.18 | 5.05 | 2.05 |
6 | 중국 | 21,283 | 26,737 | 26,411 | 3.65 | 4.28 | 4.04 | - 1.22 |
7 | 폴란드 | 20,985 | 22,781 | 24,458 | 3.60 | 3.64 | 3.74 | 7.36 |
8 | 대한민국 | 10,975 | 20,542 | 22,359 | 1.88 | 3.29 | 3.42 | 8.84 |
9 | 벨라루스 | 14,527 | 20,356 | 21,641 | 2.49 | 3.26 | 3.31 | 6.31 |
10 | 말레이시아 | 17,318 | 16,311 | 18,666 | 2.97 | 2.61 | 2.86 | 14.44 |
자료: 러시아 연방관세청, World Trade Atlas
□ 러시아 건강보조식품 시장 경쟁동향
ㅇ 러시아 건강보조식품 시장의 상위 20대 벤더 중 11개사 외국계이고 나머지 9개사는 현지 기업임.
- 2019년 최대 판매량을 기록한 건강보조식품 기업은 러시아 현지기업인 Evalar 임.
- 판매량 기준 2위 기업은 Solgar사로 미국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고, 3위 기업은 캐나다의 PharmaMed 사임.
- 4위 기업은 러시아와 키프러스 합작기업인 Otisipharm사이며 5위는 독일의 Quisser Pharm, 6위는 일본과 오스트리아 합작사 Takeda 제약임.
2019년 러시아 판매량 기준 상위 20개 건강보조식품 벤더
기업명 | 국가 | 총매출 (백만 루블) | 2019/ 2018, 증감율(%) | 점유율(%) |
Evalar, CJSC | 러시아 | 10 835.4 | 10.8 | 17.1 |
미국 | 3 932.3 | 55.2 | 6.2 | |
캐나다 | 3 221.1 | 12.3 | 5.1 | |
Aquion, JSC | 러시아 | 2,252.2 | 35.1 | 3.6 |
Otisipharm, JSC | 러시아/키프로스 | 1 973.3 | 6.4 | 3.1 |
독일 | 1 942.1 | 2.7 | 3.1 | |
(Takeda Austria GMBN) | 일본/오스트리아 | 1 807,9 | 71.8 | 2.9 |
Stada | 독일 | 1 708,9 | 6,0 | 2,7 |
Dr.Reddy's Laboratiries Ltd. | 인도 | 1 628,4 | 1,4 | 2,6 |
Bausch Health (Valeant Pharmaceuticals International, Inc.) | 캐나다 | 1 617,9 | 4,7 | 2,6 |
Alium, LLC | 러시아 | 1 401,0 | 17,8 | 2,2 |
Bayer AG | 독일 | 1 198,6 | 45,7 | 1,9 |
Quadrate-S, LLC | 러시아 | 1 110,1 | 81,3 | 1,8 |
이탈리아/아일랜드 | 938,5 | -7,5 | 1,5 | |
미국 | 931,8 | 103,2 | 1,5 | |
Polpharma | 폴란드 | 878,0 | -21,7 | 1,4 |
러시아 | 793,3 | 4,3 | 1,3 | |
러시아 | 766,1 | 15,5 | 1,2 | |
Diod, PJSC | 러시아 | 765,0 | -1,3 | 1,2 |
Biokor Firm, LLC | 러시아 | 658,4 | 44,9 | 1,0 |
자료: DSM Group
러시아 주요 현지기업 정보(선택 자료)
-Evalar, CJSC (https://www.evalar.ru/) | -Alium, LLC (http://obolensk.ru/) (https://sistema.ru/assets/alium) | -V-Min+, LLC (https://vmin.ru/prodcat/biologicheski-aktivnye-dobavki/) |
-Aquion, JSC (https://akvion.ru/) | -Quadrate-S, LLC (http://kvadrat-c.ru/) (http://vitamir.ru/) | -Diod, PJSC (https://www.diod.ru/) |
-Otisipharm, JSC (https://otcpharm.ru/) | -Pharm-Pro, LLC (http://farm-pro.ru/) | -Biokor Firm, LLC (https://biokor.ru/) |
ㅇ 러시아 현지 제조 기준으로 상위 5위 기업은 Evalar, Auion, Otisipharm, Alium, Quadrate-S사이며 코로나19 발발 이후 신상품 출고 및 일반 소매유통(대형 수퍼 체인)도 활발했던 기업들임.
