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 간 |
주제 및 발표자 |
사 회 자 |
09:00-09:30 |
등 록 | |
09:30-09:40 |
개회사 (김정렬, 학술대회준비위원장) |
사회: 손중선 (대구교대) |
09:40-09:50 |
회장인사 (도명기,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회장) | |
09:50-10:00 |
축 사 (손석락, 대구교육대학교총장) | |
10:00-10:40 |
Scaffolding Reading and Writing from Phonics to Stories (David Paul, David English House) |
사회: 김정렬 (한국교원대) |
10:40-11:20 |
초등 영어 읽기 교육의 방향 (조경숙, 부산교대) |
사회: 조현희 (대구교대) |
11:20-11:30 |
휴 식 | |
11:30-11:50 |
Integrating Literacy and Immersion Education through Storybooks (이현주, JY Books 교육 연구소장) |
사회: 김달영 (대구서부교육청) |
11:50-12:10 |
방과후 초등영어교육 활성화 방향 (지현석, 웅진 씽크빅) |
사회: 김성문 (대구남부교육청) |
12:10-13:20 |
점심식사 | |
13:20-14:50 |
분과별 발표 I | |
14:50-15:10 |
휴 식 | |
15:10-16:40 |
분과별 발표 II | |
16:40-17:20 |
총회 및 경품 추첨 |
사회: 손중선 (대구교대) |
□ 제 1분과 : 내용 중심 교수와 몰입 프로그램
◆ 좌장: 손중선(대구교대) ◆ 장소: 1강의동 101호
시 간 |
발표 주제 |
발표자 |
사회자 |
토론자 |
13:20-13:50 |
Ways for Selecting Topics from Other Subjects for English Lessons |
강남준 (숙명대) |
배영직 (대구교대부초) |
임희정 (서울교대) |
13:50-14:20 |
Classroom Management Skills for CBELT Lessons |
Nevin Liddy (숙명대) |
배영직 (대구교대부초) |
박선호 (경인교대) |
14:20-14:50 |
Immersion Program (Content Based Instruction; 사회-저학년) |
전미정 (경기율현초) |
배영직 (대구교대부초) |
민덕기 (청주교대) |
14:50-15:10 |
휴 식 | |||
15:10-15:40 |
Immersion Program (Content Based Instruction; 수학-중학년) |
이미정 (경기동양초) |
김수진 (괴산감물초) |
김재혁 (광주교대) |
15:40-16:10 |
Immersion Program (Content Based Instruction; 과학-고학년) |
이강옥 (경기 안양남초) |
김수진 (괴산감물초) |
박미애 (춘천교대) |
□ 제 2분과 : Literacy
◆ 좌장: 최억주(대구교대) ◆ 장소: 1강의동 102호
시 간 |
발표 주제 |
발표자 |
사회자 |
토론자 |
13:20-13:50 |
New Literacies for ESL Children |
고영인 (동덕여대) |
이정미 (인천도화초) |
박기화 (경인교대) |
13:50-14:20 |
Integrated Teaching through Storybooks |
이현주 (JY Books 교육연구소장) |
이정미 (인천도화초) |
강후동 (진주교대) |
14:20-14:50 |
영어 동화와 함께 하는 "초등 생생 영어" |
이선행 (부산대평초) |
이정미 (인천도화초) |
우길주 (부산교대) |
14:50-15:10 |
휴 식 | |||
15:10-15:40 |
“What is Literacy?” |
정정화 (SUNY) |
정성국 (부산성북초) |
정현숙 (국제영어 대학원대) |
15:40-16:10 |
Early Study-Abroad and Literacy Development |
박진규 (한남대) |
정성국 (부산성북초) |
권영환 (부산교대) |
16:10-16:40 |
방과 후 영어 교육을 위한 디지털 영어 교재의 개발 (Level 1 내용 영역을 중심으로) |
박현아 (경남삼성초) |
정성국 (부산성북초) |
김영태 (전주교대) |
□ 제 3분과 : 문화
◆ 좌장: 김영민(대구교대) ◆ 장소: 1강의동 201호
시 간 |
발표 주제 |
발표자 |
사회자 |
토론자 |
13:20-13:50 |
Co-teaching for Developing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
장향진 (경기신안초) |
문승기 (경기양곡초) |
김완기 (경기정자초) |
13:50-14:20 |
Designing Culture-Specific Text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
Andrew Finch (경북대) |
문승기 (경기양곡초) |
김경한 (한국교원대) |
14:20-14:50 |
세계로 가는 New Step & Jump |
김미희 (경기서현초) |
문승기 (경기양곡초) |
김혜리 (서울교대) |
14:50-15:10 |
휴 식 | |||
15:10-15:40 |
Korean Students' Cultural Experiences at an American Summer Institute |
이은희 (서울시립대) |
서은실 (서울동명초) |
황종배 (건국대) |
15:40-16:10 |
미국인의 가족인식에 관한 연구 (가족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
김성재 (인천부현초) |
서은실 (서울동명초) |
이승복 (춘천교대) |
16:10-16:40 |
대화식 저널쓰기를 통한 초등영어 문자 교육 |
경지숙 (군포태을초) |
손연진 (경기송호초) |
이상용 (경기상현초) |
□ 제 4분과 : 교사 교육
◆ 좌장: 조현희(대구교대) ◆ 장소: 1강의동 203호
