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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샤프론, 시나몬, 카르다몸 등을 곁들여 마시는 중앙아시아의 차인 '카화'라는 이름을 붙인 1.7 업데이트에서 달라지는 점을 나열한 패치노트를 공개하겠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1.7x끼리는 세이브파일이 호환이 되지만, 1.6에서 만든 세이브파일은 1.7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1.7 카화 업데이트 및 세력권 dlc는 6월 24일 월요일 중앙유럽여름시간 18:00 (한국시간으로 6월 25일 화요일 새벽 1시)에 출시됩니다. 프리오더 할 수 있습니다.
세력권 dlc 기능들
영향권
열강이나 강대국으로 다섯 정체성 중 하나를 골라 자신만의 영향권을 만드세요
각 정체성은 서로 다른 기회와 효과를 제공하며, 추가로 규칙을 4개까지 골라서 다양한 조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영향권의 리더로써 이해관계를 선포한 지역에 있는 다른 국가들에 대한 레버리지를 얻어서 국제적 영향력을 늘리세요
영향권은 평화롭게 외교적으로 초대할 수도 있지만, 전쟁 목표로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영향권의 리더로써 결속력을 유지해서 내부 갈등을 방지하세요
모든 영향권 소속국들은 버프를 제공하는 동상을 지을 수 있습니다.
1.7 패치에서: 무역 연맹 정체성 및 두 주 규칙은 dlc가 없어도 가능합니다. 또한 시작 시점에서 제국 정체성을 가진 영국, 러시아, 오스만, 그리고 이념 연합 정체성을 가진 오스트리아로 플레이하면 다른 정체성의 영향권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해외 투자
해외 투자 권리 또는 상호 투자 조약 등을 통해 국가들은 다른 국가의 자원 또는 제조 산업을 직접 건설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스스로 건설하지 못할 경우 다른 나라에 제안할 수 있습니다. 국가뿐만 아니라 투자자도 새로운 자원이나 값싼 노동력을 찾아 해외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영향권 규칙 중 해외투자 규칙을 이용해 영향권 전체에 투자 권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제적 종속도가 영향권 레버리지에 영향을 주는 만큼 이는 자신의 영향권 소속국들을 관리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1.7: 소유권은 귀족들의 장원 그리고 자본가들의 금융 부문의 두 건물로 표현됩니다. 이들은 자신의 주는 물론이고 자신의 국가 밖에도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들이 소유하는 건물의 단계의 마진을 가져갑니다. 이는 생산성이 높은 주와 부유한 주를 분리합니다.
1.7: 협동 소유를 허용하는 법 아래에서, 협동 소유는 노동자들이 자신이 만든 가치를 직접 가져갑니다.
1.7: 국영 건물도 있을 수 있으며, 이들의 이익은 바로 국고로 들어갑니다. 많은 경제 체제 하에서 국가가 지은 건물은 짓자 마자 국내외의 투자자들에게 매각됩니다. 어떤 경제 체제에서는 국가가 산업을 국유화할 수 있으며, 이는 국내외에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1.7: 다른 조약이나 세력권이 없어도 종주국은 언제나 그 속국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dlc가 있다면 전쟁 목표를 통해 해외 자본이 소유한 국내 모든 건물을 국유화할 수 있습니다.
로비와 외교 촉매
로비는 국내 하나 이상의 이익집단이 다른 나라에 대해 입장을 가지는 것 입니다. 특정 국가를 긍정적으로 바라봐 그 국가와 친해지고자 하거나 법과 제도를 본받고자 하는 로비가 있는 반면, 부정적으로 바라보아 국가와 거리를 두거나 군사적으로 쳐부수고자 하는 로비가 있습니다.
조약을 체결하거나 파기될 때, 특정 이벤트의 결과를 고를 때, 혁명이 일어날 때, 세력권에 가입하거나 쫓겨날 때, 추방된 운동가를 불러들일 때 등은 외교 촉매를 일으키며, 이는 로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외교 촉매로 인해 로비가 생기거나 AI가 전략을 바꾼다면 플레이어가 알기 쉽게 표시될 것입니다.
