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사회는 EU의 전력 시장 설계(EMD)를 수정하는 제안에 대한 합의(일반적인 접근 방식)에 도달했습니다.이로써 이사회 의장국은 최종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유럽 의회와 협상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오늘 우리가 EU의 미래를 위해 전략적인 발걸음을 내디뎠다고 말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우리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었던 합의를 이루어냈습니다.이 협정 덕분에 EU 전역의 소비자들은 훨씬 더 안정적인 에너지 가격, 화석 연료 가격에 대한 의존도 감소, 미래의 위기로부터 더 나은 보호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우리는 또한 시민들을 위한 값싸고 깨끗한 에너지원인 재생 에너지의 배치를 가속화할 것입니다." 스페인 정부의 제3부통령 대행이자 생태학적 전환과 인구학적 도전을 담당하는 장관인 테레사 리베라 로드리게스 이 개혁안은 전기요금을 변동성이 큰 화석연료 가격에 덜 의존하게 만들고, 소비자들을 가격 급등으로부터 보호하며, 재생에너지 보급을 가속화하고, 소비자 보호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제안은 더 나은 감시와 투명성(REMIT)을 통해 시장 조작으로부터 EU의 보호를 개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규제를 포함하는 EU의 전력 시장 설계에 대한 광범위한 개혁의 일환입니다.2023년 6월 19일 교통, 통신 및 에너지 위원회(에너지)에서 REMIT에 대한 일반적인 접근 방식이 합의되었습니다. 장기 전력시장이번 개혁은 전력구매계약(PPA) 시장을 활성화하고 양방향 차액계약(CfD)을 일반화해 전력시장의 유동성을 개선함으로써 장기 전력시장을 안정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회원국들이 부당한 장벽과 불균형하거나 차별적인 절차 또는 요금을 제거함으로써 권력 구매 계약의 수용을 촉진하기로 합의했습니다.조치에는 무엇보다도 시장 가격으로 국가가 지원하는 보증 제도, 민간 보증 또는 PPA에 대한 시설의 수요 풀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협의회는 쌍방향 차액계약(공공기관이 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체결한 장기계약으로 시세가 낮으면 이를 보전하고 시세가 일정 한도 이상일 때는 발전사에 상환을 요구해 과도한 횡재수익을 막는 것)을 의무모델로 삼기로 합의했습니다.일부 예외를 제외하고, 장기 계약에 공적 자금이 관련된 경우에 사용됩니다. 양방향 차액 계약은 풍력, 태양 에너지, 지열 에너지, 저수지가 없는 수력, 원자력 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발전 설비 투자에 적용됩니다.이를 통해 예측 가능성과 확실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양방향 CfD에 대한 규정은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법적 확실성을 유지하기 위해 규정 시행 후 3년(2개 이상의 입찰 구역과 연결된 해상 하이브리드 자산 프로젝트의 경우 5년)의 전환 기간이 지난 후에만 적용됩니다. 의회는 양방향 CfD를 통해 주정부가 창출한 세입을 어떻게 재분배할 것인지에 대해 유연성을 추가했습니다.수익은 최종 고객에게 재분배되며, 최종 고객의 전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직접 가격 지원 제도 또는 투자의 비용을 조달하는 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용량 메커니즘용량 메커니즘은 회원국들이 전력 공급의 중장기적인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발전소를 보수하기 위해 도입할 수 있는 지원 방안입니다.위원회는 그러한 조치들의 일시적인 성격을 없애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이사회는 엄격한 조건 하에서 그리고 2028년 12월 31일까지 발전기가 용량 메커니즘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 한도에 관한 기존 요구사항에서 강등을 도입했습니다. 회원국들도 용량 메커니즘에 대한 승인 절차를 간소화할 필요가 있다는 데 동의했습니다.위원회는 현재 용량 메커니즘 프레임워크에서 절차를 간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변경을 제안했습니다.또한 위원회에 용량 메커니즘을 적용하는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한 추가 가능한 방법을 평가하는 상세한 보고서를 제출할 것을 요청했습니다.이 보고서는 규제 발효 3개월 후에 절차 간소화를 위한 제안이 뒤따를 것입니다. 소비자보호위원회는 고객 보호에 관한 조항에 대한 설명을 도입했습니다.공급자가 고정계약을 제시하지 않는 한 공급자의 자유로운 선택과 동적인 전기가격, 기간제, 고정가격 계약에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을 설정하여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로 합의하고, 이를 통해 고정계약의 전반적인 이용가능성이 감소하지 않도록 제공하였습니다. 위원회는 도매 시장의 변동으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가격 회피 전략에 있어 공급업체에 대해 이전보다 더 엄격한 규정을 두기로 합의했습니다.만일 그러한 제도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면, 최소한 가계 고객들에게 공급의 지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최후의 수단의 공급자'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그러한 제도들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취약한 고객들을 단절로부터 보호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또한 모든 고객은 에너지 공유 계획(자체 생성 에너지 사용, 공유 및 저장)에 대한 권리를 가지며 모든 소비자 권리는 에너지 공유 계획에 관련된 최종 고객에게 확대된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위기 시 저렴한 에너지 가격현행 규정에 따르면 회원국은 에너지 빈곤층과 취약계층 가구에 대해서는 규제가격을 적용할 수 있고, 전기료 위기 여부와 관계없이 가구와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과도기적 조치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개혁안은 중소기업이 위기에 처했을 때 비용 이하의 규제 가격을 적용할 수 있는 임시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회원국들은 일시적인 지역 또는 연합 전체의 전기 가격 위기를 선언하는 데 있어 이사회의 역할을 강화했습니다.또 매우 높은 평균 도매 전기료가 최소 6개월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위기가 선언될 수 있도록 전기료 위기 선언 조건을 개정하고, 전기 소매가격의 급격한 상승이 최소 3개월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위기가 선언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사회는 회원국들이 2024년 6월 30일까지 재생 에너지, 핵 및 갈탄('비엽 발전기')과 같은 한계 비용이 낮은 발전기에서 생산된 전기의 과도한 시장 수익에 대한 제한을 적용할 수 있다는 데 동의했습니다.2022년 10월 6일 채택된 한계 내 수입에 대한 긴급 조치와 동일한 조건이 적용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