- 건강보조식품군으로 상위 5위 내 현지 제조사들은 대부분 비타민제, 영양보충제, 피부 및 뼈 영양제를 생산하고 있음.
- 건강차(허브차), 영양 캔디 바, 비타민 바 등의 건강 보조 품목 제조도 병행
- 2019년 매출액 기준 Evalar사(1.7억 달러), Auion(3,500만 달러), Alium(2,200만 달러)가 상위 3대 기업임.
러시아 상위 5대 현지 제조사
gar Jentle Iron, 등) | 소화기관부터 중추신경계 까지의 건강보조식품 | ||
PharmaMed | 캐나다/미국 | Bak-Set | 장내 세균총 |
Phytomucil | 변비약 | ||
SpermActin Forte | 정자형성 | ||
Ladies’ Formula | 여성용 종합비타민 | ||
Kids’ Formula | 유아용 종합비타민 | ||
Queisser Pharma | 독일 | Doppelherz | Doppelherz Active, Doppelherz V.I.P., Doppelherz Beauty, Doppelherz Tonics로 73개의 제품 분류 |
Takeda (Takeda Austria GMBH) | 일본/오스트리아 | Vitrum | 10개의 제품으로 세분화 (Vitrum: Plus, Superstress Plus, Omega 3, Kids Plus, Juinor Plus, Prenatal Plus 등)
Vitrum은 Eagle Nutritionals, Inc. (미국) 생산, Takeda Austria GMBH가 러시아에 수출 |
Stada | 독일 | Bactistatin | 위, 대장 |
Vuka Vuka | 성기능 보조제 | ||
Nature’s Bounty Corporation | 미국 | Nature’s Bounty Hydrolyzed Collagen with Vitamin C | 안티에에징, 피부 탄력 |
Nature’s Bounty ABC Plus with Greens | 바디 클렌징 | ||
Bausch Health (Valeant Pharmaceuticals International, Inc.) | 캐나다 | Bausch&Lomb | 눈 건강보충제 : Lutein Complex, Lutein Complex for Children, AcuView Forte |
Bayer AG | 독일 | Elevit | 태교(Elevit 1,2,3) |
Merck KGaA | 독일 | Femibion | 태교 |
Unipharm | 미국 | Detrimax | 면역보충제 |
Fine Japan Co., Ltd | 일본 | Fine | 27개 제품 |
한국인삼공사(KGC) | 대한민국 | 정관장 | 정관장 Power Plus(남성용), 정관장 Beauty Plus (여성용) |
자료: DSM Group, Globus Fea
□ 유용정보
ㅇ 유통구조 및 진출 방법
- 첫번째 진출 방법으로, Fine Japan과 같이 현지 법인을 통해 러시아 대형 유통망을 구축하는 방법임.
* Fine Japan은 러시아 칼리닌그라드에 법인을 두고, 서부 러시아 유명 슈퍼마켓 체인인 Azbuka Vkusa와 36.6과 같은 약국 체인에 대량 납품 중임.
- 두번째 방법으로, Takeda사와 같이 글로벌 합작을 통해 현지 유통 및 생산 진출
* 러시아에 진출한 Takeda 법인은 오스트리아 합작 투자 기업으로, 2012년에 러시아 야로슬라블에 제조 공장을 설립(투자규모: 9,890만 유로)
- 세번째 방법으로 M&A 투자진출 및 현지 기업 자본투자 진출임.
* Otisipharm사는 현지 생산법인이나 사이프러스 오프쇼어 기업의 지분 투자가 전체의 82.25% 차지
러시아 건강보조식품 시장의 일반적인 유통구조
자료: 모스크바 무역관 편집
ㅇ 수입관세 및 인증
- 관련 품목 관세는 8%, 10%, 12% 이며, 부가가치세 20% 부과되며 소비세(Excise duty) 면세임.