로비는 다른 AI가 외교 조약 제안을 더 잘 수락하게 만들기도 하고, 적국과 싸울 때 전쟁 지지도를 높여주기도 합니다. 로비의 영향의 정도는 그 이익집단의 정치력과 직결됩니다. 따라서 당신과 외교적 목표가 일치하는 세력을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dlc가 있다면 로비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거나 무언가를 요구할 것입니다. 이들은 당신이 특정 외교 정책을 취하면 이득을 주지만, 그렇지 않는다면 처벌하는 일지들입니다.
dlc가 있다면 다른 나라에 로비를 만드는 새로운 외교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로비가 없다면 매월 로비가 생겨날 확률이 높아지고, 로비가 이미 있다면 소속 이익집단 정치력이 강해집니다.
속국은 두 가지 로비가 더 있습니다 - 바로 친-종주국 로비와 반-종주국 로비입니다. 이들의 정치적 영향력을 이용하면 독립 열망을 조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속국 상호작용
세력권 dlc는 속국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들이 새로 추가됩니다. 외교 행동들이 여러 그룹으로 묶였습니다.
예를 들어 종주국은 속국이 지불하는 세금을 올리거나 내릴 수 있고, 정복한 영토를 속국들에게 나누어줄 수 있으며, 기술을 공유할 수 있고, 자체 시장을 갖는 것을 허락할 수 있습니다.
속국은 마찬가지로 종주국에게 여러가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흔히 독립 열망을 지불합니다. 독립 열망이란 1.7에서 새로 추가되는 숫자로, 속국의 엘리트들이 얼마나 독립을 원하는 지를 나타냅니다. 이는 관계도, 상호간 맺은 조약, 종주국에 경제적으로 의존하는 정도, 상대적인 위신 등을 바탕으로 산출됩니다. 속국의 독립 열망이 높다면 급진파가 많아질 것이며, 주군에게 자치도 증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수락하지 않으면 독립 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속국의 독립열망이 낮다면 평화적으로 자치도를 줄여나가 합병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트 게임
19세기 전체에 결체 러시아와 영국은 아시아의 영향력을 놓고 경쟁했으며, 이 시기를 그레이트 게임으로 부릅니다. 코카서스와 중앙아시아에서 시작해 한국과 중국같이 멀리 떨어진 지역까지 포함됩니다. 영국, 러시아, 페르시아, 그리고 아프간 3국(카불, 헤라트, 칸다하르) 중 하나의 관점에서 이 시대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트 게임은 모든 게임에서 경험할 수 있지만, 새로운 '그레이트 게임' 게임 목표를 이용해 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지역의 국가로 플레이해도 그레이트 게임의 간접적인 영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코카서스 전쟁, 동학 농민 운동, 그리고 티베트 원정 등 이웃 지역들도 컨텐츠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레이트 게임은 새로 추가되는 기능들인 영향권, 레버리지, 해외 로비, 해외 투자, 속국 상호작용을 모두 사용하도록 섥되었습니다.
역사적 정확성을 위해 수많은 새로운 태그와 문화 및 지역 이익집단, 열두개의 새로운 회사 등을 포함해 중앙아시아 지도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새로운 그림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위대한 제국' 지도 테마/새로운 메인 메뉴/새로운 로딩 화면/10개의 이벤트 그림/게임 후반 유럽 군복 및 여성 군복/영향권의 지도자를 위한 목걸이, 망토 등 장신구/페르시아 군복, 지주 복장, 왕실 복장/코사크와 퀴라소 복장/겨울에 캐릭터들이 입는 코트/줄루족 복장/시가와 담배/체임벌린, 케인스, 발푸어, 팔머스턴 등 역사적 영국 인물들의 모습/명성황후, 메테르니히, 커즌, 팔라비 샤, 카자르 샤, 압뒬하미드 2세 등 역사적 인물들을 추가/몇몇 이익집단 리더들의 모습/알렉산더 3세 모습 업데이트/지도 위 여러 3D 오브제들 등등
업적
새로운 기능과 컨텐츠를 위해 열다섯개의 새로운 업적을 추가했습니다.
