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 산업 성장과 더불어 창호 시장도 성장할 전망 -
- 내화성을 지닌 제품의 경우 Civil Defense의 규제 대상 -
□ Windows Doors & Facades 2018 전시회
ㅇ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Windows Doors & Facades 2018 |
전시분야 | 건축(창호 및 구성품) |
개최기간 | 2018.9.23.~25.(10:00AM~7:00PM) |
개최장소 | UAE Dubai International Convention & Exhibition Centre |
개최규모 | 150여 명 전시 참가, 7000여 명 방문 |
주최 | dmg events |
홈페이지 | www.windowsdoorsandfacadeevent.com |
비고 | 본 전시는 올해 3회째 개최됨. |
Windows Doors & Facades 2018 포스터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전시회 특징 및 구성
- 건축 중 창호가 주제인 전시회답게 부스에 실제 문과 창문을 설치해 참관객의 이해를 돕는 업체가 다수 있었음.
- 창호의 틀, 유리, 손잡이 등을 취급하는 기업이 주로 참가했으며 방화용 유리, 방화용 마감재 등 기능성 제품도 다수 전시됨.
- 전시장 내에 마련된 Education Theatre에서 전시회 3일 동안 세미나를 진행해 건물의 정면인 파사드(Façade) 디자인 트렌드와 전망, 건축 소재에 대한 지식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
콘퍼런스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 참가 업체 전시 품목 및 부스 전경
□ 전시회 참가기업 인터뷰
ㅇ Taejin Silicone(한국 기업)
기업명 |
|
설립연도 | 1991년 |
주요 품목 | 방화문 개스킷, 충진 및 충전재 |
웹사이트 | www.tjsi.kr |
인터뷰 내용 | - UAE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나 UAE는 건설 프로젝트가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무역 허브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UAE를 시작으로 해외 시장진출에 전력을 다할 예정임. 또한 다른 중동 지역 국가보다 구매력이 높은 것도 진출 시도 이유 중 하나 - UAE에 방화 발포 개스킷과 같은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필수 요구되는 인증이 있다고 들었으나 아직 정보가 부족함. 이러한 정보 취득의 어려움이 진출 시 애로사항임. |
부스 전경 |
|
ㅇ Shin Woo Chemical Co. Ltd(한국 기업)
기업명 |
|
설립연도 | 1988년 |
주요 품목 | 창호 제작 시 이용되는 실란트 |
웹사이트 | www.swsealant.com |
인터뷰 내용 | - 관련 전시는 약 3년간 참가하고 있음. - 현재 UAE에 에이전시를 두고 있으며 약 4년 전부터 시장에 진입해 있음.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와 바레인에도 수출을 시작함. - UAE는 가격경쟁이 유리하며 건설 프로젝트가 지속돼 수요가 꾸준함. 또한 중국 제품보다 품질이 좋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 수 있었음. 향후 UAE를 무역 허브로 삼아 인도, 레바논 등 인근 국가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음. - 초반 시장 진입에 어려웠던 점은 인증을 획득하기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임. 브랜드 이름을 알리고 신뢰를 쌓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걸렸으나 일정한 품질과 가격으로 시장 내에 꾸준히 위치하며 극복할 수 있었음. |
부스 전경 |
|
ㅇ General International Group(UAE 기업)
기업명 |
|
설립연도 | 1982년 |
주요 품목 | Passive Fire Protection System |
웹사이트 | www.generalintlgroup.com |
인터뷰 내용 | - 영국 기업인 Siderise사의 UAE 독점 무역거래처임. 현재 UAE 내 아부다비, 두바이, 샤르자에 오피스 보유 - 현재 UAE,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인도 등 여러 국가에 납품 - UAE의 경우 Civil Defense 인증이 필수사항임. - 수출을 희망하는 기업의 경우 수출하려는 대상 국가의 건설 동향과 스타일을 파악해 그에 맞는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중요함. |
부스 전경 | |
□ UAE 창호 시장 현황 및 전망
ㅇ UAE 건설 산업 규모 및 전망
UAE 건설 산업 가치 현황 및 전망
(단위: AED 백만, AED 1 = USD 0.27)
자료원: BMI
- BMI에 따르면 UAE의 건설 시장은 원유가 상승과 더불어 두바이 엑스포 2020을 위한 인프라 건설의 영향으로 지속 성장할 전망.이러한 영향으로 UAE 창호 시장 성장도 함께 전망됨.
ㅇ UAE, 한국산 창호 수입 현황
UAE 창호 대한국 수입동향
주*: 1) HS Code 730830 철강으로 만든 문, 창 및 이들의 틀과 문지방,
2) HS Code 761010 알루미늄으로 만든 문, 창 및 이들의 틀과 문지방,
3) HS Code 392520 플라스틱으로 만든 문, 창 및 이들의 틀과 문지방,
4) HS Code 441820 나무로 만든 문, 문틀 및 문지방
주**: 동일 HS Code 전체 수입국 중 대한민국 순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2016년 기준 UAE는 한국산 창호와 틀과 문지방 제품 수입 중 철강으로 만든 제품 수입규모가 약 400만 달러로 가장 많았으며,알루미늄으로 만든 제품 수입규모는 약 60만 달러, 플라스틱으로 만든 제품 수입규모는 17만 달러였음. 나무로 만든 제품 수입규모는 수입은 미미함.
- 철강으로 만든 제품의 경우 UAE의 전체 수입국 중 한국이 3위를 차지하며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임.
ㅇ UAE 정부는 건물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창호를 포함한 건축 자재의 내화성을 요구하고 있음. 그에 따라 일부 내화성을 지닌 자재 혹은 장비의 경우 UAE Civil Defense의 규제 준수 인증(CoC, Certificate of Compliance)을 취득해야 함.
□ 시사점
ㅇ 일부 방화 등 기능성 제품의 경우에 UAE Civil Defense의 규제가 적용되기도 함. 적용 대상 품목의 경우 규제 준수 인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UAE 시장진출 이전에 확인 요망
- UAE Civil Defense에 등록된 인증기관으로는 이 전시에도 참가한 기업인 AFITI(www.afiti.com)를 비롯해 UL(www.ul.com), Intertek(www.intertek.co.kr) 등이 있음.
ㅇ 지속 성장하는 UAE 건설 산업과 더불어 창호 시장의 성장도 전망됨. 전시회에 참관해 건설 트렌드를 파악하고 바이어와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진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임. 다음 Windows Doors & Facades은 2019년 9월 10일에서 12일까지 두바이 세계무역센터에서 진행될 예정임. 관련 한국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됨.
전시회 웹사이트
자료원: www.windowsdoorsandfacadeevent.com
자료원: Windows Door & Facades 전시회 홈페이지, BMI, Global Trade Atlas, 국내외 뉴스,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