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도교육청은 유아 단계의 창의.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유아 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 체험중심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도록 지도 감독을 강화 할 계획이다.
□ 강원도교육청에서는 놀이 중심의 다양한 유아 체험 학습 지원을 위해 강원유아교육진흥원내 도담체험관을 운영하고 지역별 두레체험학습 운영에 총 156,421천원의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 특히 2010년 12월 시험가동을 시작으로 올 3월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 유아교육진흥원내 '도담체험관'은 유아도서관, 생각자람터, 튼튼다짐터, 슬찬키움터, 마음나눔터, 나래펼침터, 아띠 한울터로 7개 영역을 구성 운영하고 있는데 2011년 5월 말 현재 55개 유치원에서 2,069명의 유아가 이용하였다.
□ 체험관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며 신청 대상은 강원도 국? 공?사립유치원 유아로 단체는 화~금요일, 개인은 매월 1,3주 토요일(학부모 동반)에 이용 할 수 있다.
□ 도담체험관은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쾌적한 유아 전용 체험 시설을 구축하여, 유아에게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춘천권 이외 유아들의 체험기회 확대를 위해 권역별 소규모 체험시설을 구축하는 등 유아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에 의해 예산을 연차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 또한 일부 학부모의 요구에 의해 유아발달단계에 맞지 않는 프로그램 운영 이나 종일제 특성화프로그램을 기본교육과정 내에서 운영하는 등 놀이 체험 중심 유아교육과정을 파행 운영 하는 사례가 있어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위반하는 유치원에 대한 행정조치기준을 재정비하고, 이에 대한 점검을 철저하게 함을 물론 집중·수시점검체제를 가동하도록 지침을 내린바 있다. 이에 따라 강원도교육청에서도 교육과정운영 및 지원 예산에 대한 '유치원 행정조치 기준’을 마련하여 지도 점검을 강화 할 계획이다.
<자료문의 : ☎ 258-5430 강원도교육청 학교정책과 유아특수교육담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