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리츠증권 자동차 김준성]
안녕하세요 메리츠증권 김준성입니다. Tesla 3Q22 실적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1. 실적 요약
- 매출, 영업이익 모두 역대 최대치 경신, 그러나 물류 차질, 비우호적 달러 강세, 차량과 베터리셀 신규 공장 초기 가동 손실 반영으로 컨센서스 하회
- non-GAAP EPS는 $1.05 (+69% YoY)으로 컨센서스 부합
1-1. 매출 $21.5bn (+56% YoY, 이하 YoY), 컨센서스 $22.0bn -3% 하회
① Automotive $17.9bn (+56%), Energy $1.1bn (+39%), Service $1.6bn (+84%), 사업 영역 모두 역대 최대 매출 기록
② 생산량 36.6만대 (+54%),
S · X 2.0만대 (+123%) + 3 · Y 34.6만대 (+51%)
③ 판매량 34.4만대 (+42%),
S · X 1.9만대 (+101%) + 3 · Y 32.5만대 (+40%)
④ 재고일수 8일 (+33%), 산업 평균 42일. 다만, 9월 물류 차질 발생으로 전분기 4일 대비 증가. 재고 흐름은 18년말 19일, 19년말 11일, 20년말 17일, 21년말 9일, 현재 8일로, 최적 재고 70-80일과 비교해 낮은 수준 유지. 지금까지는 분기 중에는 생산, 분기 말에는 출고에 집중하는 전략을 선택 (분기 생산량의 70%를 마지막 달 인도). 생산 규모가 작았던 시기에는 효율적 방법이었으나, 연산 190만대 생산능력 (현재 기준)을 갖춘 상황에서는 너무 많은 차량에 대한 물류가 일시에 필요해짐에 따라 운송수단을 구하기도 어렵고 운송비도 높아지는 역효과 발생. 이에 따라 지금부터는 분기 전체에 분산하여 차량을 운송하는 전략을 취할 것이며, 이는 차량 인도 효율성과 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것이라 밝힘
⑤ 산술적 ASP $53,532 (+10%), Giga Shanghai (3 · Y 양산)의 가동 중단이 발생하여 S · X 판매비중이 증가했던 2Q22 대비로는 -4%
⑥ 에너지: 태양광 94MW (+13%), 에너지 저장 장치 2,100MWh (+62%)/ 서비스: 서비스 센터 728개 (+16%), 슈퍼차저 4,283개 (+32%)
1-2. 영업이익 $3.69bn (+84%), 컨센서스 $3.91bn -6% 하회
① 매출총이익률 25.1% (-1.5%p) • 영업이익률 17.2% (+2.6%p)
② Automotive 매출총이익 $5.21bn (+42%), 이익률 27.9% (-2.6%p). 영업지표의 고속 성장 이어졌으나, 달러 강세가 비우호적으로 작용. $0.25bn의 환 손실을 제거한다면, 영업이익 컨센서스 소폭 상회. 4680 배터리셀과 Giga Texas/Berlin 생산능력 확장에 따른 초기 가동손실 증가도 수익성 저해
③ Energy 매출총이익 $0.10bn (+3,367%), 이익률 9.3% (+8.9%p). 대용량 에너지 저장 장치 수요 큰 폭으로 증가 중. 연간 40GWh의 Megapack (Tesla ESS 중 가장 큰 제품)을 양산할 Mega Factory가 4Q22 또는 1H23 중 가동되며 (2021년 9월 착공), 매출 성장 더욱 높아질 전망 (에너지 저장 장치 판매, 2021년 연간 3.99GWh, 2022년 YTD 4.08GWh)
④ Service 매출총이익 $0.07bn (흑자전환), 이익률 4.0% (+5.8p), 슈퍼차저 유료 이용 전년동기 세 배 증가했으며, 리스 바이백 차량의 재판매 실적 호조. 이전 분기 흑자전환에 이어 유의미한 수익성 확보
1-3. 영업 현금흐름 증가 • 부채 상환으로 재무 구조 안정화 지속
① 실적 호조와 동행해 영업 현금흐름 유입 가속화 (17년 -$0.06bn → 18년 $2.1bn → 19년 $2.4bn → 20년 $5.9bn → 21년 $11.5bn → 2022년 3개 분기 누적 $11.4bn)
② 생산능력 확대 위한 CAPEX 또한 증가 (17년 $3.4bn → 18년 $2.1bn → 19년 $1.3bn → 20년 $3.2bn → 21년 $6.5bn → 2022년 3개 분기 누적 $5.3bn)
③ 3Q22 부채비율 84%로 최저 값 지속 경신 (vs. 3Q21 108%, 3Q20 176%, 3Q19 419%, 3Q18 519%)
2. 실적 발표 자료, 그 밖의 주요 확인 사안
① 현재 경영 목표 최우선 순위는 생산능력 확대. 이를 위해 Fremont/Shanghai 가동률 향상, Texas/Berlin ramp-up, 물류 정책 변경, 배터리 자체 생산 및 조달 역량 강화 진행 중. 경영진은 2023년 경기침체가 현실화되더라도, 생산될 모든 차량을 판매할 수 있는 강력한 수요가 존재한다고 판단. 2022년 판매 또한 +50%의 목표 성장률을 지킬 것이라 언급. 이를 위해서는 4Q22 약 50만대 내외의 판매 실현 필요
② 현재 기준 연간 생산능력 190만대. Texas에서 Cybertruck 생산설비 장착 중이며, 양산 및 인도는 2023년 중순. Nevada에서는 Semi의 양산이 시작됐으며, heavy cargo를 싣고 일회 충전 800km 주행거리 실현 전망
③ 자체 양산 4680 배터리셀 생산능력 확장 속도 더 빨라지기 시작. 이번 분기 주간 1,000개의 팩 생산 예정
④ FSD Beta의 Wide Release, 한달 내 실현 예정
⑤ 자사주 매입에 대한 검토 진행 중. $5-10bn 수준을 2023년 진행할 수 있다고 언급
⑥ 컨센서스 하회 실적으로 시간외 주가는 -6.3% 하락한 반면, Elon Musk는 Apple과 Aramco를 합친 것 이상의 시가총액 가능성이 처음으로 보이기 시작했다고 언급 (현재 기준 $4.3tr로 Tesla 시총의 6배 이상). 단기 주가는 컨센서스 하회 실적 및 영업외 오버행 이슈와 연동되나, 장기 주가는 실적의 방향성 및 실적을 만들어낼 기술의 방향성과 연동. 결국 시간이 답을 제시할 것. Tesla 기업가치 변동의 가장 중요한 결정변수는 인공지능, 에너지, 네트워크의 실질적 동반 진전이라고 판단
업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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