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토콘에 주말포함해서 9일 입고해서 이것저것 작업을 하였습니다.
1.스틱미션 스왑
2.동판,압력판 장착
3.엔드 머플러 추가
4.신품 터빈교체
5.매니폴더&1번다운파이프 제작
6.엔진 압축비 작업&대용량 인젝터 장착
7.인테이크 알루미늄으로 작업 & 빅보어
8.휀다 접기 작업
9.맵핑 작업
10.구조변경


대략 이정도를 하기 위해 차량입고를 하였고 토콘에 감사해 제대로 된 리뷰전에 간단한 리뷰먼저 올립니다.
저도 직업이 자동차쪽이지만 모닝은 처음이었기에 전에 제가 직접 작업했던것이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 토콘에 입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1.스틱미션 스왑
* 물론 연식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제 차의 경우는 스틱미션 스왑을 위해 대쉬보드 탈거후 엔진배선 및 메인배선 그리고 ECU를 모두 스틱 미션용 신품으로 교체하였습니다. 물론 배선 짜집기해서 만드는 방식도 있겠지만 작업시간과 혹여나 있을 체크등 문제 및 추후 배선 짜집기 부분의 노후로 인한 쇼트및 오작동에 대비하여 사장님께 자세한 설명을 듣고 스틱용 신품배선 교체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 오토에서 스틱으로 바뀌면서 클러치 페달이 추가되고 브레이크 페달이 교체가 되었습니다. 사장님이 작업전에 필요한거 없냐고 물으시길래 페달 커버를 부탁드렸었는데 잊지않고 바꿔 놓으셨네요.
* 기어레버가 바뀌면서 기어부츠만 스틱용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어봉은 토콘에서 제작한 걸로 장착해주셨네요. 순정신품을 사용했으니 순정과 같은 모양의 부츠에 토콘기어봉..색상도 멋지고 잡기도 편하네요^^ 이건 제생각입니다만 기어봉은 기능성을 중요시하시는 사장님의 의도대로 만드신것 같네요^^ 토콘로고만 있다면 정말 멋질것 같습니다!!
2.동판,압력판 장착
* 스틱미션으로 스왑을 하면서 기존보다 출력을 올리는 작업이기에 튜닝용 클러치로 장착을 하였습니다.
물론 애초에 오토였기 때문에 플라이휠도 스틱용으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원래 스틱에서 동,압판을 교체하시는 분들은 상관이 없으시겠지만 저는 플라이휠까지 새것이라서 그런지 아직 슬립이 있습니다. 사장님께서도 정말 어쩌다가 간혹 이런경우가 있는데 제자리를 잡게되면 슬립이 없어질꺼라고 말씀하시니 자리잡기전까지 타봐야겠습니다.
3.엔드머플러 추가
* 전에 제가 오토에 터보를 작업했을때는 귀차니즘때문에 엔드가 없이 직관이었습니다. 약간의 부밍음과 배기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변이 안되는 문제도 있고 순정처럼 조용한 차를 원했기때문에 토콘에서 제작한 터보차량 전용 엔드머플러를 추가해달라고 말씀드려 엔드머플러를 추가했습니다.
* 많이 조용해졌고 현재는 적당히 스포티한 배기음이 아주 마음에 듭니다. 아마 젠쿱순정보다 조용한 느낌입니다.
* 나중에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차는 제가 전에 직접작업했을때 머플러를 가운데로 빼놓아서 작업이 까다로우셨을텐데 깔끔히 잘 장착해 주셨습니다.
* 출력이 올라가다보니 배기라인 움직임이 활발해져 제가 가운데로 빼어놓은 머플러가 스페어 타이어 부분에 간섭이 있어 나중에 다시 정상적으로 돌려야 할것 같습니다.
