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니키포르/ 마리아 스트셸레츠카 (지은이),이지원 (옮긴이)// 북극곰// 2024-07-01
양장본56쪽240*300mm190gISBN : 9791165883805
니키포르라는 한 화가의 삶과 예술을 산뜻한 일러스트레이션과 함께 들려주고 보여주는 책이다. 폴란드의 길거리 화가, 니키포르는 소박한 학생용 미술 재료로 하루 종일 그림을 그렸다. 그는 어디선가 얻어 온 종이 조각에 산과 숲, 시골과 도시, 아름다운 건물들과 구불구불한 기차길, 눈부신 해넘이, 흐린 날과 별이 가득한 밤을 만들어 냈다.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도 그렸고, 동방정교회의 성인들과 자기 자신도 그렸습니다. 작은 휴양 도시인 크리니차의 길거리 한구석에서 화가 니키포르는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양식으로 자신만의 세상을 그려 나갔다.
어쩌면 니키포르는 고흐보다 더 불행하고 기구한 운명을 타고난 화가다. 아버지가 누군지 몰랐고, 어머니는 듣지도 못하고, 말도 할 줄 모르는 장애인이었다. 니키포르 또한 말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했고, 평생 지독한 가난 속에서 살았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지닌 단 하나의 재능, 즉 그림 그리기를 통해 뭇사람들의 가슴에 깊은 여운을 남기는 창조적인 작품을 남겼다. 거리에서 남들이 비웃고 조롱할 때조차 니키포르는 자신의 작품이 특별하다는 걸 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