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신문읽기(Routine)
2022.10.03
1. 해외주식 팔아 원화로 환전하면 양도세 인센티브 검토
단순 매도뿐 아니라 환전까지 마쳐야 세제 혜택250만원 공제 확대·22% 세율 한시 인하안 거론 보유 중인 해외주식을 팔아 원화로 환전할 경우 양도소득세 상 인센티브
2.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화려한 개막…24일간 대장정
<박남서 영주시장이 개막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영주시 제공‘인삼, 세계를 품고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열리는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가 지난 30일 개장
3. 6개월 연속 무역적자…외환위기 이후 처음
올해 들어 9월까지 누적 300억달러에 가까운 무역수지 적자가 발생했다. 지난 4월 시작된 무역적자가 6개월 연속 이어진 결과다. 올해 연간으로 무역적자가 500억달러에 육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4. 원가 50% 뛸 때 제품값 10%도 못올려…3高에 벼랑끝 내몰린 中企
“원·달러 환율이 요동칠 때마다 잠을 설칩니다. 20년간 사업하면서 이렇게 어려운 적은 없었습니다.”
5. 'AI 활용 능력' 검증할 수단 없는 한국…아마존은 자체 시험만 12개
국내 한 대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정모 과장(37)은 인공지능(AI) 분야 경력을 쌓기 위해 아마존웹서비스(AWS)의 머신러닝(ML) 전문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6. "韓, CPTPP 가입 땐 무역효과 10조…농축산 피해는 최대 2.2조"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규모 이상의 국가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자유무역협정(FTA)을 맺는 ‘메가 FTA’가 글로벌 통상 판도를 바꾸고 있다.
7. "올해 판매량 70만대 이를 것"…나홀로 불티나게 팔린 TV
금리 인상과 경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TV 전체 수요가 늘지 않고 있는 가운데 ‘70형 이상’ 초대형 OLED TV 시장이 ‘나홀로 성장세’로 주목받고 있다.
8. 몸값 더 높아진 AI 인재…"관련 논문만 써도 우대"
‘머신러닝, 딥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해보신 분을 찾습니다.’LG CNS가 최근 내놓은 채용 공고의 일부다. 인공지능(AI) 컨설팅 사업을 키우기 위해 ‘AI 컨설턴트’로 활동할 AI 전문인력을 뽑으려는 것이다.
9. "네·카·토 때문에 밥줄 끊길라"…보험설계사들 들고 일어났다
대출처럼 보험 상품에도 빅테크 비교·추천 서비스를 허용하겠다는 금융당국 방침에 보험설계사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10. 비대면 해지 못하는 비대면 전용 예금
서울 마포구에 사는 직장인 김모씨(32)는 최근 비대면으로 페퍼저축은행의 ‘페퍼스 파킹통장’에 가입했다가 낭패를 봤다. 수시입출금 통장에 연 3.2% 고금리를 준다는 말에 무심코 가입했지만
11. "내년부터 줄줄이 흑자"…이래서 조선주 담는구나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네 분기 만에 흑자전환할 전망이다. 2020년 수주한 높은 단가의 선박이 본격적으로 실적에 반영된 결과다.
12. 1기 신도시 재정비 잰걸음…분당 무지개마을4단지 연말 이주
신도시 첫 리모델링 사례…내년 4월 이주 마치고 하반기 착공 최근 세대별 리모델링 분담금을 확정한 경기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무지개마을 4단지가 이르면 올해 말 이주를 시작한 뒤 내년 하반기부터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간다.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되면 수도권 1기 신도시(분당·일산·중동·평촌·산본) 아파트 가운데 처음으로 재정비 사업과 관련해 입주민 이주와 공사를 시작하는 단지가 된다. 지난해 4월 성남시로부터 리모델링 사업계획을 승인받은 무지개마을 4단지 리모델링 조합은 지난달 6일 총회를 열어 세대별 공사 분담금을 확정했다고 2일 밝혔다.
조합 측은 이어 오는 12월 이주 공고(이주기간 4개월)를 내고 입주민들의 이주 절차를 시작할 계획이다.
내년 4월까지 이주가 마무리되면 철거 대상 석면 자재 조사 과정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공사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박기석 무지개마을 4단지 조합장은 "현재 이주대출금을 지원할 금융기관 선정절차가 진행 중인데, 이 절차가 마무리되면 이달 중순 이주공고를 내고 연말부터 이주를 시작하려 한다"고 말했다.
1995년 준공된 무지개마을 4단지는 수평 및 별동 증축 방식으로 리모델링이 진행된다.
공사를 마치면 전체 동 수가 기존 5개에서 7개로 늘어나고, 가구 수는 563가구에서 747가구로 184가구(32.7%)가 증가한다.
13. "없어서 못판다"…친환경차, 완성차 이어 중고차시장 인기몰이
카이즈유데이터硏 분석…하이브리드·전기차 판매 13.2%·53.3%↑중고차는 세단 강세…최고 인기모델은 기아 모닝·벤츠 E클래스 올해 들어 완성차에 이어 중고차 시장
14. 역대 세 번째…올 코스피 하락률 28%
올해 국내 증시가 1~3분기 기준으로 ‘정보기술(IT) 버블 붕괴 사태’가 발생한 2000년 이후 22년 만에 최악의 성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15. "고환율 수혜에 고배당 매력"…패닉장 속 '高高'한 KT&G
패닉장 속에서도 담배기업 KT&G가 양호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 강달러 수혜주와 배당주로서 매력이 부각되면서다.
16. 전세계 비트코인 ATM 수 사상 처음으로 감소…"장기 약세장 탓"
전세계 비트코인(BTC) ATM 수가 월간 기준 사상 처음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상자산(암호화폐) 약세장이 길어진 탓이란 분석이 나온다.
17. 눈물의 인천…검단 8억 아파트 분양권 '반토막'
인천 부동산 시장 침체가 더욱 짙어지고 있다. 가파른 금리 인상과 경기 둔화 우려로 전국적으로 주택 시장이 얼어붙고 있지만 인천의 하락세는 6대 광역시 중 가장
18. 천호동, 노후 주택가 즐비했는데…"초품아 된다" 놀라운 변신
“사업지 한복판의 시장 상인들 반발로 사업 추진이 안 되다가 구역을 나눈 이후 사업에 속도가 붙었습니다. 지금 주민 동의율은 100%라고 봐야 할 정도로
19. 美 캘리포니아주, '음력설'을 州 공휴일로 공식 지정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음력 1월 1일인 '설날'을 주(州) 공휴일로 공식 지정했다
20. 경기도, K-바이오밸리 조성 본격화…지자체·민간·병원 등과 협력 구축
경기도는 바이오산업의 활성화하기 위해 시·군 등 지자체와 기업, 학교 연구소 및 병원의 협업 체계를 만들고 있다고 2일 발표했다.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