두란 두란: 헤라트로 아프가니스탄을 형성하고 다른 나라의 영향권에 속하지 않은 채로 옛 두라니 제국의 영토를 모두 되찾으세요
환-핀 하이퍼 평화: 핀란드와 한국을 모두 영향권에 넣으세요
아첨꾼: 속국으로, 친-종주국 로비의 만족도를 최대로 만드세요
이제 내가 대장이야: 영향권 회원으로서 영향권 주도권 싸움에서 승리하세요
신질서: 영향권의 모든 규칙 슬롯을 채워넣으세요
그레이트 게임 다음판 안함[gg no re]: 그레이트 게임 목표를 완료하세요
명예와 삶: 체르케스로 명예가 아니면 죽음을 일지를 완료하세요
이란자민: 페르시아로 동방 국경 일지를 완료하고 식자율 80%를 달성하세요
12년동안 물어봤어[For Twelve Years you Have Been Asking]: 모든 건물을 민영화하고 노동자 소유/국유화되지 않은 상태를 12년을 유지하세요
못 만져[Can't touch this]: 다른 나라가 GDP의 10% 이상을 소유하고 있는 나라로, 모든 건물을 국유화하고 민영화되지 않은 상태를 12년을 유지하세요
스탠다드 오일: 다른 나라에 석유를 30단계 소유하세요
외교 승리: 열강으로, 모든 다른 열강에 친-국가 로비를 만드세요
은자의 나라: 한국으로, 동학 운동의 청원을 수용하세요
이성 숭배: 국가무신론주의 법을 통과시키고 10개 이상의 회원국을 가진 이념 연합 영향권의 리더가 되세요.
독립 선언: 속국으로 시작해서 종주국으로부터 독립하세요
아이콘
체인지로그
다음은 1.6.2와 비교하여 달라진 점입니다:
개선점
새로운 건물 소유 및 해외 투자 기능과 호환되지 않기에 투자 직접 관리 게임 규칙 삭제
정치 운동이 있을 때 발생하는 새로운 이벤트 15가지를 추가
미승인국이 평화적으로 승인받을 수 있는 일지를 추가했고, 이를 빠르게 할 수 있는 외교 행동을 추가
위 일지가 대신한 강제 승인 전쟁 목표를 삭제
아프간 소국들에게 아프간 통일 일지를 추가
모딩 가능한 일지 진행도 막대를 새로 추가. 이제 여러 값을 막대로 표시할 수 있음
종주국은 이제 속국의 내전에서 속국 반대편에 설 수 있음
페르시아, 중앙아시아, 아프간의 주 경계, 국가, 그리고 문화를 새로 작업
일방향 휴전이 추가
해외 투자자는 그 나라가 스스로 찾을 기술이 없는 자원도 찾을 수 있음
로비 생성 및 AI 전략을 위해 수많은 외교 촉매가 추가
주 할양 및 합병 종주국 행동 추가
중국[청], 한국[조선], 베트남[대월]은 이제 유교 국가로 시작. 시작 법과 인구도 이에 맞게 조절
농노제 법은 농노들의 국내 이주 및 대규모 이주를 모두 금지
토지 개혁 법은 이제 농노들의 국내 이주를 금지하나 대규모 이주는 허
러시아 주 경계 및 인구를 다시 작업
콜투암을 무시하면 이제 모든 동맹, 방어조약, 독립보장이 깨짐
사회 기술은 외교전당 계책을 더 많이 제공
콜투암으로 참전하는 국가도 25계책 이하의 자체 전쟁 목표를 추가할 수 있음.
새로 정복한/해방한 주에는 조세 , 인구 정치력, 징집 속도, 국영화 가격 및 국영화로 발생하는 급진파 등에 디버프를 주는 시간에 따라 감소하는 모디파이어가 붙음
일방향 방위조약과 같으나 상대방의 동의가 필요 없는 조약인 독립 보장 추가
이제 다른 영향권 규칙이 없는 한 보호령과 조공국에는 법을 강제할 수 없음
강제 분할 전쟁 목표는 이제 대상국이 다른 외교전/전쟁에서 갖고 있는 모든 전쟁 목표를 삭제함
전쟁 중에도 이미 전쟁 중인 국가가 아니라면 새로운 외교 목표를 요구해 외교전을 시작할 수 있음
카렐리야, 마리, 부랴트, 바쉬키르, 체첸, 모르도바, 추바시, 우드무르트 문화 추가
러시아에 수많은 태그 추가
회사 6개 추가
상업적 농업 법은 이제 금융 부문이 농업이나 플랜테이션에 더 많이 투자하도록 함
홈스테딩 법은 농업 건물들의 50%를 노동자 소유로 만듬
50% 이상으로 민영 자본이 소유하고 있으며, 빈자리가 많이 남은 건물들의 경우 지속적으로 고용을 실패할 때 민영 레벨을 스스로 줄임.