시 간 |
발표 주제 |
발표자 |
사회자 |
토론자 |
13:20-13:50 |
학습자의 실생활을 반영한 초등 영어교육 |
고경희 (제주교대) |
김경아 (대전옥계초) |
이 선 (공주교대) |
13:50-14:20 |
멘토링을 통한 초임교사의 영어 수업 능력 신장: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
장경숙 (KICE) 한은미 (광명초) |
김경아 (대전옥계초) |
황규완 (진주교대) |
14:20-14:50 |
Teacher Perceptions on Elementary School English Instruction and Grade 1 Introduction and Implementation |
David Shaffer (조선대) |
김경아 (대전옥계초) |
오마리아 (전주교대) |
14:50-15:10 |
휴 식 | |||
15:10-15:40 |
초등영어 수업 컨설팅의 모형 개발 및 현장 적용 |
김혜련, 부경순, 유영란, 이금신, 박금자, 정현주 (경인교대) |
김윤주 (광주운암초) |
이병민 (서울대) |
15:40-16:10 |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 활용 실태 분석을 통한 수업 능력 향상 방안 |
문태혁, (경기성호초) 김장규 (경기역북초) |
김윤주 (광주운암초) |
이병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16:10-16:40 |
영어 지도교사 유형별 교육 효과 비교 분석을 통한 저학년 영어 교육의 효율적 운영 방안 |
신선혜 (대구 경운초) |
김윤주 (광주운암초) |
이 윤 (한국외대) |
□ 제 5분과 : 교수 방법
◆ 좌장: 이재영(경기양지초) ◆ 장소: 1강의동 204호
시 간 |
발표 주제 |
발표자 |
사회자 |
토론자 |
13:20-13:50 |
다중지능 교수학습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능력 신장 |
이수진 (경기광명초) |
조은영 (전주서일초) |
김영미 (덕성여대) |
13:50-14:20 |
초등영어 파닉스 지도의 대안적 접근과 수업의 실제 |
고민자 (JY Books) |
조은영 (전주서일초) |
강진호 (대구서도초) |
14:20-14:50 |
읽기 기초단계에서의 음소 인식 지도 방안 |
정은숙 (부산당리초) |
조은영 (전주서일초) |
문영인 (서울시립대) |
14:50-15:10 |
휴 식 | |||
15:10-15:40 |
교실현장의 High Frequency Word 지도 방안 |
서영화 (부산동양초) |
손은경 (울산신천초) |
정영숙 (청주교대) |
15:40-16:10 |
영어동화 노래를 활용한 초등영어 말하기 지도 |
박인형 (부산금양초) |
손은경 (울산신천초) |
김정숙 (진주교대) |
16:10-16:40 |
초등영어 문법 중심 수업모형에 관한 연구 |
김영철 (공주교대) |
손은경 (울산신천초) |
최성희 (경기공업대) |
□ 제 6분과 : 평가 및 ICT활용영어교육
◆ 좌장: 김영숙(대구교대) ◆ 장소: 1강의동 204호
시 간 |
발표 주제 |
발표자 |
사회자 |
토론자 |
13:20-13:50 |
초등영어 읽기교육: 6학년 학습자에게서 나타난 문제 |
박영예 (대구교대) |
최윤성 (대구북대구초) |
김진석 (KICE) |
13:50-14:20 |
Informal Reading Assessments and Korean Young Learners |
Jake Kimball (ILE Academy) |
최윤성 (대구북대구초) |
김인옥 (춘천교대) |
14:20-14:50 |
Implementation Analysis of the Writing Performance Test at the Primary School Level |
이제영 (한국교원대) |
최윤성 (대구북대구초) |
김익상 (제주교대) |
14:50-15:10 |
휴 식 | |||
15:10-15:40 |
만화를 활용한 PDA기반 초등학교 어휘과제학습 프로그램 개발 |
전희철 (용인용천초) |
남궁은미 (횡성성남초) |
조현석 (남해상동초) |
15:40-16:10 |
초등영어 디지털교과서 내용구성 모델 |
김정렬 (한국교원대) |
남궁은미 (횡성성남초) |
이의갑 (KICE) |
16:10-16:40 |
초등영어 학습자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보충형 멀티미디어 영어 쓰기 과제 효과 연구 |
배한숙 (서울신봉초) |
남궁은미 (횡성성남초) |
이보령 (경기도외국어연수원) |
오시는 길
*시내버스 이용시
·일반버스 : 349, 405, 410, 410-1, 503, 805
·좌석버스 : 649
*지하철 1호선 대구교대역 하차
*철도 이용시
·동대구역 하차 : 지하철 1호선 동대구역 이용
·대구역 하차 : 지하철 1호선 대구역 이용
*고속버스 이용시
·동대구 고속터미널 하차 -> 지하철 1호선 동대구역 이용
* 시외버스 이용시
·동부정류장 앞 -> 순환2 버스 이용 -> 명덕네거리 하차 후 지하철 1호선 환승
·서부정류장 하차 -> 지하철 1호선 성당못역 이용
·남부정류장 하차 -> 지하철 2호선 만촌역 이용 -> 반월당역에서 1호선 환승
*항공 이용시
·대구공항 건너 급행1버스 -> 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 이용
·공항시장 건너 401번 버스 -> 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 이용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705-715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2동 1797-6 대구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홈페이지 : http://www.kapee.org
전화 : (053) 620-1455 Email : jsohn@dnue.ac.kr