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모바일 메신저 경쟁, 누가 살아남을까 | ||||||||||||||||||||||||||||||||||||||||||||||
---|---|---|---|---|---|---|---|---|---|---|---|---|---|---|---|---|---|---|---|---|---|---|---|---|---|---|---|---|---|---|---|---|---|---|---|---|---|---|---|---|---|---|---|---|---|---|---|
게시일 | 2016-03-16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최종우(로스앤젤레스무역관) | ||||||||||||||||||||||||||||||||||||||||||
온라인 메신저 경쟁, 누가 살아남을까 - 모바일 인터넷 사용량 최근 5년간 급증, 메신저 사용률 증가 - - 대륙별 메신저 사용 성향 다르지만 단 하나의 메신저 쓰는 이용자는 적어 -
□ 스마트폰의 성장을 통한 메신저 시장의 성장
○ 스마트폰 사용자 및 사용량 증가 - 2015년 미국에서 성인 1명이 하루에 인터넷에 접속하는 시간은 약 5.6시간으로 조사됨. 2008년과 2009년에 3시간 미만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인터넷 이용시간은 2배가량 증가 - 이러한 성장세를 유도한 것은 2011년부터 시작된 모바일 인터넷 증가량. 2011년을 시작으로 PC를 통해 사용한 인터넷 이용량은 2.4시간을 유지했지만, 모바일을 사용한 인터넷 이용량은 0.8시간에서 2.8시간으로 약 3배 이상 증가함. 2015년 PC보다 인터넷에 접속을 더 많이 유도하는 기기는 모바일임. - 이처럼 소비자들의 디지털 기기 이용환경이 PC에서 모바일 스마트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다양한 모바일 메신저들이 탄생해 현재 경쟁 중
미국 인터넷 사용량 증가량 자료원: KPCB 보고서
○ 온라인 메신저 경쟁 상황 - 디지털마켓 조사기관 GlobalWebInex는 2015년 실시된 소셜미디어 관련 조사에서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메신저 시장은 크게 WhatsApp과 FB Messenger, 2가지 애플리케이션으로 나뉜다"고 발표함. - Facebook Messenger는 주로 선진국에서 많이 사용되며, WhatsApp은 개발도상국에서 인기가 많은 것으로 분석됨. - 하지만, 2014년 Facebook은 WhatsApp을 190억 달러에 인수했기 때문에 Facebook이 지배하는 메신저 시장점유율은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음.
대륙별 인기 있는 메신저 현황
자료원: Global WebIndex
(단위: 백만 명)
모바일 메신저 종류별 매출액 자료원: Statista
○ 온라인 메신저 사용자 성향 - 현재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이용자들이 단 하나의 메시지 애플리케이션만을 사용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경우임. 이용자들은 1개의 메신저만 쓰지 않고, 온라인 메신저들이 비슷한 성향을 가지고 있음에도 이용자들은 각각으로 다운받아 한 대의 핸드폰에서 여러 가지의 다른 메신저를 사용함. 메신저별 대화 상대들 또한 다르며, 각각의 기능이 조금씩 달라 다각도로 활용하는 상태임.
메신저 사용 현황 자료원: KPCB
- Pew Research가 2015년 실시한 조사 보고서 Mobile Messaging and Social Media 2015에 따르면 온라인 문화를 즐기는 성인 30%, 스마트폰 사용자의 36%가 온라인 메신저 애플리케이션들인 KakaoTalk, WhatsApp, Kik, iMessage, Facebook Messenger 등을 다운받아 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은 주로 젊은 성인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됨. 18세와 29세 사이의 젊은 성인층 중 50%는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현재 사용 중임. 하지만 젊은 층에게만 인기가 있다는 것은 아님. 약 40%의 30~49세 성인들에게도 메신저 애플리케이션들은 인기가 많은 것으로 파악됨.
모바일 메신저 사용자 분석
자료원: Pew Research Group
□ 시사점 및 전망
○ 밀레니얼시대를 공략하는 전략 필수 - KPCB의 조사 보고서는 밀레니얼세대는 모바일 성장을 이끄는 집단으로 분석함. 이들의 87%는 스마트폰에서 절대 떨어지지 않았으며, 80%는 아침에 일어나 항상 핸드폰을 먼저 체크하는 것으로 조사됨. 또한, 이들 중 60%는 5년 이내에 모든 것이 스마트폰으로 가능하다고 믿고 있으며, 하루 24시간 중 2시간 이상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으로 쓴다고 말함.
밀레니얼세대 스마트폰 인식 조사 자료원: KPCB
○ 메신저 기능의 다양화 이룰 것 - 북미에서 밀레니얼세대 사이에 가장 인기가 많은 메신저 Kik의 경우 2014년부터 메신저를 사용하면서 동시에 웹브라우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시도함. 메신저를 하다 인터넷을 다시 켜고 하는 불편함을 없앴으며 메신저를 사용하면서 스크린을 왼쪽 오른쪽 등으로 밀면서 웹브라우저를 사용 가능하게 함. - 캐나다의 페이스북 및 한국의 카카오톡 등에서는 자신들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입자들끼리의 송금이 가능해짐. 이러한 P2P 송금 기능을 추가시켜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수를 더욱 늘리고, 메신저 유저들의 애플리케이션 이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됨.
자료원: KPCB, Pew Research, Statista, Global WebIndex, IPG Media Lab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