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C 개통 땐 강남까지 10분대…금정역 복합환승센터도 추진 중
침체기를 보이던 수도권 아파트 시장의 흐름이 최근 상승세로 돌아서고 있다. 서울에 이어 경기도 역시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 지역을 중심으로 상승곡선을 타는 모습이다.
특히 경기도 군포시에 위치한 금정역 일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지하철 1호선과 4호선이 지나는 환승역인데다 GTX-C노선이 연결돼 관심이 집중되는 지역이다.
금정역을 가까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새 아파트를 선점하려는 수요자들의 발걸음도 분주해지고 있다.
GTX-C노선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을 출발해 청량리역, 삼성역 등을 지나 경기도 수원시 수원역까지 86.46㎞ 길이의 노선이다.
정부는 지난 1월 C노선을 기존 양주 덕정~수원 노선을 연장해 상단으로는 덕정에서 동두천(9.6㎞)까지, 하단으로는 수원에서 아산(59.9㎞)까지 늘리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C노선은 오는 2028년 말로 개통이 계획돼 있다. 개통 시 금정역에서 양재역까지 약 20분 안에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A·B노선 환승역과 연계돼 강남역, 서울역, 여의도역 등으로의 출퇴근 시간도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C노선의 경우 기존 저평가 받았던 군포시 등 경기 서남부권 지역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르면 GTX-C노선 개통 시 하루 평균 35만 명이 이용하고, 이에 따라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7.2만대 가량 감소하여 GTX-C 노선의 경제적 효과가 5조 7천억 원 수준에 이를 것으로 분석하였다.
군포시에 위치한 금정역에서 GTX-C노선을 이용할 경우 서울 강남 삼성역까지 약 14분, 경기 의정부까지 약 27분이면 닿을 수 있다.
군포에서 서울 강남권 접근이 한층 용이해지는 것은 물론, 주변의 금정지구·산본신도시·군포지구·당정지구 등과의 연계성도 높아져 부동산 시장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GTX-C 노선의 경우 수도권 인근 지역과 서울 주요 지역 사이를 30분 내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기 때문에 신규로 분양중인 아파트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도 군포시에서 합리적인 분양가에 역세권 입지까지 갖춘 대단지 아파트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이 공급 중이다.
평균 분양가는 3.3㎡당 2800만원대로 책정돼 더욱 관심이 높다. 계약금 5%만 납부하면 1년 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며, 중도금 대출이자 후불제도 적용된다. 현재 59㎡ 타입은 분양이 마감됐으며 76㎡, 84㎡, 95㎡ 타입은 마감이 임박했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은 경기도 군포시 금정동 146-3번지 일원에서 지하 2층~지상 최고 45층, 전용 59~95㎡, 총 1072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금정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다. 안양천이 가까워 쾌적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다. 금정역은 지하철 1호선과 4호선이 지나는 환승역인데다 GTX-C노선이 연결돼 관심이 집중되는 지역이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은 브랜드에 걸맞은 높은 상품성을 자랑한다. 4Bay 위주의 평면설계를 비롯해 세대 당 주차대수 1.33대, 각 동 라인당 엘리베이터 1대 이상 설치 등의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피트니스클럽, GX클럽, 골프클럽 등의 운동시설과 그리너리 카페, 독서실, 시니어클럽, 어린이집 등 다양한 커뮤니티도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주변으로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호계역(가칭) 신설도 예정돼 있다.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은 2028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군포시의 주요 사업인 금정역 복합환승센터도 추진 중이다. 금정역 복합환승센터는 이 일대가 트리플 역세권으로 거듭날 도시 정비사업이자, 교통 중심지로서 지역발전을 선도할 환승체계 개선을 위한 종합개발 사업이다. 이 뿐만 아니라 금정역 일대에 군포 첨단 R&D 클러스터(예정) 조성, 안양천 정비 사업(약 2.7km 구간) 등 다양한 개발호재로 인한 미래가치 상승도 기대된다.
부동산 관계자들은 “GTX-C 노선과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등 여러 사업이 마무리되면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 일대가 경기 남부권역을 잇는 중추역할을 하게 돼 더 많은 인구 유입과 경제 활성화까지 기대해볼 수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2028년 5월 입주 예정이며 견본주택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555-31번지 일원에 있다.
분양문의 1668-0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