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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대미 수출을 견인할 슈퍼 프리미엄 뷰티 시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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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3-17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정재민(시카고무역관) | |||||||||||||||||||||||||||||||||||||||||||||||||||||||||||||||||||||||||||||||||||||||||||||||||||||||||||||||||||||||||||||||||||||||||||||||||||||||||||||||||||
대미 수출을 견인할 슈퍼 프리미엄 뷰티 시장 - 미국 소비재 시장 수출, 전년대비 12.3% 증가율 기록 - - 전략적 마케팅 통해 한국 제품 품질, 브랜드 이미지 정립 필요 -
□ 북미 슈퍼 프리미엄 뷰티시장 동향
○ 미국 경제 안정화에 따라 뷰티제품 소비 지속적 증가 - 향수, 바디 및 페이셜 케어 등 다양한 슈퍼 프리미엄 뷰티시장 제품 판매 성장 - 2015년 북미 슈퍼 프리미엄 뷰티시장(Beauty & Personal Care) 6% 성장, 91억 달러 규모로 성장 - 슈퍼 프리미엄 페이셜 케어 관련 제품의 성장이 8%로 가장 큰 성장폭 기록 - 2020년까지 북미 슈퍼 프리미엄 뷰티시장 연평균 4% 및 11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 로레알, 샤넬, 에스티로더 및 LVMH 업체, 북미 슈퍼 프리미엄 뷰티시장 선두주자 유지 전망
○ 디지털, 온라인 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 경쟁 - 많은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전 온라인 제품 후기 평점 확인 - 로레알은 디지털 플랫폼 구축하기 위해 20% 예산을 미디어 콘텐츠 분야에 투자 - 바니스 뉴욕은 최근 다양한 기기에서 활용 가능한 온라인 쇼핑몰을 개발 - 니만 마커스와 노드스톰 역시 온라인 판매량이 각각 20%, 18% 증가했으며, 노드스톰은 5년 안에 온라인 쇼핑몰에 대규모 재투자를 할 전망 - 온라인 이용고객 2010년 9.6%에서 2015년 15.0% 증가 추세
온·오프라인 판매 추이 (단위: %)
자료원 : 유로모니터
-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이 매년 감소함에 따라 온라인 고객 확보를 위해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업체 증가 - 샤넬 역시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선도기업의 지위를 유지해나갈 전망
로레알 E-Commerce와 바니스 뉴욕의 새로운 웹사이트 자료원: 로레알, 바니스 뉴욕 공식 홈페이지
주요 브랜드 미국 시장 점유율 추이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 역시 꾸준히 증가 - 특히 남성용 스킨케어, 향수 관련 제품 인기
슈퍼 프리미엄 뷰티시장 주요 제품군
자료원: 돌체&가바나, 탐 포드, 구글, 에스티 로더 라메르
□ 전망 및 시사점
○ 기존 제품에 다양성을 가미한 신제품들이 많은 관심을 받을 전망 - 입생로랑, 립 스테인 및 브러쉬 사용 가능한 다용도 Baby Doll Kiss & Brush 제품 출시 - 조르지오 알마니, 여성들 공략 Maestro Glow 출시. 기존 파운데이션에 비해 자연스러운 윤기와 스킨케어 오일 첨부로 피부 건강에도 효과적인 제품
입생로랑 Baby Doll Kiss&Brush, 조르지오 알마니 Maestro Glow 제품 자료원: 입생로랑, 조르지오 알마니 사이트
○ 천연재료를 사용한 프리미엄 제품이 소비자들의 신뢰 및 관심을 얻을 것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2015~2020년 동안 프리미엄 스킨케어, 향수, 색조 제품이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며 방부재, 색소, 향 화학재료 대신 천연재료 사용 제품 증가 예상 - 유기농 케어 제품의 시장규모는 2020년까지 156억9000만 달러로 성장할 전망 - 남아시아에서 유행했던 미세캡슐화 기술 사용 제품 인기 전망 - 샤넬, 미세캡슐화 제품 Hydra Beauty Micro Serum 출시
샤넬 Hydra Beauty Micro Serum
자료원: 샤넬 화장품 사이트
○ 기존 유명 뷰티업체에 의한 고객만족도 높은 소형 브랜드 인수·합병 증가 전망 - 소형 프리미엄 향수업체 르라보, 개별 맞춤제품 제작 등 독창적 판매방식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 - 이에 따라 에스티로더가 르라보, 프레드릭 말 등 소형 럭셔리 향수업체 인수
○ 품질이 우수한 한국산 뷰티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 추세 - 2015년 메이크업용, 눈화장용 제품 미국 수출 전년대비 70.0%, 77.6% 증가 - 글로벌 경기 둔화에도 화장품 대미 수출 호조. 특히 온·오프라인 제품 판매 병행 등 전략적 마케팅 필요 - 프리미엄 광고를 통해 제품의 고급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며, 전시회나 상담회 등을 통한 미국 배급업자 확보가 관건 - 신속한 배송과 물류창고 관리, 고객서비스 위해 현지 지사 설립 중요 - 전반적으로 미국 소비자들의 한국 제품 선호도가 높으므로 기존 제조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수출판로 개척할 필요
자료원: Euromonitor, Chanel, Barneys New York, 조르지오 알마니, 입생로랑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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