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도표는 세계 1위 컨설팅업체인 맥킨지가 2015년에 분석한
전세계 주요국가별 GDP 대비 부채비율과 2007년부터 2014년까지의 부채증가율 자료입니다.
어느 한 국가의 총 부채는 정부부채(공공부채) + 기업부채 + 가계부채의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가계부채 현황 자료는 한국은행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정부부채(기재부에서 확인가능?)나 기업부채 현황 자료는 찾아내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찾아낸다 하더라도 동등비교하기도 쉽지않아 보였고요.
그래서 찾아낸 것이 아래 도표입니다.
친절하게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주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들의 부채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가 되어 있더군요.
그렇다면 맥킨지라는 컨설팅업체의 분석자료가 과연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 자료인가가 관건인데요.
조사해보니 비교적 이해관계 없이 객관적인 분석자료를 제공해주는 곳이더군요.
저보다 훨씬 똑똑한 수재들이 연구원으로 모여있으니 분석자료의 신뢰성도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고요.
상기 도표는 2014년까지의 데이터이지만 현재와 별다른 차이는 없습니다.
전체적인 부채의 총량이 당시보다 조금 더 많아졌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상기 도표를 쉽게 이해하려면 먼저 GDP(국내총생산)가 무엇인지부터 이해해야 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GDP란 한 나라에서 벌어들이는 소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으로 치면 실적이라고 볼 수 있고요.
* GDP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2개의 링크 참고
http://tip.daum.net/question/51940543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09&docId=128325388&qb=R0RQIOyJrOyatCDshKTrqoU=&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0&pid=S3mUlwpySowssceMTjossssssts-243642&sid=JZShcFrCdXQNfD9O0/00Ew%3D%3D
그러니까 상기 도표의 첫번째에 등장하는 GDP 대비 부채비율(Debt-to-GDP ratio)이란
소득 대비 부채의 비율로 이해하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위 도표에서 17위를 차지한 우리나라는 GDP 대비 부채비율이 231%로
소득에 비해 부채가 2.31배 높다는 의미입니다.
다음으로 상기 도표에 두번째에 등장하는 2007년부터 2014년까지 부채증가율(Real economy debt change, 2007-14)이란
2007년에 비해 2014년에 부채가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위 도표에서 우리나라는 총 45%가 증가했고,
그 45% 중 정부부채가 15%, 기업부채가 19%, 가계부채가 12%를 각각 차지하고 있습니다. (1%는 소숫점 계산 오차로 보임)
이제 상기 도표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테니 본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상기 도표에서 붉은색으로 갈수록 레버리지, 즉 부채가 높다는 의미이고
녹색으로 갈수록 디레버리지, 즉 부채가 낮다는 의미입니다.
상기 도표에서 우리나라는 선진국으로 분류되어 있는데요. (뿌듯하다고 해야하나요? ㅎㅎ)
외국에서 우리나라를 선진국으로 분류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상기 보고서 전문에서 지적한 것은 2007년 이후 특히 선진국들에서 광범위하게 레버리지, 즉 부채가 급격히 늘어났고
그것이 향후 미국 금융위기와 같은 대형위기로 전이될 수 있으니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상기 도표에서 GDP 대비 부채비율(Debt-to-GDP ratio)은 그닥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신용이 높아 부채를 쉽게 조달한다는 의미 정도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선진국 대부분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 것을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GDP 대비 부채비율, 즉 소득 대비 부채의 비율은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높은 수준도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부채의 양이 아니라 부채의 질입니다.
GDP 대비 부채비율보다 2007년부터 2014년까지 부채증가율이 사실 더 중요합니다.
그것은 어느 기업의 부채비율보다 유동부채나 당좌부채의 비율이 더 중요한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상기 도표를 보면 우리나라의 부채증가율은
다른 선진국들이나 개발도상국 중 중국에 비해 그리 높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부부채나 기업부채의 증가율보다도 가계부채의 증가율이 높지 않음도 알 수 있고요.
즉, 우리나라 내에서는 가계부채의 양만 가지고 1,200조원이라고 호들갑을 떠는데
가계부채의 증가율이 그저 전세계 평균 수준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상기 도표에서 주의깊게 봐야할 국가들은 역시 메이저 국가들입니다.
미국, 중국, 일본, 독일 등 말입니다.
그리고 메이저 국가들 말고도 GDP 대비 부채비율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으면서 부채증가율도 급격히 증가한 국가들입니다.
특이한 점은 일본이나 유럽, 미국 등 선진국들의 경우
국가의 총 부채에서 정부부채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특히 눈여겨 봐야할 부분은 기업부채와 금융권 부채의 비중이 높은 국가들입니다.
바로 중국이 거기에 해당되는데요.
현재 중국의 국가 총 부채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기업부채와 기업부채와 맞물려 있는 금융권의 부채입니다.
중국이 수출(투자) 주도의 경제구조에서 내수 주도의 비용 대 효과가 높은 경제구조로 전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하면,
그럼으로써 흔히 말하는 경착륙하게 되면 중국발 금융위기가 찾아올 수 있는 이유입니다.
* 중국 경제의 경착륙 가능성에 대한 아래 기사 참고
http://www.newspim.com/news/view/20160624000051
그러나 제 생각엔 현재로서 그럴 가능성은 상당히 낮아 보입니다.
왜냐하면 금리가 점진적으로 움직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상황에서 중국의 경제구조 전환이 지연되고 금리가 급격히 인상된다면 모르겠으나,
미국의 금리인상이 지연되고 있는 마당에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 제가 보기엔 우리나라의 금리인하가 앞으로 어느 정도선까지 이루어질지도
결국 중국의 이러한 경제구조 전환이 언제 마무리되느냐와 미국의 금리인상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수출, 즉 GDP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중국입니다.
그래서 주식투자자로서 우리나라의 실적은 중국을, 수급(돈)은 미국을 눈여겨 봐야 합니다.
드리고 싶은 말씀은요.
맥킨지에서 지적한 것처럼 2007년 이후 전세계적으로, 특히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과도하게 부채가 늘어난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급격한 금리인상이 이루어진다면 그것은 언젠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금리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당분간은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와 같은 신용본위제 세상에서 부채의 증가는 필연적인 것이니까요.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가계부채가 문제가 되느냐?
제 생각엔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의 부채 수준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높은 것도 아니고,
부채의 증가율도 높은 수준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국가 총 부채에서 차지하는 가계부채의 증가율도 높지 않고요.
현재와 같은 신용본위제 세상에서 제가 보기에 중요한 것은 평균 대비 어떤가입니다.
즉, 평균 대비 단기간에 과도하게 높은가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부채 수준은 평균 대비 높아보이지도 않고,
그렇다고 평균 대비 단기간에 증가율이 과도해 보이지도 않습니다.
가계부채는 더욱 그렇고요.
어차피 수급은 실적을 따라올 테니
제가 보기엔 현 시점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우리나라의 가계부채가 아니라
중국의 경착륙 여부입니다.
결국 우리나라의 실적이 그것을 따라갈 테니 말입니다.
주식시장도 장기적으로 그것을 추종할 것이고요.
중국이 연착륙에 성공한다면 우리나라에 기회가 될 것이고,
경착륙한다면 우리나라에 위기가 될 것이라는게 이번 분석의 결론입니다.
우리나라 내부의 가계부채 문제가 아니고요.
우리나라는 경제에서나 금융에서나 키플레이어가 아닙니다.
우물 안에서 우리나라를 바라보지 마시고,
우물 밖에서 우리나라를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가계부채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