규모의 경제는 이제 고용된 단계에 비례함. 비어있는 단계가 잔뜩 있어도 보너스 없음
미국에 '세미놀 전쟁' 일지 추가
주 양도 외교 행동 추가
속국의 자치도 증가/감소 외교 행동 추가
다른 나라가 이미 어떤 법을 제정하고 있어도 법을 강요할 수 있음
외교적 제안에 반응할 수 있는 시간을 14일에서 30일로 늘림
한 국가당 제안을 하나씩만 보낼 수 있음
증기 저인망 어선 및 증기 포경선을 위해 필요한 기술이 철갑함이 아니라 겐트리 크레인으로 변경
자치도 증가/ 독립 외교전은 이제 독립 열망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함
호주 에뮤 전쟁 관련 일지 추가
러시아의 가변 이름 중 '러시아 공화국'/ '러시아 소비에트 공화국' 추가
영향력 툴팁 개편
중앙아시아, 동아시아, 영국, 아프리카에 인물 추가
북아메리카에 얏시미놀리, 살리시, 판나콰티 태그 추가
호주에 와티와 미링 태그 추가
이제 다른 나라가 법 강요를 거부하면 다시 강요할 때까지 1년 쿨다운이 있음
전쟁에 투입된 군인은 장교 자격을 더 빨리 얻음
호주 식민지들에 역사적인 이익집단 리더를 추가
1836년 시점에 다양한 친-국가/반-국가 로비 추가
레바논에 비단 플랜테이션 추가
레바논에 '레바논 산' 주 특성 추가, 비단 처리량 보너스 제공
자유 미주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이제 노예제 금지 법이 필요
남 베사라비아 할양 시 국경이 더 역사적으로 정확해짐
이주 인게임 설명을 더 분명하게 다시 씀
인디언 준주 지도자 추가
태즈매니아 주의 시작 인구 상황을 역사에 맞게 변경
핀란드가 별도의 전략 지역이 됨에 따라 발트 지역을 스칸디나비아로 개칭
AI
AI는 이제 경제를 더 잘함
AI가 전략을 바꾸는 데에는 외교 촉매를 바탕으로 한 분명한 이유가 있음
AI는 외교전에서 이미 압도적으로 유리할 경우 제안을 받지 않음
AI는 전쟁에서 많은 것을 잃을 것으로 생각되지 않으면 속국이나 주를 제안으로 넘겨주지 않음
많은 외교 요구의 AI 수락 확률에 상한이 걸림. 이제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확률이 언제나 조금 있음
AI는 게임 후반에는 많은 악명도 감수함
AI는 이제 외교전 계책을 쓰지 않는 것보다 뭐라도 요구하는 것을 선호함
AI 속국은 이제 독립 열망이 낮으면 합병 외교 요구를 수락할 확률이 있음
미국 AI는 이제 멕시코로부터 콜로라도를 요구함
동맹 소환은 AI 선호도 +25를 제공함
속국 AI는 종주국에 대한 전략 4가지가 추가됨
종주국 AI는 속국이 자신에게 특약을 중요하게 여김
미국 AI가 '운명을 명백하게 할' 때 캔자스를 무시하는 버그를 해결
밸런스
속국은 이제 독립열망이 75를 넘어야 외교관 추방 가능
겐트리 크레인을 위해 선행되어야 할 개술을 스크류 호위함으로 변경
무역소 기본 생산양식에 직원 200명과 관료 50명 추가
장교는 군인에 비해 사망률이 절반
칠레 남쪽 섬들은 이제 모두 연결되어 있음
영국과 일본 지식인은 이제 공화주의자가 아닌 입헌주의자[군주정 및 보통선거권에 동조]로 시작
금광은 기반 시설을 덜 요구함
청나라 농장은 늘려서 시작하자마자 기아가 닥치지 않도록 함
괴뢰국과 동군 연합 종속국에 법을 강요하는 것이 쉬워짐
대흉작 일지는 1837년이 되기 전까지 뜰 수 없으며, 곡물 가격이 70%를 넘겨야 함
예술 학교의 부르주아 후원 생산양식이 고용하는 학자의 수가 늘어나고 직원은 줄어듬
러시아의 오브 및 상 예니세이스크 주에 더이상 어업 부두를 지을 수 없음
그리스, 세르비아, 양시칠리아, 교황령, 토스카나, 스페인, 포르투칼은 더이상 자기 기술보다 높은 군대를 가지고 시작하지 않음
속국으로부터 주를 가져오는 것은 외교적 사건을 형성함[즉 악명을 줌]
경찰 기관의 단계당 갈등 효과 감소를 15%에서 10%로 너프
전위대주의는 이제 사회주의가 아니라 정치적 운동 기술에서 잠금 해제
오스만 유럽의 병자 위신 페널티 33%에서 25%로 버프
미국 해군 조금 축소
보급로 개선 튜토리얼에서 요구하는 수송선의 양 감소
그림
각 문화권 별 새 장원 및 금융부문 건물 모델