- EAC(유라시아경제연합 인증)과 함께 적합성 선언을 해야하며, 기술 규정은 TR CU 009/2011인 ‘식품류 안정성’ 규정과 CU 결정법 제880조항(2011년12월23일 발효)이 적용됨.
관련 제품 수입관세표
HS코드별 | 기본 수입 관세 |
2106 90 200 0 | 10% |
2106 90 300 0 | 8% |
2106 90 510 0 | 8% |
2106 90 550 0 | 8% |
2106 90 590 0 | 10% |
2106 90 920 0 | 10% |
2106 90 980 1 | 10%, 1kg 당 0.6유로 이상 |
2106 90 980 2 | 8%, 1kg 당 0.33유로 이상 |
2106 90 980 3 | 5% |
2106 90 980 4 | 12%, 1kg 당 0.12유로 이상 |
2106 90 980 5 | 10%, 1kg 당 0.2유로 이상 |
2106 90 980 9 | 12 |
ㅇ 관련 유망 전시회
전시회명 | BAD-Expo 국제 생리활성 식품 보충제 특별 전시회 |
아이템 | 생리활성 식품 보충제 및 영양제 |
장소 및 도시 | InfoProstranstvo Event Hall, Moscow, 러시아 |
주최 | InfoProstranstvo Event Hall |
기간 | 2020년 10월 29-31일 |
웹사이트 | https://baa-expo.ru/ |
전시회명 | 제 14회 Healthy Lifestyle 2020 국제 전시회 |
아이템 | 스포츠, 피트니스, 에스테틱 치료, 코스메틱 대체의학, 예방의학, 가정용 의료기기, 제약제품, 식이보충제 |
장소 및 도시 | Expocenter, Moscow, Russia |
주최 | Expocenter |
기간 | December 7-11,2020년 12월 7-11일 |
웹사이트 | https://www.zdravo-expo.ru/en/subjects/#health |
Note | “Zdravookhranenie (헬스케어)” 전시회와 같이 개최 |
□ 시사점
ㅇ 러시아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인식 변화와 유통구조 변화에 맞춰 진출 방법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음.
- 러시아 건강보조식품 시장에 성공적인 진출 사례는 일본 기업의 경우가 많으며, 단순 수출보다는 현지 법인, 현지 제조, 자본투자 등으로는 진출 방법을 다변화하였기 때문
ㅇ 코로나19로 인한 실업률 확대로 소비 저하 및 저가 시장 선호 현상이 뚜렷해 졌으나 건강 및 면역 증진에 대한 관심도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시장성은 지속적으로 호전될 것
- 코로나19 발생으로 면역 증진 관련 제품 수요가 급격히 증가 중이나 의무 격리가 장기화 되면서 온라인 구매 또는 생필품 매장 구매 수요가 커지고 있어 다양한 유통 채널도 강구해야 할 것
- 대표적인 아시아 면역 증진 보조식품으로 인삼 및 홍삼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어, 한방 건강보조식품의 고유성을 지키는 것도 중요
ㅇ 러시아 건강보조식품 제조업 연합 대표(Alexander Zhestkov)에 따르면, 러시아의 건강보조식품 복용 인구 비중은 미국, 일본 대비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나 코로나19 발생으로 건강 및 면역 증진에 대한 관심도는 급격히 증가 중
- 미국의 건강보조식품 복용 인구 비중은 80%이며, 일본은 90%에 이른다는 것이 동 연합의 조사 결과임.
- Vologda지역 의회의 Irina Isakova 의원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의무격리는 국민 면역을 오히려 저하시킬 것이기 때문에, 비타민 부족 및 면역 약화를 고려하여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현지 생산성 제고 및 가격 정책이 중요할 것
자료 :
관련 언론자료 및 보고서 (http://www.kremlinrus.ru/news, https://tass.ru/obschestvo https://aif.ru/health/coronavirus/rossiyane_nachali_zakupatsya_badami_na_fone_pandemii_koronavirusa_-_izvestiya, https://www.takeda.com/ru-ru/who-we-are/takedainrussia/plant/, DSM 보고서-https://dsm.ru/upload/iblock/49f/49f7ed2a3388c9a0620137da15c1f69a.pdf), Globus Fea(www.globusfea.com),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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