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윌 다니엘
Fri, March 24, 2023 at 6:12 AM GMT+9
이번 달 초 실리콘밸리 은행과 시그니처 은행의 빠른 붕괴와 지난 주 크레디트 스위스의 때아닌 몰락 이후, 규제 기관과 비즈니스 리더들은 은행들이 안전하다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공개적으로 확신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연방예금보험공사(FDIC),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재무부가 SVB와 시그니처에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모든 예금자를 백스톱한 이후 금융시스템 전반에 걸친 경쟁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그들은 말한다.
예를 들어,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역사상 2, 3번째로 큰 은행 파산 이후 지난 주 상원 재무위원회에서 미국인들은 예금 안전성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제인 프레이저 씨티그룹 최고경영자(CEO)는 워싱턴DC 이코노미클럽(EC)에 은행 시스템은 건전하며 대형 은행과 지역 은행 모두 자본이 잘 갖춰져 있다며 신용위기는 아니다.
Silicon Valley Bank 직후 Credit Suisse가 파산했을 때 분석가들은 Silicon Valley Bank가 2021년 Archegos 헤지펀드 붕괴를 포함한 유명 이슈로 수십억 달러의 손실을 입은 스캔들로 가득 찬 기관이라고 주장했고, 고객과 예금자들은 신뢰를 잃었을 뿐이었다.그리고 그들은 실리콘 밸리 은행이 전체 금융 시스템의 건전성을 나타내지 않는 위험 관리에서 치명적이고 쉽게 피할 수 있는 오류를 만들었다고 지적합니다.
그러나 SVB는 금리 상승에 따른 막대한 미실현 손실도 안고 있어 무보험 예금자들의 대규모 거점에서 은행을 운영할 수 있었다.그리고 3월 13일 뉴욕 대학의 연구원들이 발표한 새로운 논문에 따르면, 미국 은행들은 2022년 말 1조 7천억 달러의 미실현 손실을 입었습니다.필립 슈나벨과 알렉시 사보프 교수와 펜실베니아 대학의 이타마르 드렉슬러 교수는 이러한 손실은 은행의 총 자본인 2조 1천억 달러와 거의 같다고 설명했다.
금리 상승은 많은 은행 자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미국 국채와 모기지 증권의 가치를 떨어뜨렸다.또한 3월 13일부터의 또 다른 논문에서, 대학 연구진은 미국 은행의 자산이 지난 1년 동안만 가치의 10%를 잃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게다가 이 신문에 따르면 미국 은행 예금 총액 17조 달러 중 거의 7조 달러가 현재 FDIC에 의해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Southern California 대학의 Erica Xuewei Jiang, Northwestern 대학의 Gregor Matvos, Columbia 대학의 Tomasz Piski 및 스탠포드 대학의 Amit Seru를 포함한 이 연구의 저자들은 이러한 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예금자 중 절반이 최근 은행의 불안정성 이후에 자금을 인출하기로 결정한다면,그것은 수천억 달러의 예금들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이들은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예금 인출이 (자산의) 작은 화재 판매라도 유발한다면 훨씬 더 많은 은행이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전체적으로 이러한 계산은 최근의 은행 자산 가치 하락이 미국 은행 시스템의 취약성을 매우 크게 증가시켰음을 시사합니다."
불꽃 없는 불은 없다.
미실현 손실은 현재 시장가치가 아닌 매입가치로 자산을 보유하는 회계 관행 때문에 은행의 대차대조표에 반영되지 않습니다.콜로라도주립대 경제학과 교수이자 지역경제개발원 공동소장인 스테판 와일러는 예금자들이 자금을 대거 인출하는 뱅크런 속에서 지분을 매각해야 은행이 손실을 실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그것이 SVB에 일어난 일이다.예금자들은 떼를 지어 돈을 돌려달라고 요구했고, 은행은 보유한 모기지 담보부 증권을 24억 달러의 세전 손실로 팔아야 했다.
와일러는 포춘지와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려와 예금 반환을 요구하지 않는 한 당신은 괜찮다"고 말했다.
Nikolaos Panigirtzoglu가 이끄는 JP모건의 분석가들은 이번 주 SVB의 붕괴 이후 1조 달러의 예금이 "가장 취약한" 미국 은행에서 인출되었다는 점에 주목했다.
"따라서 이러한 비현실적인 손실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더 많은 뱅크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라고 Weiler는 경고했다.
이러한 미국 은행들의 잠재적인 문제 때문에 매사추세츠 상원의원을 포함한 여러 정치인들이 있다.엘리자베스 워렌과 캘리포니아 하원의원.로 칸나 씨는 FRB가 대중으로부터 더 이상의 은행 경영을 막기 위해 모든 종류의 예금자들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옐런 재무장관이 상원 세출소위에서 "시스템 리스크"가 문제가 되지 않는 한 모든 미국 은행 예금에 대해 "백킷 보험"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심지어 억만장자 헤지펀드 매니저인 빌 애크먼은 이번 주에 FDIC가 "지출을 멈추라"며 "지금 모든 예금을 확실히 보장하라"고 말했다.
퍼싱스퀘어 캐피털 매니지먼트를 설립한 애크먼은 이날 트위터에 예금자에 대한 암묵적인 지원에서 어떤 보증도 고려되지 않는다는 옐런 장관의 명시적 발언으로 바뀌었다며 예금 유출이 가속화되지 않으면 당장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자꾸 공포를 조장하면 끝이 없다. 뱅크런이 일어나면 은행이 파산하는 것은 은행의 태생적 한계이다. 기업이나 은행이나 계속기업의 가정으로 운영되는 것이지 천만분의 1, 백만분의 1의 위험까지 가능성을 너무 염두에 두면 아무것도 할 수없다. 자동차사고로 사람이 죽을수가 있으니 자동차를 다 없애버리자는 주장과 같다. 위험을 관리해 가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세상의 돈은 본원통화 + 신용통화이고 신용통화는 빚으로 만들어지는데 빚이 무섭다고 부정적으로 보면 자본주의 경제는 존립할 수 없고 공산주의 계획 경제로 돌아가는 수 밖에 없다. 계획경제의 결과는 모두가 아는 바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