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연장 | 완공 연도 | 사용목적 2) | ||
km | mile | (재시공연도) 1) | ||
아메리카 | ||||
미국 | ||||
뉴욕 주 바지 운하 3) | 837 | 520 | 1903~18 | 항 |
대서양안내륙대수로 4) | 3,057 | 1,900 | 5) | 항 |
레이크워싱턴 운하 | 13 | 8 | 1916 | 항 |
멕시코 만 연안내륙대수로 6) | 1,770 | 1,100 | 5) | 항 |
새크라멘토 운하 7) | 69 | 43 | 1963 | 항 |
시카고 운하 8) | 48 | 30 | 1900 | 항 |
앨버말-체서피크 운하 9) | 16 | 10 | 1855~59 | 항 |
윌리돈데로 운하 10), 11) | 16 | 10 | 1954~59 | 항 |
일리노이 운하 12) | 526 | 327 | 1933 | 항 |
체서피크-델라웨어 운하 9) | 22 | 14 | 1829(1919) | 항 |
캘러멧새그 운하 8) | 26 | 16 | 1922 | 항 |
케이프코드 운하 9) | 13 | 8 | 1909~14 | 항 |
테네시-톰비그비 운하 | 376 | 234 | 1971~84 | 항 |
캐나다 | ||||
라슐리외 운하 | 69 | 43 | 1833~44 | 항 |
러신 운하 | 14 | 8.7 | 1821~25 | 항 |
리도 운하 | 200 | 125 | 1826~32 | 항 |
보아르누아 운하 10) | 19 | 12 | 1929~32 | 항 |
생랑베르 운하 10) | 4.8 | 3 | 1954~59 | 항 |
생트안 운하 | 3.2 | 2 | 1840~43(1879~86) | 항 |
세인트로렌스 해로 | 293 | 182 13) | 1954~59 | 항 |
수세인트마리 운하 | 2.2 | 1.4 | 1887~95 | 항 |
웰랜드 운하 14) | 44 | 27.6 | 1913~32 | 항 |
코트생트카트린 운하 10) | 12 | 7.5 | 1954~59 | 항 |
트렌트 운하 | 386 | 240 | 1833~1920 | 항 |
파나마 | ||||
파나마 운하 | 82 | 51 | 1880~1914 (1935, 1955, 1970, 1974) |
항 |
아시아 | ||||
방글라데시 | ||||
갠지스-코바다크 운하 | 3,054 | 1,898 | 5) | 다 |
티스타 운하 | 2,262 | 1,405 | 5) | 다 |
아제르바이산 | ||||
사무르-압셰론 운하 | 182 | 113 | 1939~40(1951~55) | 다 |
우즈베키스탄 | ||||
볼쇼이페르가나 운하 | 345 | 214 | 1939~40 | 다 |
이라크 | ||||
와디 타르타르 운하 | 65 | 40 | 1958 | 다 |
인도 | ||||
다모다르 운하 | 2,494 | 1,550 | 1958 | 다 |
두루가푸르 운하 | 225 | 140 | 1952~55 | 다 |
라자스탄 운하 | 649 | 403 | 1955~ | 다 |
바크라 운하 | 4,490 | 2,790 | 5) | 다 |
퉁가바드라 운하 | 545 | 339 | 1956 | 다 |
히라쿠드 운하 | 888 | 552 | 1963~64 | 다 |
일본 | ||||
아이치 운하 | 112 | 70 | 1961 | 다 |
중국 | ||||
대운하 | 1,747 | 1,085 | BC 4세기경 (BC 6세기경)(1958~64) |
다 |
카자흐스탄 | ||||
이르티슈-카라간다 운하 | 451 | 280 | 1971 | 다 |
타이 | ||||
라피파트 운하 | 32 | 20 | 1916~24 | 다 |
투르크메니스탄 | ||||
카라쿰스키 운하 | 1,100 | 683 | 1954~81 | 다 |
아프리카 | ||||
모로코 | ||||
베니 무사 운하 | 122 | 76 | 1938~ | 다 |
베니 아미르 운하 | 64 | 40 | 1938~ | 다 |
수단 | ||||
종글리 운하 | 402 | 250 | 1970년대 후반~ | 다 |
이집트 | ||||
수에즈 운하 | 168 | 105 | 1856~69 | 항 |
유럽 | ||||
그리스 | ||||
코린트 운하 | 6.5 | 3.9 | 1881~93(1948) | 항 |
네덜란드 | ||||
노르트홀란트 운하 | 78 | 48 | 1825 | 항 |
북해 운하 | 24 | 15 | 1865~76 | 항 |
암스테르담-라인 운하 | 72 | 45 | (1952) | 항 |
율리아나 운하 | 34 | 21 | 1935 | 항 |
헨트-테르뇌젠 운하 | 31 | 19 | 1824~27 | 항 |
독일 | ||||
노르트쥐트 운하 | 112.5 | 70 | 1968~76 | 항 |
