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공정거래위원회는 "CJ그룹 티빙이 KT그룹 시즌을 흡수 합병하는 기업결합을 심사한 결과, OTT 서비스 시장과 OTT 콘텐츠 공급 시장 등 관련 시장의 경쟁이 제한될 우려가 없다고 판단해 이를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월간 활성 이용자(MAU) 수를 기준으로 티빙과 시즌의 올해 1~9월 평균 시장 점유율은 각각 13.07%, 4.98%다. 두 기업의 시장 점유율을 더하면 18.05%로 합병 시 웨이브(14.37%)를 제치고 업계 2위로 부상할 전망이다. 다만 전체의 38.22%를 차지하고 있는 넷플릭스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이를 두고 공정위는 "두 회사가 합병하더라도 점유율이 넷플릭스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며 "합병 OTT 가 단독으로 구독료를 인상하기는 여의치 않을 것으로 봤다"고 설명했다. 즉, 티빙과 시즌이 합병을 하더라도 유료 구독형 OTT 시장 점유율이 넷플릭스 보다 현저히 낮기 때문에 이들이 단독으로 구독료를 인상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