4.신품 터빈교체
* 하는김에 신품터빈으로 교체를 하였으며 오일 인라인과 아웃라인도 토콘에서 재작업해 주셨습니다. 다른샵들과는 들리게 토콘에서는 터빈 인라인에 호스를 쓰지 않고 순정터보차량과 같은 방식의 파이프를 만들어서 세팅을 하는것을 보고 내구성에 대한 강한 믿음이 생겼습니다. 호스를 쓰게되면 작업자 입장에서는 편하지만 시간이 많이 지나면 어쩔수 없이 약간의 누유가 생기고 하는데 토콘에서는 귀찮으셨겠지만 파이프를 제작해 장착하는것을 보고 깜짝놀랐습니다. 길이나 각도 등이 너무 정확이 맞게 장착이 되어 있었습니다.
* 오일아웃라인도 다시작업을 해주셨는데 오일팬도 신품으로 교체를 해서 오일팬또한 제작하여 장착해 주셨네요.
5.매니폴더&1번다운파이프 제작
* 토콘의 모닝터보 stage2용 매니폴더를 보신분들은 아시겟지만 정말 예쁘게 생겼습니다. 자꾸만 보고 싶어지네요^^
제작단가와 시간이 가장많이 들어가는 모양의 매니폴더네요. 전에 제가 작업을 할때는 오일필터와 플러그의 교체중 오일필터 교체의 편의성을 선택하여 플러그교체의 편의성을 포기했었는데 토콘의 매니폴더는 두가지 모두다 가능하게 해놓으셨네요. 터빈의 위치가 정말 절묘하네요. [경차터보는 공간이 적어서 부품교체를 할때 엔진을 내려야한다] 이런 말이 보통 많이있는데요. 이젠 그런말이 필요없게 되었네요. 매니폴더 정말 만족합니다.
* 디퓨저와 1번 다운파이프도 상당히 깔끔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멤버에 간섭도 전혀 없는 형상이구요^^ 액추에이터 동작에도 절대 간섭없이 깔끔한 디퓨저도 이쁘네요~
6.엔진 압축비 작업&대용량 인젝터 장착
* stage2로 가면서 여름과 노킹에 대비한 압축비 작업을 하였습니다. 제가 타이밍볼때가 되서 타이밍 작업도 같이 말씀을 드렸는데 압축비 작업시 타이밍 작업비는 받지 않는다고 하시네요. 저역시 자동차관련 직종이지만 이런 마인드는 정말 쉽지 않은건데 배워야 할 점이 느껴졌습니다.
* 전에도 2.0용 인젝터를 사용했는데 인젝터용량은 남는게 내구성에 유리하다고 하시면서 더욱 대용량의 인젝터로 교체하여 주셨습니다. 전에 쓰던 인젝터와 색상이 틀리네요^^
7.인테이크 알루미늄으로 작업 & 빅보어
* 전에 쓰던 스텐인테이크를 알루미늄으로 다시 제작해 주셨네요. 단열과 냉각에는 알루미늄이 좋겠죠? 이런것 하나하나 신경써주셔서 작업하시고 블로우오프밸브 플랜지까지 알루미늄으로직접 제작해 놓으셔서 깔끔한 인테이크가 나왔네요~
* NA때부터 하고싶던 빅보어도 부탁했습니다. 엔진반응이 빨라졌구요~ 후반에 밀어부는 느낌도 매우 좋네요^^ 순정가공형이기 때문에 당연히 완성도도 순정이랑 똑같네요.
8.휀다 접기 작업
* 제차량은 코션사에서 풀로 무광블랙 랩핑이 되어있는 차량입니다. 휀다를 접다가 고가의 필름이 다칠수도 있기에 사장님께 미리 말씀을 드렸습니다. 날씨가 워낙 추워서 칠이나 필름이 깨지지 않도록 부탁드렸는데 그말에 신경을 많이 쓰시는지 작업중 차가 다칠까봐 몇번이나 저에게 전화를 하셔서 상의하시는 모습에 신뢰가 갔습니다.
타업체에서는 랩핑차량은 휀다접기를 거부하더군요. 토콘에서는 아예접어버려서 실리콘을 다시 쏴주시는데 작업비가 전혀 아깝지 않은 작업이었고 간섭도 다 잡혔습니다^^ 휀다접기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은 토콘사장님께 상의해 보세요^^
9.맵핑 작업
* 참 어려움이 많은 작업이었습니다. 제차 하드웨어 완성후 맵핑도중 토콘의 다이나모가 고장나서 저는 걱정을 많이 하였습니다.
