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1.11 미(美) 대선 결과에 대한 주요국(中 ,日, EU등) 대응 동향 파악
https://www.moef.go.kr/nw/nes/detailNesDtaView.do?searchBbsId1=MOSFBBS_000000000028&searchNttId1=MOSF_000000000071297&menuNo=4010100
기획재정부
미(美) 대선 결과에 대한 주요국(中 ,日, EU등) 대응 동향 파악
www.moef.go.kr
김범석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4.11.11(월) 오전 10:30, 정부서울청사에서 재정경제금융관*(이하 재경관)들과 화상회의를 개최하였다.
* 미국‧중국 등 주요 공관에 파견되어 본부와 주재국 정부간 경제‧금융협력 업무를 담당(이번 회의에는 미국‧중국‧일본‧유럽연합(EU)‧독일‧영국‧러시아 7개국 재경관 참석)
이번 회의는 공화당 트럼프 후보의 승리로 확정된 美 대선 결과에 대한 미국 현지 분위기 및 주요국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개최하였다.
참석한 재경관들은 美 대선 결과에 따른 실물・금융 지표 변동과 현지 언론 반응 등 주재국의 생생한 경제 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향후 주재국과의 경제·금융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제언하였다.
구체적으로는 (1) 트럼프 2기의 정책 추진 여건 및 구체적인 경제정책 방향과 우리 주력산업에 미칠 영향, (2) 대선 결과에 대한 현지 업계・전문가 반응, (3) 주요국 경제 동향 및 대응 방향 등 주재국별 현안에 대한 발표 및 토의가 이루어졌다.
김범석 차관은 美 대선 결과에 따른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범정부적으로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면서, 재경관들이 본부와 원팀이 되어 주재국의 정책 변화 동향 파악과 적극적인 아웃리치 활동에 특별히 힘써주기를 당부하였다.
아울러, 미국 新정부 출범은 전 세계에 진출해 있는 우리 기업에게 위기이자 새로운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언급하면서, 금일 논의를 기점으로 재경관 간 소통도 강화하여 여러 현안에 대한 대응 전략을 지속 점검·보완해 나가는데 기여해주기를 당부하였다.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현지 정보와 정책 제언은 향후 우리 정부의 대외경제 전략 수립 시 적극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