메인 메뉴에 유투브, 위키 등 링크 추가
85명의 역사적 인물 추가
영향권 회원을 위한 복장 추가
쾌락주의자, 횡령범, 값비싼 취향 특성을 가진 캐릭터는 이제 담배를 물고 등장
서태후 및 복장 추가
위신, 레버리지, 결속력을 나타내는 아이콘 추가
일지의 깃발 아이콘이 칸에 잘 들어맞도록 수정
동군연합 아이콘 수정
예술 학교는 이제 예술품 상품을 표시
공장 연기 수정
플로리다, 네바다, 서 오스트레일리아 프로빈스 수정
캐릭터들을 위한 꽃다발 개선
지도 위 오타와 강 및 리오 우루과이 강의 위치와 모양 수정
지도에 콜리마 강 추가
코카서스 지역의 건물은 이제 유럽 스킨을 사용
아프리카 지역의 예술 학교 건물의 밝기 수정
음향
항공모함 소리가 겹쳐서 들리는 성능 이슈 해결
무기 재정전 소리가 덜 반복적으로 들리게 수정
모든 전쟁 소리 리믹스
지도를 확대하거나 축소할 때 뱃소리가 이상하게 들리는 것을 수정
지도 모드를 열 때 가끔 적용되는 소리 필터 효과 수정
인터페이스
전체화면 건물 화면 추가
툴팁에 표를 넣을 수 있는 기능 추가
국가 툴팁을 개편하여 유용한 정보가 위에 표시되도록 함
시대에 앞섬 연구 페널티 툴팁을 자세하게 개선
새로운 종교 지도 모드를 추가해서 각 주의 지배적인 종교 및 소수 종교를 색으로 나타냄
문화 지도를 수정해서 소수 종교도 나타냄
외교에 속국 탭을 만들어서 모든 속국을 볼 수 있도록 만듬
국가와 주 우클릭 메뉴를 종류별로 묶어서 정돈
속국 상호작용을 위한 알림을 추가
팝의 수요를 나타내는 막대그래프를 추가
건물 화면에서 건설 목록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함
평화 협정 창의 레이아웃 및 가독성 개선
일지의 양방향 진행도 막대에 커스텀 아이콘을 넣을 수 있도록 함
디시전을 일지의 두 번째 탭에서 첫 번째 탭으로 옮겼으며, 두 번째에는 가능한 일지를 표시함
일지 창의 레이아웃 정리
이익집단 툴팁 레이아웃 개편
아웃라이너에 이익집단을 정치력 순으로 표시
이벤트 조건 중 불가능 한 것은 왜 불가능한지 표시됨
외교 패널의 툴팁은 국명을 반복하는 대신 각 조약마다 필요한 정보를 표시
국가 툴팁에 AI 전략 표시
모든 아웃라이너 재작업
국가를 아웃라이너에 고정할 수 있음
빚 툴팁에 내가 소유한 건물에 진 빚이 어느 정도인지 표시
외교 관계 수립/상실 알림 및 외교전에서 중립 선언 알림이 디폴트로 꺼져 있도록 변경
건설 목록에 남은 시간이 주 뿐만 아니라 월/연 단위로 표시
직/간접적으로 다른 나라가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GDP 정도가 표시되는 지도 모드 추가
수송선 툴팁은 이제 어느 나라가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먼저 표시함
외교 행동을 중지할 때는 버튼이나 확인 창에 '~ 중지'라고 표시됨
[외 24개 변경사항]
성능
모디파이어 시스템을 갈아엎어서 성능 개선
틱 과제 성능 개선
불필요한 역-업데이트 최소화
AI가 일지를 따라갈 때 불필요한 확인 횟수를 줄여서 성능 개선
깃발 정의에 필요한 메모리 용량 감소
깃발 업데이트 계산량을 줄여서 총 계산 시간 감소
몇몇 깃발 정의 코드 최적화
아웃라이너 갈아엎어서 성능 개선
지도에 뜨는 알림은 지도가 스크린 밖에 있으면 표시되지 않음
[생략]
버그 수정
속국을 대상으로 하는 전쟁 목표가 점령되지 않으면 종주국의 전쟁 지지도가 0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음
아웃오브싱크 이슈를 해결하여 멀티플레이 안정성 개선
이익집단이 지도자나 그 후예를 자신의 리더로 뽑을 수 있는 버그 해결
지명의 모든 '를 `으로 변경하여 툴팁 오류 해결
명분 철회 전쟁목표를 한 국가에 한번씩만 쓸 수 있는 버그 해결
무승부로 끝난 전투에 임시 문구가 표시되는 버그 해결
비스마르크가 모든 나라의 지주 리더로 등장하는 버그 해결
외교전에서 어느 한쪽을 지지하면서 동시에 아직 결정하지 않을 수 있는 버그 해결
무작위 이벤트가 발생하는 방법을 고쳐서 몇몇 이벤트가 일어나지 않는 버그 해결. 이 변경점으로 인해 여러 이벤트가 동시에 뜨는 경우가 늘어남