차 출고일이 늦어질 생각에 걱정을 하던중 사장님이 견적에 없던 사비를 들여 잘아시는 타 업체에 가셔서 다이나모를 빌려서 맵핑을 하였습니다. 한푼 손해 안보려는 요즘에 사장님의 그런모습을 보니 정말 기분 좋았습니다.
10.구조변경
* 차를 찾으러가는 날 제차의 특이한 머플러 위치때문에 구변이 안된다는 식으로 구변해주는 쪽에서 자꾸 퇴짜를 놓았지만 사장님의 간곡한 부탁으로 부쩍 까다로워진 구변도 결국 통과를 하였습니다. 토콘 구변비가 저렴하다는건 토콘에서 구변해보신분들은 아실겁니다. 이제 경찰 앞에서도 당당히 풀악셀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제가 매니폴더를 자꾸보고싶어 본넷쇼바랑 엔진커버도 말씀드렸는데 stage2 라서 그런지 서비스로 선물해주셨네요~
본넷쇼바 너무 편하고 브라켓도 순정같아서 좋네요. 엔진커버를 덮으니 너무깔끔해졌어요^^ 플러그배선 단열에도 도움이 될것 같구요
* 이상 간단한 토콘 리뷰였고 전체적인것을 말씀드리자면 제차는 저의 머플러 위치와 구경에대한 고집으로 인하여 사장님의 의도와는 조금 다르게 122마력 19토크가 나왔네요~ 근데 사장님이 출력이상으로 잘 나간다고 하시네요^^
이번에 워낙 바쁘신 와중에 많은 작업하시느라고 사장님과 모든 스텝분들 추운날씨에 많이 고생하셨습니다. 토콘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제 머플러의 위치 , 토콘의 나이나모 고장에 대한 다른다이나모에서의 맵핑 만 아니었으면 정말 아쉬움이 없는 작업이 되었겠네요.
저는 상당히 만족하지만 토콘사장님에게는 약간의 아쉬움이 남는 작업이 되었네요^^
토콘의 다이나모가 고쳐지면 다시한번 방문을 드려 다이나모 돌려보고 싶습니다. 환영해 주실꺼죠?^^
그럼 추운날씨에 모두들 안전운행하시고 다음번엔 상세사진 포함된 리뷰한번 올리겠습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후기감사합니다
정말 간만에 어려운일이 되어버렸습니다
다이나모는 수리완료했습니다
돈으로 해결했습니다 ㅠ.ㅠ
차 잘 나가죠~??
재미있게 타시구요 전화드릴게요
시간나시면 연락주시고 놀러오세요 ~~^^
재미있을만하면 날씨때문에 제대로 밟아보지 못하네요.. 그래서 그런지 아직미끄러지네요^^
다음번엔 상세후기 올리겠습니다~ 전화한번 드릴께요^^
배선정리를 깔끔하게 못해드려서 죄송하네요 ㅠ_ㅠ 너무많은 배선이 나중에 뜯고 조립할때 엉켜있어서 어느정도밖에 정리를 못해드렸네요 ㅠ
아니에요^^ 스텝분들 너무 고생많으셨고 작업완전 만족해요~ 좋은 직원분들이 있어서 사장님 행복하실거에요~
엄청난 작업을 하셨네요...^^;
엄청난 작업을 엄청난 완성도로 해주셨습니다~
오호~엄청난 작업인듯하네요..역시 토콘~입니다.ㅎㅎ
모닝에대해 믿고 맡길 만한 곳이 토콘밖에 없지요^^
^^ 얼마나 토콘에 대해 고마워하시는지 글 하나하나에 다 드러나 있네요-
왠지 차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토콘 가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ㅋㅋㅋㅋ
네^^ 현근님도 그런 경험이 있으시군요~
와~ 대단하네여..ㅎㅎ 미션스왑.. 관심있는데.. 기존터보는 그대로 가구요.. 미션스왑.. 어때요??ㅎㅎ
제가 바빠서 답변이 늦었습니다. 미션 만족하구요. 자동차 동영상에 보시면 인피니티와 달리는 제차 동영상 올려 놓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