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 결합 조직병 mixed connective tissue disease - 정의
혼합 결합 조직병은 중첩 증후군의 하나로 루푸스(피부, 관절, 폐, 신경 등 전신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만성 자가면역질환), 전신 경화증(피부나 혈관, 내부 장기가 두꺼워지거나 딱딱해지는 만성 자가면역질환) 및 다발성 근염(염증성 근육병증의 하나로 몸통 가까운 쪽의 사지 근력 저하 및 근육 효소 수치 증가, 근전도 이상 징후, 근육 조직 검사상 이상 징후 등이 나타남), 피부 근염(다발성 근염의 특징과 함께 특징적인 피부 발진이 동반되는 질환)의 증상이 동시에 또는 임상 경과 중 서서히 발생하며 위의 질환 중 2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혼합 결합 조직병으로 정의할 수 있다. 혈액 검사에서 자가면역항체(항 U1-RNP, 자기 자신의 세포, 호르몬, 단백질, 조직 등에 대한 항체)가 양성으로 나오는 경우로 진단한다.
- 원인
자가 항체에 의하거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면역 체계의 이상이 관여하는 것으로 여겨지나 아직까지 명확한 발생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 증상
초기에 루푸스, 전신 경화증, 다발성 근염, 피부 근염의 증세가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는 질병이 경과됨에 따라 여러 임상 증상이 중복 발생한다.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찬 공기나 찬물에 노출될 때 하얗거나 파랗게 변화되는 레이노 현상과 손의 부종이 매우 흔하게 발생한다. 관절통과 조조 경직(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에 뻣뻣함을 느끼는 것. 염증성 관절염의 경우 보통 1시간 이상 조조경직이 지속됨) 역시 흔하게 나타나지만 어떤 특징적인 양상을 보이지는 않는다. 명확한 원인이 없는 발열이 발생하기도 하며 근육통도 흔하게 관찰되고 악화 시 근력 감소도 나타난다. 심막염이나 폐고혈압이 발생할 경우 운동시 호흡 곤란, 심계항진(심장이 빠르고 불규칙적으로 두근거리는 것), 전신 부종, 실신 및 각혈 등의 증상이 유발된다. 또한 전신 경화증의 위장관 침범 시와 마찬가지로 상부 위장관의 운동 장애, 복수, 장출혈도 나타날 수 있다. 그 외에도 루푸스나 전신 경화증, 다발성 근염, 피부 근염의 증상이 모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가 딱딱해지는 경화 현상이나 뺨에 발진이 생기고, 손가락 마디나 팔꿈치에 피부 근염에서 관찰되는 발진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눈이 건조하거나 입이 마르는 증상도 환자의 약 50%에서 발생한다.
- 진단
임상 경과가 서서히 발생하기 때문에 확진이 되기까지 수년이 소요되기도 한다. 특징적인 증상, 검사 소견 등을 종합하여 의사의 판단으로 진단을 내리게 된다. 현재 많이 사용되는 진단 기준으로 다음 항목 중 혈청학적 기준을 만족하고 임상적 기준 중 3개 이상을 만족할 때 혼합 결합 조직병으로 진단을 내리게 된다.
-진단 기준 1) 혈청학적 기준: 자가면역항체(항 U1-RNP) 양성 2) 임상적 기준: 손 부종, 활막염, 근염(조직학적으로 증명), 레이노 현상, 손가락에 국한된 피부 경화
- 검사
혈청학적 검사인 자가면역항체(항 U1-RNP) 검사를 비롯하여 혈액 침범 여부를 볼 수 있는 일반 혈액 검사를 한다. 근염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근육 조직 검사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특정 증상이 발생할 경우 혈액 검사와 X선 촬영, 컴퓨터 단층촬영(CT) 등과 같은 방사선학적 검사를 할 수 있고, 위장관 침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내시경 검사 등도 시행할 수 있다.
- 치료
모든 혼합 결합 조직병 환자에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치료법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고, 환자 개개인마다 발생한 임상 양상과 침범된 장기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혼합 결체 조직 질환은 임상 경과에 따라 임상 양상이 변화될 수 있으므로 의료진에 의한 지속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따른 치료 조절이 필요하다.
- 경과/합병증
예후가 양호하며 스테로이드로 치료할 경우 효과가 좋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합병증으로 진행성 폐 고혈압이나, 심근염, 신혈관성 고혈압, 뇌출혈 등이 발생할 경우 사망할 수 있다.
- 예방방법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이므로 이를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진 것은 없다. 진단 후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생활 가이드
레이노 현상이 있는 경우에는 찬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장갑을 착용하거나 찬물에 손을 담그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 외에 일상 생활에서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은 없지만 혼합 결합 조직병은 치료 기간이 길며 증상 변화를 신중히 관찰해야 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환자가 치료를 중단하는 일이 없도록 가족들의 정서적 지지가 필요하다.
- 관련질병
다발성 근염 및 피부근염 , 루푸스 , 삼차 신경병증 , 피부근염 , 신증후군 , 레이노 증후군 , 관절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