도르트문트-엠스 운하 | 269 | 167 | 1890~99(1950) | 항 |
루트비히스 운하 | 172 | 107 | 1836~45 | 항 |
마인-도나우 운하 | 171 | 106 | 1959~92 | 항 |
미텔란트 운하 | 321 | 199 | 1905~38 | 항 |
엘베-뤼베크 운하 | 62 | 39 | 1895~1900 | 항 |
엘베-하펠 운하 | 56 | 35 | 1936 | 항 |
엠스-야데 운하 | 72 | 45 | 1887 | 항 |
오데르-하펠 운하 | 83 | 52 | 1908~14 | 항 |
오데르-슈프레 운하 | 84 | 52 | 1887~97 | 항 |
퀴스텐 운하 | 70 | 43 | 1935 | 항 |
킬 운하 | 98 | 61 | 1887~95(1907~14) | 항 |
러시아 연방 | ||||
네빈노미스크 운하 | 49.2 | 30.6 | 1936~48 | 다 |
모스크바 운하 | 128 | 80 | 1932~37 | 항 |
발트-백해 운하 | 227 | 141 | 1931~33 | 항 |
볼가-발트 운하 | 368 | 229 | 1964 | 다 |
비슈니 볼로쵸크 운하 15 | 1,406 | 873 | 1703~09 | 항 |
볼가-돈 운하 | 101 | 63 | 1950~52 | 항 |
벨기에 | ||||
브뤼헤-제브뤼헤 운하 | 12 | 7.5 | 1898~1907 | 항 |
샤를루아-브뤼셀 운하 | 77 | 44 | 1968 | 항 |
알베르트 운하 | 130 | 80 | 1939 | 항 |
빌레브루크 운하 | 32 | 20 | 1561(1922) | 항 |
벨로루시 | ||||
드네프르-부크 운하 | 196 | 122 | 1837~48(1945~46) | 항 |
스웨덴 | ||||
예타 운하 | 558 | 347 | 1810~22 | 항 |
스페인 | ||||
알폰소 8세 운하 | 85 | 53 | 1926 | 항 |
아일랜드 | ||||
그랜드 운하 | 130 | 80 | 1756~1804 | 항 |
영국 | ||||
리즈-리버풀 운하 | 230 | 143 | 1770~1816 | 항 |
맨체스터 운하 | 58 | 36 | 1894 | 항 |
칼레도니아 운하 | 88 | 55 | 1803~22 | 항 |
우크라이나 | ||||
북크리메아 운하 | 403 | 250 | 1961~71 | 항 |
이탈리아 | ||||
그란데 운하 | 3 | 2 | 5 | |
크레모나-밀라노 운하 | 75 | 46.5 | 1960년대 후반 | 항 |
포르투갈 | ||||
소라이아 운하 | 381 | 237 | 1953~58 | 다 |
알렌테주 운하 | 9,000 | 5,592 | 1959~ | 다 |
폴란드 | ||||
글리비체 운하 | 41 | 25 | 1933~39 | 항 |
비드고슈치 운하 | 27 | 17 | 1774 | 항 |
아우구스투프 운하 | 100 | 62 | 1824~39 | 항 |
프랑스 | ||||
가론 운하 | 200 | 124 | 1838~ | 항 |
라인-론 운하 | 320 | 199 | 1784~1833 | 항 |
마르세유-론 운하 | 81 | 50 | 1900년대초 | 항 |
마른-라인 운하 | 316 | 196 | 1838~53 | 항 |
노르 운하 | 95 | 59 | 1900년대초(1961~65) | 항 |
미디 운하 | 240 | 149 | 1665~81 | 항 |
상트르 운하 | 118 | 73 | 1784~92 | 항 |
생캉탱 운하 | 92 | 57 | 1738~1810 | 항 |
알자스 대운하 | 50 | 30 | 1932~제2차 세계대전 후 | 항 |
핀란드 | ||||
사이마 운하 | 43 | 27 | 1845~56(1968) | 항 |
* 위 운하들 말고도 현재 2010년도 넘어서 완공되는 운하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운하 재개발도 활성되게 이루어 지고 있는 실정인데, 예를 들면 파나마 운하의
재개발은 파나마 정부가 이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어 2014년 에 활공 될 예정이다.
그리고 또 유럽연합에 동유럽 나라들의 가입 증가, 활성해진 아시아 나라들과의 무역으로, 운하 재개발 프로젝트를 EU 사무국에서 'Naiades'라는 이름으로 2006년 하반기에 통과 하여 재개발할 예정이다. 이처럼 운하공약은 껌뻑 죽이는 Idea라 생각한다 뉴딜(TVA)정책 처럼 이것은 난 대 환영이요 적어도 10년은 걸릴 것이요 현실정의 실업구제에 다시그만이다 적극지지다 금남 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