교전중인 유닛의 주 문화와 관련된 크래쉬 해결
국가간 이주가 막혀 있는데 국내 이주가 막히는 버그 해결
같은 관세동맹 국가들이 전쟁에서 서로 반대편이 되면 뜨는 크래쉬 해결
장교들이 반올림으로 인해서 사상률이 높던 이슈 해결
시작 시 주제가가 나오지 않는 버그 해결
분할 주에 대해서도 국가 정보 패널이 올바르게 표시되도록 수정
지도자의 군사 지휘권 부여/회수 조건을 엄격하게 하여 이상한 상황이 나오지 않도록 함
포병 지휘관 트레잇은 이제 포병들에 올바르게 적용
지도에 혁명 아이콘이 표시될 때 잘못된 이익집단과 잘못된 주에 표시되는 버그 해결
이제 외교전 중에 식민지를 만들 수 없음
사회주의를 연구하기 전까지는 공산주의/평의회 공화국이 내전 중에 생길 수 없음
러시아의 니콜라이 1세가 1843년 전에 죽는다고 해도 후계자의 나이가 음수가 되지는 않음
교환할 수 있는 주가 없으면 주 교환 외교 행동이 불활성화됨
왕실 결혼은 동군연합의 종속국을 대상으로 할 수 없음
청나라의 '불안정한 통합' 일지 점수를 하나씩 얻거나 잃을 때 마다 올바르게 알림이 표시됨
바나나 공화국 업적은 그냥 플랜테이션이 아닌 과일 플랜테이션을 지을 것을 구체저으로 요구함
[이외 잔뜩]
이번 체인지로그가 짧아서 놀라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번 1.7에서 바뀌는 점이 워낙 많았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발맞추어 바꾸어야 했기 때문입니다.이번 카화 업데이트가 여러분의 빅토리아 3 경헙을 크게 바꾸어놓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다음주는 영향권 출시-후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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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댓글
크리에이터들의 엠바고도 출시와 동시에 풀립니다
다음은 새로운 AI 플레이테스트 중 나온 결과입니다
AI가 메이지유신에 성공했고, 에티오피아, 독일, 이태리 스칸디나비아가 통일되었으며, 프랑스는 공산주의 이념 연합 영향권의 수장으로서 수많은 위성 공화국을 거느리고 있고, 미국은 GDP 600M을 찍었고, 영국은 펑 터졌습니다.
AI 가 평화협정에서 월경지를 만드는 것은 나중에 다룰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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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너무 길어서 미처 다 번역은 못했습니다.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1.7에서 뭘 하도 많이 바꿔서 1.7.1은 너무 불안정할꺼같고 핫픽서 한번 나오면 1.7.2부터 할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첫댓글 저 조선 이미지는 황제가 된 조선을 의미하는 걸까요
은자의 나라 인듯합니다
@Cambrai 색상이 특이해서요 ㅋㅋ
@산안규성 혹시 칭제건원 이후 고종을 보고그린건 아닐까요?
ai들이 해군 8~10척따리로 무한스팸질로 상륙 방해하는건 언제 고칠려나...
1.8에서는 군사, 적어도 해군만은 개편해줬으면 합니다
밈으로 알려진 환핀대전이 업적으로도 나오네요 ㅋㅋㅋㅋ
환핀대전ㅋㅋㅋㅋㅋ
와 드디어 내일이네요... 주말에 재밌게 플레이 해야겠다..
죄송하게도... 아직 출시도 안됐는데 이미 버그가 1557개 발견돼서 핫픽스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ㅋㅋㅋㅋㅋ
@Cambrai 젤나가 맙소사......한달은 묵혀야 하는거군요...
환핀대전 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