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환경이 좋치 않고 전자 결재 시스템이 활성화 되지 않은 않은 필리핀에서 제대로 된 인터넷 쇼핑몰을 찾아보기 힘들다. sulit.com.ph 또는 http://www.ayosdito.ph 직거래 사이트가 어느 정도 활성화 되었지만, 지불 중계 시스템이 없어 거래시 사고가 생길 수 있어 불안하고, 직접 물건을 직접 가지러 가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불편하다.
이런, 열악한 인터넷 쇼핑 환경에서, 2012년 새로운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가 생겼는데 바로, www.lazda.com.ph 라는 곳이다.
필리핀 친구 애기로는 미국과 일본 자본이 투입되어 동남아 지역의 인터넷 쇼핑몰을 활성화 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고 한다.
이 사이트의 가장 큰 특징은 지불 방법 중 Cash On Delivery가 있다는 것이다. 즉, 물건을 받고 물건 값을 지불 하면 된다.
아직은 신용카드 보급률이 떨어지고, 물건을 직접 보기 전에는 잘 믿지 않는 필리핀 사람들의 습성상 Cash On Delivery 지불 방법은 필리핀에서 가장 좋은 지불 방법일 듯 하다.
물론, 모든 상품들에 대해 Cash On Delivery가 적용되지는 않치만, 대부분 적용이 되는 듯 하다.
Cash On Delivery 적용여부는 상품 상세 페이지를 보면 알 수 있다.
배송기간도 상품마다 다른데, Lazada의 물류창고에서 관리 하는 상품들은 메트로 마닐라 지역의 경우 5일 이내에(공휴일 제외) 배송이 된다.
주문 방법은 한국의 인터넷 쇼핑몰 만큼 간편하다. 이메일 주소, 이름, 핸드폰 번호 그리고, 배송 받을 주소만 입력하면 된다. 단, 이름의 경우 신분증(여권)에 있는 영문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배송시 확인을 하기 때문이다.
상품을 주문 하면, 주문 완료 이메일과 배송 시작 이메일이 온다.
주문 완료 메일
배송 시작 메일
배송 시작 이메일에는 배송 조회를 할 수 있는 트래킹 번호와 운송회사 정보가 있어, 상품의 배송 조회를 할 수 있다.
Lazada를 이용해본 결과, 한국의 인터넷 쇼핑몰 만큼 편리하다. 특히, 메트로 마닐라에 거주하는 사람의 경우 배송도 보통 3일 이내에 완료가 되어 한국 보다는 늦지만, 필리핀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만족할 만 한다.
상품 종류는 지속적으로 늘어 나고 있으며, 상품 가격은 오프라인 매장들에 비해 일부 제품은 비싼 편이지만, 전체적으로 오프라인 매장 가격과 큰 차이는 없는 듯 하다.
참고로, Lazada 인터넷 쇼핑몰은 필리핀 이외에도, 말레이지아(http://www.lazada.com.my/), 태국(http://www.lazada.co.th/) , 베트남(http://www.lazada.vn/) 그리고, 인도네이시아(http://www.lazada.co.id/)에서도 서비스를 제공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